Advanced
Development of Modern Dolbok Design Based on Traditional Hanbok Style
Development of Modern Dolbok Design Based on Traditional Hanbok Style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015. Oct, 17(5): 793-799
Copyright © 2015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 Received : July 07, 2015
  • Accepted : October 10, 2015
  • Published : October 31, 2015
Download
PDF
e-PUB
PubReader
PPT
Export by style
Share
Article
Author
Metrics
Cited by
TagCloud
About the Authors
지원 이
정아 송
jasong@knu.ac.kr
Abstract
Hanbok s have evolved throughout time; for example, the curved Barae has changed into a more modern and sophisticated straight one. The development of staining techniques has increased color selections with more luxurious designs. I suggested a design of Dolbok that considers functionality, practicality and economic feasibility through a comparison of past and present designs. I suggested a fusion Hanbok based on a traditional Dolbok for baby boys and girls. An abundance of cheap resources has decreased the tradition of hand down clothes; therefore, I created functional and economic methods to adjust a Hanbok for kids to wear a long time. First, I made it possible to adjust the length of a skirt by a slip stitch (or catch) stitch with a Seurandan (ornate lower band) and placed the button on shoulder part of the skirt for baby girls. The width of skirt is designed for a 4 year old instead of 1 year old to adjust the size and compensate for growing kids; however, the clothes still look stylish despite the overlapped area. Second, I made a baby boy's vest with a belt that follows traditional methods that were comfortable for width variation. Third, I made Geodeulji (sleeve-ends trimmed with wide bias) that enabled long or short sleeves. Geodeulji made with a variety of fabric colors will enhance the decorative effect. Fourth, I made the width of clothes adjustable by putting Korum (tie) ON Jeogori for baby boys and girls. There are many studies on Hanbok s but few reports on modern Dolbok . I believe that designers should further study fusion Hanboks within framework of traditional Hanbok designs to increase comfort and appeal.
Keywords
1. 서 론
-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첫돌 의례는 과거부터 현재로 이어져 오는 우리의 전통 생활문화 중 하나이다.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되고 바뀌어 가고 있지만 우리나라 의례 중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자녀수가 1~2인 경우 아이에 대한 관심과 비중이 크므로 돌잔치가 중요한 의례로 여겨지고 있다.
