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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ng the Idea of Textile Print Pattern Design Using the Visual Expression of Popular Music
Creating the Idea of Textile Print Pattern Design Using the Visual Expression of Popular Music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015. Aug, 17(4): 524-540
Copyright © 2015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 Received : April 04, 2015
  • Accepted : July 07, 2015
  • Published : August 3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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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 김
경화 오
kwhaoh@cau.ac.kr
혜정 정
Abstract
This study develops textile pattern design ideas created through the visualization of music. Methods of auditory and synesthesia were employed to analyze various attributes of popular music genres and appoint language image, shape image, and color image to obtain their interrelationships. This study provides data that can be used to express emotional images on textile print pattern designs. This research used different genres of popular music as stimuli. The language image was extracted and introduced to the overall color scheme; in addition, the color image was verified. The analysis of the color image was executed by applying it with the color set image scale of I.R.I colors. Then, the color image of the target genre of popular music was examined and analyzed through a color tone system. The preference in shape image was realized through visual images based on basic principles of points, lines, and sides composition; subsequently, an analysis of the emotional image of popular music followed. An examination of the emotional images of different popular music genres have led to the discovery that language image, color image, and shape image all share a common emotional image. There was also a realization that similarity and interrelationship exists in language, color, and shape images experienced by listening to popular music.
Keywords
1. 서 론
텍스타일 프린트 패턴디자인은 소재의 표면에 나타난 모양인 문양이나 색채를 통해 패션상품의 가치를 결정짓고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그 이미지의 변화만으로도 패션상품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패션섬유분야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패션상품을 기획하기 위해서 매년 두차례 생산과 판매를 위해 차년도의 S/S와 F/W 시즌에 대한 패션테마, 색채, 소재, 프린트 등 디자인 전반의 디테일에 관한 트렌드를 분석한다. 특히 패션소재 중 하나인 프린트의 다양한 트렌드를 보여주는 텍스타일박람회는 컬렉션의 발표시기보다 1년 앞서 개최되므로 소재개발 등을 위한 프린트패턴 디자인을 위해서는 보다 더 빠르게 소비자의 감성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Jung, 2011) . 그러기에 프린트 패턴을 위한 디자인은 감성적 구성능력과 감각을 필요로 하며 아울러 형태나 색채를 현대의 트렌드에 맞도록 새롭게 응용하고 다른 사람들이 보거나 느끼지 못했던 것을 보고 형상화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패션디자인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아왔으며, 특히 현대패션은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젊은이들의 대중음악 변화와 흐름에 따라 새로운 청년문화와 함께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시대의 사회 문화적 기호를 대표하며 소통코드 그 자체의 역할을 하고 있는 미디어의 하나인 다양한 장르의 대중음악을 통해 감성이미지를 추출하여 체계적인 음악의 시각화 작업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두 개 이상의 감각이 연합되어 나타나는 공감각(共感覺)을 통한 시도는 패션의 디자인적 측면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프린트 패턴디자인을 만들고 패션산업의 감성마케팅을 주도 하는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간의 감성 중 청각과 시각에서 비롯된 공감각을 이용하여 텍스타일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언어이미지를 통해 색채이미지를 추출하고, 기초조형이미지를 이용하여 형태이미지를 분석하여 대중음악 장르의 감성이미지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대중음악의 장르별 언어이미지와 색채이미지, 형태이미지를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병행하여 감성이미지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음악에 대한 시각조형화 작업을 통한 텍스타일 프린트이미지 발상의 타당성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2. 이론적 배경
- 2.1. 음악의 시각화 표현
인간이 반응하는 오감 중 한 영역의 감각기관에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 자극이 다른 영역의 자극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우리는 공감각(共感覺, Synesthesia)이라 한다. 즉, 공감각은 하나의 자극에 대응하여 두 개 이상의 감각이 연합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것은 또한 신경계의 모든 부분이 결합되어 있고 서로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반응함을 말해주는 것이다 (Kim, 2007) . 이러한 동시성의 개념은 인간의 모든 감각기관에서 체험되는 모든 반응의 통합된 총체이다 (Kim, 2012) .