태어나서 1년이 되는 첫 돌에는 한복을 입혀 축하해 주었으나 생활이 편리해지고 다양한 문화가 발전하면서 첫돌 의례복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과거와 현대의 첫돌 의례복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남아·여아 모두 한복을 많이 착용 하였으나 현재는 퓨전한복과 서양식 정장·드레스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현대의 한복은 명절이나 결혼식, 돌잔치와 같은 특별한 행사에서 입는 옷으로 예복이나 특수복화되어 우리 문화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최근 한복의 맥을 잇고자 하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지만, 한복의 실용성이 떨어지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젊은 연령으로 내려가면 갈수록 착용을 꺼려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대의 돌복에 나타난 유형을 분석해서 한복의 복식미를 기본으로 하는 돌복을 만듬과 동시에 3세~4세까지 입을 수 있게 실용성과 기능성, 경제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돌복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1.2. 연구방법 및 범위
첫돌 의례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한국 전통 여아 돌복의 구성에 대한 연구 (Lee, 2004) , 전통 아이 옷에 관한 실증적 고찰 (Park, 2000) , 출생 의례복식에 관한 연구 (Chu, 2000) 등과 같이 전통 한복에 대한 복식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첫돌 복식에 대한 연구는 일부만 이루어져 왔을 뿐 소비자가 선호하는 돌복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대의 돌복에 나타난 유형을 분석하고 돌잔치를 치루거나 앞으로 돌잔치를 할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돌복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선호하는 색상과 사이즈 등을 참고하여 한복의 복식미를 기본으로 하면서 3세~4세까지 활용이 가능한 실용성과 기능성, 경제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제시하여 소비자가 선호하는 돌복 디자인을 제시함과 동시에 앞으로 한복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 되어 가야할지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이론적 배경
- 2.1. 돌복의 유래
돌은 아이가 태어나고 만 1년이 되는 날 첫 생일을 기념하는 것이다. 태어난 날을 기점으로 한 바퀴 돌아 다시 시작 한다는 의미에서 “돌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명사로 초도일(初度日), 수일( 日) 등으로 불린다 (Shin, 2003) . 과거에는 의료시설이 미비하고 유아의 사망과 질병이 많았기 때문에 아이가 돌을 맞이한다는 것은 성장의 과정에서 한고비를 무사히 넘겼다는 계기가 되므로 이를 경하하게 된 것이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습속화된 것이다 (An & Min, 1988) .
아침에 삼신상을 차려 아기의 수명복락을 기원하고, 아기에게는 화려한 옷을 입혔다. 남자아이는 보라색이나 회색 바지에 분홍 또는 색동저고리를 입고 그 위에 색동두루마기나 남색조끼, 색동마고자를 입혔다. 그 위에 전복을 입히고 홍색 실띠를 두르며, 복건을 쓰고 타래버선을 신은 다음 주머니를 채웠다. 여자아이는 색동저고리에 붉은색 치마를 입고 조바위를 썼으며, 타래버선에 주머니 차림을 했다. 주머니에는 붉은 실로 수복귀(壽福貴) 세 글자를 수놓고, 그 밖에 국화나 모란 또는 동물 모양의 수를 놓아서 예쁘게 꾸몄다. 주머니 끈에는 작은 타래버선, 은도끼, 은나비, 은장도, 은자물통을 다는데, 이런 장식물들이 잡귀를 쫓고 아기에게 수명장수를 가져다준다고 여겼다. 돌에는 남녀 아기 돌띠를 둘렀는데, 띠가 매우 길어 몸을 한번 감아서 매는데, 이것 역시 명이 길어지기를 바라는 뜻이 담겨있다 (Park & Lee, 2005) .
돌복은 경제적 여건이나 시대적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색깔 있는 옷감을 사용하여 남아, 여아를 구분하여 입히는 공통점을 보인다. 대표적인 돌복의 구성은 Table 1 과 같으며 이러한 구조는 현재까지 전통적인 돌 옷차림으로 남아있다 (Suk, 2000) .
One suit of Dolbok
Type Boy Girl's Dolbok

Headgear Bokgeon · Hogeon (Black · Navy) Jobawi · Daenggi · Gulle
coat Saekdong-durumagi Saekdong-durumagi
Sakyusam(Pink · Green)
Jeonbok(Blue)
Jacket Saekdong-magoja (Green Bodice · Saekdong Sleeve) Dang-ui(Green)
Joki(Navy) Saekdong-jeogori (Green or Yellow Bodice · Saekdong Sleeve)
Jeogori(Pink · Green)
Pants · Skirt Pungcha Baji (Lilac) Skirt(Red · Cherry Pink)
Sokbaji(Pungcha Baji · Pink)
Sokchima(Yellow · Pink)
Footwear Tarae-beoseon (White quilt) Tarae-beoseon(White quilt)
Taesahye(Green) Unhye(Red)
Etc. Long belt · Pouch Pouch
- 2.2. 돌복의 변천
돌복은 경제적 여건이나 시대적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색깔있는 옷감을 사용하여 남아, 여아를 구분하여 입히는 공통점을 보인다. 1900년 초반부터 보이기 시작하는 첫돌사진이나 유물을 통해서 보면 머리쓰개부터 다양한 옷 종류와 신발까지 갖춘 어른스러운 복장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남아의 사규삼과 여아의 당의는 일부 상류층에서 입혔으며 여아의 색동두루마기도 남아의 경우처럼 보편적이지는 않았고 색동저고리와 치마 일습이 일반적인 여아의 돌복 차림새였다 (Ha, 2000) .
과거와 현대의 돌복은 형태적으로는 크게 변화된 건 없지만 원단이나 색상 등에서 고급스러워지고 입기 쉽게 간소화되었고, 색상이 화려해졌다. 과거의 돌복 돌쟁이 주인공에게만 한복을 입혀 돌잔치를 하여 수명복락을 기원하였지만 현대의 돌잔치는 결혼식만큼 화려한 잔치가 되어버렸다. 집에서 간소하게 돌상을 차리고 직접 돌복을 만들어 주던 과거와 달리 연회장을 빌려 잔치를 열고, 가족모두 세트한복을 대여하거나 구매하여 입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다.
3. 연구 방법
- 3.1. 조사 대상자 및 자료 수집
본 연구는 대구·경북 거주 돌잔치를 했거나 앞으로 돌잔치를 할 부모들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4월부터 5월 사이 본 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총 22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한 200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3.2. 조사 내용
조사내용으로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으로 연령, 가정의 월 평균수입, 학력, 성별 등을 조사하였고, 돌복에 대한 선호도, 돌잔치 경험, 돌복의 가격대, 선호하는 돌잔치 장소, 선호하는 한복의 스타일, 선호하는 돌복의 색상, 돌복을 직접 제작해 볼 의향, 돌복을 대여 및 구매해 본 경험과 개선사항 등 18개의 문항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 3.3. 디자인 개발
설문조사 내용을 중점으로 한복 대여점에서 대여할 수 있는 경제적인 금액으로 전통적으로 돌복에서 기원하는 의미를 가지면서 현대의 색상과 디자인으로 3~4세까지 입을 수 있도록 기능적이며 실용성을 갖춘 남녀 돌쟁이 한복을 제작하였다. 제작한 한복은 패션디자인을 전공한 교수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미적, 기능적 측면을 중심으로 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직접 돌쟁이 아이에게 착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변수가 있어, 1~2세용 마네킹과 3~4세용 마네킹을 이용하여 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4. 결과 및 논의
- 4.1. 설문 조사 결과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가정의 월수입은 평균 200만원 이상으로 나타났고, 돌잔치 선호의상으로는 퓨전 한복(42%)이 근소한 차이로 전통 한복(37%)보다 앞섰다. 그러나 퓨전한복을 입히더라도 서양식에 가까운 퓨전 한복보다는 전통적인 한복미가 느껴지기를 더 원했다.
원단 소재에 대한 설문에서는 갑사, 양단, 수입원단, 기존의 한복원단, 리버티원단, 천연섬유, 실크, 명주, 공단, 면, 린넨 등의 원단을 사용하겠다는 의견들이 있었고, 돌복을 대여하거나 구매한 경우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으로는 신축성이 있고, 사이즈가 크거나 적지 않고, 디자인·원단소재·색상 개선을 원했고, 가격이 비싸지 않으면서, 한복의 전통미가 느껴지는 한복을 원했다. 치마는 길이조절이 가능하고, 소매길이가 너무 길지않기를 원했다. 원단은 쉽게 손질할 수 있게 물세탁 가능한 것을 개선사항으로 지적하였다.
- 4.2. 치수 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돌복 디자인하는데 참고로 하였고, 원단은 사계절 입을 수 있는 물세탁이 가능한 물실크 원단을 사용하였다. 색상은 전통 색동에서 톤을 다운시킨 파스텔 계열을 선택하여 의미를 그대로 가지게 하였고, 설문조사 결과 돌복의 경우 사이즈는 부모들이 아이에 몸에 맞는 것을 원하였다. 그래서 부모들이 원하는 돌복을 제작하기 위해 유아의 표준치수를 조사하였다.
Table 2 와 같이 유아의 경우 성장에 따라 품의 변화보다는 팔, 다리의 성장의 더 빠르므로 (Kim & Lee, 2002) 돌복의 제작에 있어서도 이에 중점을 두어 연구의 목적에 맞게 기능성과 실용성 그리고 경제성을 동시에 살릴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돌복을 제작하는데 있어 한복실기-한국산업인력공단책과 우리 옷만들기 책을 중심으로 하여 1~2세 유아의 치수를 가지고 옷을 제작하였다( Table 3 ).
Infant standard size
(unit : cm)