음악의 시각화는 음악을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색채와 형태로 표현하는 것으로 청각과 시각을 통한 공감각이다. 이것은 인간이 갖는 언어능력에서 출발하며 시각, 청각 등 각각의 구성 방식이나 표현의 개념은 다르지만 감각을 통한 외적, 내적자극에 의해 인간의 감성을 바탕으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특히 현대는 정보와 기술의 혁신적인 발달로 모든 분야가 인간욕구에 따른 개인적 가치를 부각시키고 있다. 이것은 내적인 원칙과 동일분야의 경험이 공유되고 창조적 공감각기능이 확대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 2.1.1. 음악과 색채의 공감각적 표현
색채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일반적인 언어를 통한 메시지와는 달리 인간의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영향에 따른 현상 그리고 그 사회에 속한 개인의 감성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와 상징을 나타내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현상으로 청각과 색채의 특성이 공유되는 소리의 자극을 통해 색채를 느끼는 경우인 색청(Color Hearing)을 들 수 있는데 색청에 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다 (Birren, 1950/1985) . 뉴턴(Newton)은 색의 분광 효과로서 발견된 스펙트럼의 기초적인 순서인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를 7음계에 연계시키면서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음계의 순서와 동등하게 연결하여 생각했다. 루이 버트 카스텔(Louis Betrand Castel)은 색채와 음악의 척도를 연구하고 각 음계와 색을 연결시켰다(Walker, 1991/1996). 알렉산더 스크리아빈(Alexander Scriabin)은 공연 중 색채오르간을 사용하였는데 깜깜한 곳에서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여러가지 색의 빛이 스크린에 비추어져 C-Red, G-Orange, D-Yellow, A-Green, E-Pale Blue, F#-Bright Blue, F#-Bright Blue, D♭-Violet, A♭-Purple, E♭-Steel, F-Dark Red로 각 음에 색을 정해 음악의 진행에 따라 스펙트럼의 일곱색과 백색광이 반사하게 하는 것이었다 (Lee, 2008a) . 또한 카르보스키(Theodore Francis Karwoski)와 오드버트(Henry Odbert)는 음악을 들을 때의 색채반응을 연구했는데 60% 이상의 학생이 색채를 경험하고 39%는 색을 볼 수 있으며 31%는 색채반응을 느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로 색채 공감각인 색청에 관하여 느린 음악은 일반적으로 파란색을 연상시키고 빠른 음악은 빨간색을 연상시키며 높은 음색은 밝은 색, 낮은 음색은 어두운 색을 연상시킬 뿐만 아니라 색상과 함께 모양도 포함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리기도 하였다 (Suh, 2004) . 이러한 색청에 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계속 시도되어 왔으나 색과 음의 공감성은 개인차가 있어 정확한 표준치를 만들기는 어려웠다.
칸딘스키는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서 색채를 악기의 음색과 연관시켜 표현했는데 이것은 색채 연상 작용에 의해 청각적 이미지가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되어 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였다. 그리고 색채의 사용은 인간의 감성에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는 색채를 느꼈을 때 색이 가지는 심리적 효과에 이르게 된다고 말하였다. 또한 이러한 심리적인 효과는 그에 상응하는 정신적인 동요를 만들어 낸다고 하였다 (Kandinsky, 1912/2000) . 이러한 색채와 관련된 음악의 시각화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여러 가지 시사점을 주고 있으며 감성이미지 시각화에 색채이미지와 형태이미지의 상호관계를 공감각을 통해 분석하게 하였다.