Item Sex Height Chest circumstance Waist circumstance Hip circumstance Back length

Age

1~2year Boy 92 51 50 52 22
Girl 92 51 50 52 21
3~4year Boy 105 53 52 56 26
Girl 105 53 52 57 25
Jeogori size
(unit : cm)

Item Length Chest circumstance Half interscye Armhole Back neck to wrist

Age

1~2year 16 51 14.5 12.5 35
3~4year 17 53 15.5 13.5 41
여아 한복의 경우에 성장에 따라 치수를 조절 가능하게 치마단과 소매길이를 조절 가능하게 제작하였다. 치마부분에 단을 넓게 달아 필요한 사이즈만큼 새발뜨기 혹은 공그르기하여 치마단 길이 조절을 용이하게 제작하였다.
남아 한복의 경우는 바지 아랫단에 대님이 아닌 매듭단추를 이용하여 길이가 길어도 끌리지 않도록 제작하였고, 남아바지의 통은 좁게 하여, 바지 길이를 길게 하여도 풍성하게 보이지 않게 제작하였다.
소매는 남·여 모두 소매 끝에 금박 거들지를 달아 소매길이를 조절 가능하게 제작하였다. 남·여 공통 소매부분에 거들지를 달아 전통적인 느낌을 살리면서 분리된 소매부분을 스냅단추를 달아 소매길이에 맞게 붙였다 떼었다 가능하게 제작하였다.
제작한 저고리의 치수가 성장에 따라 조절 가능한지를 본 결과 Table 4 와 같았다. 이는 3~4세 유아도 충분히 입는 것이 가능하였다( Table 3 ).
Jeogori size
(unit : cm)

Item Chest circumstance Back neck to wrist Length Armhole

Size 52 36 16 13
Maximum size 56 Max. 43 16 13
치마길이는 1~2세 45cm로 하고, 스란단은 20cm, 가슴둘레는 54cm로 3~4세의 치수로 한 것은 치마말기는 입을 때 여며지기 때문에 맵시에 영향도 없고 성장 후에도 입을 수 있게 하였다. 스란단 부분을 보통 한복스란단의 2배의 길이로 제작하여 필요시마다 줄이거나 늘일 수 있게 제작하였다. 치마 단아랫부분은 공그르기나 새발뜨기하여 원하는 크기로 줄였다 늘였다 가능하며 10cm이상 길이를 조절가능하다. 어깨부분은 단추를 달아 사이즈를 줄였다 늘였다 할 수 있게 제작하였다. 단의 길이가 3cm가량 줄였다 늘였다 조절할 수 있다.
Girl's skirt size
(unit : cm)

Item Skirt length Jeogori length Jokiheori length Chest circumstance Waist band length Waist band width

Age

1~2year 50 16 14 50 45~50 2
3~4year 55 17 15 54 45~50 2
Boy's pants size
(unit : cm)

Item Pants length Hip circumstance Waist width Waist circumstance Pants bottom width Crotch length

Year

1~2year 55 52 12 70 14 32
3~4year 60 56 12 74 15 33
남아바지는 길이는 3~4세의 60cm로 하여 바지 길이가 길어도 풍성하게 보이지 않게 엉덩이둘레는 1~2세 치수인 52cm로 하였다. 바지의 품은 줄이고 길이는 길게 하였다.
남아 사폭바지는 입고 벗기 용이하게 허리에 고무줄을 넣어 제작하였다. 바지 단은 대님을 달지 않고 연봉매듭을 이용하여 발목부분을 조여 줌으로써 긴 바지를 끌리지 않게 해줌과 동시에 대님을 매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편리하게 입을 수 있다.
- 4.3. 돌복 디자인 분석 및 제작
- 4.3.1. 원단과 문양
돌복에 사용된 원단은 사계절을 입을 수 있고 오염물질을 쉽게 세탁이 가능한 물 실크를 선택하였다. 원단의 문양은 즐거움과 행복을 상징하는 나비문양을 선택하였다. 나비문양은 장수를 의미하며, 나는 나비문양은 장생(長生)을 상징한다 (Huh & Yoo, 2002) .
여아의 경우 노랑 색동저고리, 남아는 흰색 색동저고리를 만들었다. 색동저고리는 오방색을 사용한 예로서 액운을 피하고 건강과 화평을 기원하는 의미를 지닌다. 치마단과 고름, 거들지로 사용된 원단은 모란꽃 문양이 은박된 것으로 모란꽃 문양은 번영 창성의 꽃으로 미호(美好)와 행복의 상징으로 널리 애호되었다. 회화, 자수, 공예품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애호되었는데 장미꽃과 함께 배치하여 부귀장춘(富貴長春), 수석이나 복숭아와 더불어 장명부귀(長命富貴), 수선화와 같이 그려 신선부귀(神仙富貴)의 의미를 표상하기도 한다 (Huh & Yoo, 2002) .
PPT Slide
Lager Image
Butterfly pattern on fabric.
PPT Slide
Lager Image
Peony pattern on the fabric.
저고리의 소매는 색동을 달았는데 전통 색동은 오방색을 중심으로 분홍과 초록 등 한두 가지 색이 가미되기도 하며, 흑색은 음을 상징한다고 제외된다. Fig. 3 은 색동으로, 의미는 액운을 피하고 동시에 음양오행과 관계된 색 배열을 원리로 한다 (Park & Lee, 2005) . 본 연구에 사용된 색동의 색상은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파스텔 계열 원단을 전통색동의 배열을 참고로 선택하였다. 파스텔 톤의 색상은 따뜻함과 감미로움, 로맨틱 분위기에 잘 어울리며 부드러운 이미지를 나타내어 유아복에 많이 사용된다. 돌잔치 하는 아이에게 입힘으로써 파스텔 톤 만의 귀여운 이미지를 나타내 보았다( Fig. 4 ).
PPT Slide
Lager Image
Traditional Saekdong.
PPT Slide
Lager Image
Saekdong in Geodeulji.
Shape and method of adjustmentisis
Adjustment area Adjustment shape Adjustment method