- 2.1.2. 음악과 형태의 공감각적 표현
음악에서의 리듬과 마찬가지로 시각적인 리듬은 평면 공간에 반복과 변화를 거듭하며 여러 요소들과 어울려 상호 유기적인 질서와 이미지를 구현한다 (Kim, 2012) . 음악에서 선을 멜로디에 비유하듯이 시각이미지에서는 선의 현상과 관련지을 수 있다. 톤이나 템포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리듬으로 형성하는 음악과 같이 시각이미지를 만드는 형태도 선으로 만들어 가며 그 운동방향과 반복에 따라 리듬을 느끼게 한다. 선은 개인의 감정에 따라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으며 선택에 따라 여러 가지 이미지로 연출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선이 아닌 개인의 의지와 생각이 포함된 표현이미지이며 인간이 자신의 마음을 표출하고 그것을 형상화 시키는 구체적인 수단이다. 회화에 적용된 음악의 시각화 표현 중 칸딘스키는 음악에서 균형과 조화가 화음을 통해 나타나듯이 색채와 선도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리드미컬하게 내적인 감정을 드러낼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모든 색채에 의미가 있듯 형태 또한 의미부여를 통한 운동감, 균형, 대비, 조화 등을 이용한 공감각적 표현이 가능함을 시사하였다 (Kandinsky, 1912/2000) . 최근에는 감성과 공학을 융합하고 인간의 감성을 이미지화하기위한 한 방법으로 감성언어와 조형적 감성대상을 사람들의 객관적인 기호판단 축에 의거해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그것을 시각적인 좌표공간에 종합적으로 표시한 감성체계지도인 감성마케팅법(Taste Scale Method)을 통한 연구 등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것을 통해 Nam(2005) 은 스케일 1분면은 세련감, 2분면은 친근감, 3분면은 역동감, 4분면은 신뢰감을 분리하고 가로축은 ‘동적 기호-정적 기호’, 세로축은 ‘여성적 기호-남성적 기호’로서 연구를 위한 개념정의가 가능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모든 조형요소와 조형구조물에 공통적으로 수용할 수 있었으며 사물의 표현 감성에 관한 색채, 소재, 형태의 3요소 표현연구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반복이나 점진, 전환, 교체, 방사적 배열 등 조형의 기본 원리를 통한 평면조형에 적용된 음악의 시각화 표현 선행연구 사례들은 Kwon(1992) 의 음악의 리듬감을 이용한 시각표현 연구와 Kim(2005) 의 한국전통 음악선율의 시각화 표현 연구, Rheem(1989) 의 음악적 영감의 시각적 표현, Byun(2003) 의 선을 이용한 리듬과 운동표현 연구 등이 있다. 또한 점, 선, 면을 이용한 평면조형이 적용된 음악의 시각화 사례를 선행연구 통해 살펴보면, Rheem(1989 )은 ‘음악적 영감의시각적 표현: art poster를 중심으로’에서 자연의 소리를 색채와 질감을 중심으로 시각적인 조화와 통일을 이루려고 하였다. Kwon(1992) 은 ‘음악의 리듬감을 이용한 시각표현 연구’에서 음악이 흐르면서 느껴지는 리듬감을 시각적인 영상으로 작품화하고자 하였다. 특히 음악의 리듬감을 선이나 선이 만들어내는 면을 통해 표현하였다. Byun(2003) 은 ‘선을 이용한 리듬과 운동표현 연구’에서 댄스-모던-발레라는 주제로 선을 표현하였다.
Kim(2005) 은 ‘한국전통 음악선율의 시각화 표현 연구’에서 가야금산조의 질서 정연한 음악형식을 바탕으로 선율을 표현하기 위해 선을 선택하였고 그 표현은 추상적으로 진행하였다. 평면조형에 적용된 음악의 시각화 표현은 다양하며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대중음악 장르에서 느낀 청각적 감성이미지가 반복, 점이적 리듬 구성요소들에 의한 톤의 변화와 점, 선, 면을 이용한 기초조형이미지를 통해 청각 리듬에서 시각 리듬으로 전이되어 표현될 수 있다고 보고 다양한 기초조형이미지를 이용하여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을 제시하였다.
- 2.1.3. 의상디자인에 적용된 음악의 시각화 표현
공감각적 감성을 이용한 음악의 시각화 연구는 의상 디자인을 통해서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Jung(2002) 은 ‘음악적 감성에 근거한 복식디자인 연구-재즈(Jazz)의 공감각적 해석을 중심으로’에서 재즈의 이미지의 색채 감각을 중심으로 청각을 시각화 시킨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어두운’, ‘차가운’, ‘광택있는’의 키워드를 가지고 제작되었으며 Ice Blue와 Black 색상의 폴리노방 소재와 불규칙한 셔링 기법을 이용하여 비밥(Bebob-Charlie Parker)재즈의 느낌을 살리기도 하였다. 또한 ‘애시드 재즈(Cantaloop-US3)’로 간결한 실루엣의 원피스에 원색적인 바이어스러플을 달아 동적이고 조형적이고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또한 Lee(2004) 의 경우 ‘음악의 시각화에 의한 복식디자인연구-펑크록의 공감각적 해석에 의한 우주이미지 표현을 중심으로’에서 펑크록을 통한 음악적 감성을 우주의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Nam(2005) Lee(2008b) 는 각각 ‘음악의 시각화에 의한 의상 디자인연구-리듬감의 표현을 중심으로’와 ‘해금산조의 선율을 시각화한 의상디자인 연구’에서는 시각화할 음악의 장르로 클래식을 선택하였다. Yu and Nam(2006) 은 서양음악을 통해 청각을 시각화하는데 있어 서로 다른 두 감각간의 교감을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리듬을 이용해 규칙적인 선의 반복에 의한 리듬감을 표현하고 기하학적으로 이루어진 조형형태의 단위에 터킹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Lee(2008b) 는 해금산조 진양조 선율의 시각화 표현을 통해 여성스럽고 차분한 톤의 코트를 제작하였다. 여기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제한적이던 감성요소추출 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공감각을 통한 상호관계성과 그 특성을 포지셔닝하기 위해 대중음악으로부터 형용사를 도출하고 분류해 보다 감성적인 언어이미지를 추출하였다. 또한 공감각을 이용한 시각적 형태 표현을 분류하고 시각적으로 형상화시켰다. 이러한 음악과 시각이미지를 접목시킨 연구를 통합적으로 함으로서 대중음악 장르의 감성이미지 요인을 분석하고 텍스타일 패턴발상에 관한 감성이미지를 제시할 수 있었다.