Sleeve length A single-color Geodeulji is attached to the end of the sleeve so that the length can be adjusted from inside the sleeve.
Saekdong Geodeulji is attached to the end of the sleeve so that the length can be adjusted from outside the sleeve.
Saekdong Geodeulji is attached to the end of the sleeve so that the length can be adjusted from outside the sleeve.
Jeogori width The seop(outer wrapping block) width was increased and the Korum can be used to adjust width
Baeja width The Korum is made from a long ribbon and fixed at the center of the back so that the Baeja(Vest) width can be adjusted from the front.
Skirt length A button is attached to the shoulder part to allow length adjust ent.
The skirt’s Seurandan is connected to the lining to allow length adjustment.
Pants length The elastic band on the waist makes it easy to take on and off. In addition the button knot at the bottom of the pants prevents the long pants from falling and make it more convenient.
설문조사의 내용을 참고하여 돌복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물빨래가 가능한 물 실크 원단을 사용하였고 파스텔 톤의 색상을 선택, 사이즈 변형이 가능한 디자인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색상선택은 전통 여아의 한복의 경우 빨간 치마에 노란 색동저고리를 많이 입혔지만 설문조사에서 파스텔 색상을 선호하여 연분홍 색상의 치마에 연노랑 색동저고리로 색상 톤을 다운시켜 돌복을 제작하였다. 남아 돌복도 흰색 색동저고리에 연두색 배자, 연보라색을 바지 색상으로 톤을 다운시켜 파스텔 계열의 색상으로 선택하였다.
문양은 즐거움과 행복을 상징하는 나비문양과 장명부귀를 누리는 모란꽃 문양을 선택하였다.
- 4.3.2. 조절형태 및 방법
성장하는 아이에게 맞게 소매의 길이와 치마 길이, 바지 길이, 저고리 품, 배자 품을 첫돌에서 3~4세까지 입을 수 있게 조절 가능하게 제작하였다. 소매 부분은 전통적인 느낌을 살리면서 사이즈 조절도 가능하게 하였고 저고리에 섶의 상하 넓이를 넓게 제작하여 고름으로 품 조절을 가능하게 하였다. 배자는 끈을 길게 하여 품 조절을 가능하게 하고 치마는 어깨부분에 단추를 달아 길이 조절이 가능하게 하고 스란단을 대어 길이 조절이 가능하게 하였다.
- 4.3.3. 완성 디자인
과거와 현대의 돌복의 유형을 분석하여 한복의 전통미를 살리면서 기능성과 실용성, 경제성을 고려한 돌복 디자인으로 자주 입지 않는 한복 한 벌을 사이즈의 변화를 주어 3~4세까지 오래 입힐 수 있게 기능적이면서 경제적인 방법을 고안한 것으로 Fig. 5 와 같다.
PPT Slide
Lager Image
Final Dolbok design.
남아·여아 돌복은 전통의 문양과 오방색을 파스텔 톤으로 해서 한복의 전통미를 살리면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다.
5. 결 론
본 연구는 과거와 현대의 돌복의 유형을 분석하고 전통 한복의 색상과 문양을 기본으로 현대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성과 실용성, 경제성을 고려한 현대에 맞는 돌복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복을 사이즈의 변화를 주어 첫돌에서 3~4세까지 입는 것이 가능하므로 기능적이면서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다.
첫째, 여아의 경우 치마 길이는 스란 단을 달아 공그르기나 새발뜨기를 하여 키에 맞게 길이조절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또한 치마 어깨부분에 단추를 달아 길이조절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치마의 품은 1세 사이즈 보다 4세 사이즈로 제작하였고, 겹침 부분의 양으로 품을 조절하도록 하여 커가는 아이의 품에도 맞게 제작하였다.
둘째, 남아의 배자는 전통방식 그대로 제작하여 품 사이즈의 변화에 따라 불편하지 않도록 허리끈을 이용하여 품 조절이 가능하게 제작하였다.
셋째, 소매부분을 거들지로 하여 소매를 늘였다 줄였다 가능하게 제작하였다. 한복원단의 색상에 맞추어 여러 가지 색상의 거들지를 만든다면 옷에 장식효과도 더해지게 된다.
넷째, 남아·여아 저고리에 모두 고름을 달아줌으로써 품을 조절할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를 하면서 한복을 다룬 분야들은 많았지만 현대의 돌복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명절뿐 아니라 국민들이 한복을 입도록 정부에서 매월 첫째 토요일 한복 입는 날로 정하고 한복을 입으면 고궁이나 박물관도 무료입장이 되게 함으로써 우리 전통 한복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 어릴 때부터 한복을 입고 가까이 한다면 한복이 불편하다는 생각을 바꾸고 거부감 없이 입을 수 있는 한복디자인이 개발된다면 한복이 더 발전되리라 생각된다.
Acknowledgements
이 논문은 2012 학년도 경북대학교 학술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Fund, 2012).
References
An E. H. , Min J. U. (1988) Korean Folk Overview. Sungmungak Seoul
Chu E. H. ,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0) A study on the clothing in birth ceremony -Around Chonnam area-.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 S. H. ,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0) The study of Korean traditional children's dress and its ornaments. Chung-Ang University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Huh G. , Yoo N. H. (2002) Traditional, Pattern. Daewonsa Seoul
Kim J. H. , Lee M. S. (2002) Our costume making. University of Hannam Press Daejun
Lee H. Y. (2004) A study on coordination of firstday's costume for girls. The Society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7 (2) 103 - 109
Park K. H. , Lee M. J. (2005) The children's garments have five different colors representing five directionby Master Park Kwang Hoon.
Park S. S. (2000) Empirical study of traditional children's costume. Korean Costume 18 43 - 98
Shin Y. J. ,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3) The study children's dress of Chosun dynasty. Myongji University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k J. S. Museum (2000) Korean traditional costume for children. Dankuk University Press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