- 2.2. 대중음악과 패션디자인과의 관계
다양하고 지속적인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대중사회에서 미의식의 표현이라는 양상으로 패션과 깊은 관계를 맺으며 대중예술의 한 부분으로 보편화되었다. 대중음악은 대중예술의 지배적 문화 형태로서 그 시대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뿐 아니라 패션에 이르기까지 현대 대중사회의 문화적 기호로 대표되는 것 중 하나이다. 패션은 단순한 양식이나 유행의 개념을 넘어 일종의 소통 코드 그 자체로서 하나의 매체 기능을 한다. 이것은 대중음악과 패션의 상호관계를 넘어선 영향력을 한시대의 청각과 시각을 통해 시대이미지를 대변하는 것으로 패션과 대중음악이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즉 패션과 대중음악은 모두 사회상을 투영하는 동시에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주고 있는데 대중음악이 새로이 변화할 때마다 항상 새로운 청년문화가 창출되어 왔으며 이 문화들은 뚜렷한 패션 경향을 이루며 확산되어 왔다 (Kim, 2012) . 이러한 음악들이 변화할 때 마다 창출된 새로운 패션은 일반적인 주류패션이 아닌 스트리트 스타일을 창출해 일시적인 문화현상을 넘어서 매스미디어에 의해 대중문화로 상향 전파되고 우리의 취향, 라이프스타일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Kim et al., 2009) . 현대 패션에 있어서의 대중음악의 영향은 사상적 특성과 뮤지션들의 패션적 특징과 함께 젊은이들의 저항과 변화의 욕구, 그리고 매스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이러한 대중음악과 패션의 관계는 본 연구의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을 위해 다양한 음악장르 중 대중음악을 선정한 이유가 되며 대중음악의 장르별 감성이미지를 감성공학적 디자인 방법론 측면에서 연결지어 텍스타일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을 위한 제시를 해보는 것으로 우리는 대중음악의 감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패션의 디자인적 측면뿐만 아니라 대중음악의 장르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른 감성적인 프린트 패턴디자인을 만들고 청각을 통한 감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봄으로 대중문화저변에 자리 잡고 있는 대중음악과 패션과 프린트 패턴의 또 다른 공감각적인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3. 연구 방법
- 3.1. 연구 문제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의 시각화를 통해 대중음악 장르별 감성 이미지의 특성 차이를 분석하여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1.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대중음악의 장르별 시각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2.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대중음악의 장르별 감성이미지 상호관계성을 분석하고 공통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연구문제 3.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통합적 감성이미지를 제시하고 프린트 패턴디자인의 공감각적 발상을 제시한다.
- 3.2. 자극물의 선정
본 연구에서는 대중음악 작곡가와 현직 실용음악과 교수, 영상음악 프로듀서 등 대중음악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많은 전문가 5명을 선정하여 일대일 심층면접을 통하여 장르를 분류하고 공증된 음악전문 웹사이트인 엠넷을 이용하여 2012년 3월부터 4월까지 1위에서 5위내 순위의 곡들로 현시점에서 대중적인 감성을 표현하고 있는 곡들을 추출하여 자극물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가와 적합성을 논의한 후 선정한곡들로 자극물을 선정하였다.
전문가 심층면접 결과, 발라드, 재즈, 메탈락, 댄스, 힙합앤랩, 뉴 에이지 등 6개 장르를 선정하였다. 발라드곡으로는 2AM의 “You like me”를 댄스곡으로는 Big Bang의 “Fantastic Baby”로 가요에서 선정하였다. 메탈락은 락/메탈에서 Journey의 “Separate Ways”로 선정하였고 뉴 에이지는 이지리스닝 부분에서 Yiruma의 “River Flows In You”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재즈의 분류는 재즈 블루스의 쿨재즈에서 Stanley Gayetzby의 “Autumn Leaves”를 선정하였고 힙합앤랩은 댄스의 장르에서 Jay-Z의 “Empire State Of Mind”곡으로 선정하였다.
- 3.3. 색채이미지 분석
본 연구는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에 사용할 색채이미지를 선정하기 위해 Kim and Oh(2014) 의 선행연구에서 선정한 40개의 감성 형용사로부터 추출된 언어이미지와 그 하위차원 구성요소를 I.R.I 형용사 이미지스케일과 배색 이미지스케일에 대입하여 톤을 통한 해석으로 감성적인 색채이미지를 추출하였다.
- 3.4. 형태이미지 분석
본 연구에서는 설문에 사용할 형태이미지를 객관적인 작업을 통하여 선정하기 위해서 선행 연구 중 Lee(2008b) Nam (2005) 의 연구에 사용된 점, 선, 면으로 구성된 이미지로 만들어진 형태이미지 41개와 디자인 전문지와 디자인교육지침서 등을 이용해 같은 원리로 만들어져 추출된 40여개의 시각이미지를 합하여 총 80여개의 형태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중에서 대중음악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어울릴 수 있는 형태이미지를 분류하고 선정하기 위해 2012년 4월 12일부터 4월 28일까지 2~3명을 한 집단으로 한 총 12명에 대해 초점집단면접을 시행 하였다. 초점집단면접 참여자들은 디자인학과 석사과정 이상의 학생과 현 디자인학과 교수 및 디자인 실무를 담당하는 디자이너 등 12명으로 선행연구 결과로 만들어진 형태이미지를 확인하고 그 외에 추출된 점, 선, 면으로 이루어진 기초조형이미지를 파악하여 선정된 대중음악 장르의 특성과 연관된 형태이미지를 선정하도록 하였으며 집단별 선별된 형태이미지에서 공통적으로 선정된 형태이미지 20개를 Table 1 과 같이 추출하였다.
Final selection of shaped images
Image 1 Image 2 Image 3 Image 4

Image 5 Image 6 Image 7 Image 8
Image 9 Image 10 Image 11 Image 12
Image 13 Image 14 Image 15 Image 16
Image 17 Image 18 Image 19 Image 20
음악을 듣고 연상되는 조형이미지에 대한 음악에 따른 시각적 형태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최종 선정된 20개의 기초 조형 이미지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것으로 응답자의 미적 경험과 감성이 중요시되므로 미술, 디자인 전공학생, 디자인관련 종사자, 디자인 전문가 및 교육자로 한정하였다. 이들은 디자인 조형교육의 경험으로 인하여 시각이미지에 대한 이해력이 뛰어나고, 아울러 음악을 시각이미지로 전환시키는 과정이 타 전공자와 비교하여 용이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조사는 2012년 4월 11일부터 4월 18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설문 조사에 참여한 총 160명 중 성실히 답변한 총 158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연령별로 20~25세가 74.7%로 가장 많았고, 36세 이상이 16.5%, 26~30세가 7.6%, 31-35세가 1.3% 순이었으며, 직업의 경우 학생이 81.6%로 가장 많았다. 설문은 본 연구를 위해 선정된 대중음악 6곡의 청취가 가능한 장소에서 개별, 혹은 소그룹 단위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의 진행은 6개의 선정 곡을 한곡씩 청취하는 동안 최종 선정된 20개의 시각이미지 중 곡의 이미지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형태이미지를 한 개만 선택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4. 결과 및 논의
- 4.1.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대중음악의 장르별 시각이미지의 특성
- 4.1.1. 대중음악 장르별 색채이미지
색은 저마다의 특수한 이미지를 표현하며 그것이 부여하는 심리적 생리적 효능이 시각적으로 인식되어지는, 감성이미지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색채에서 얻는 이미지가 감정적인 측면보다 감성적인 측면으로 인식되는 것은 동일한 색채를 통해 항상 동일한 느낌을 얻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색채를 인식하는 사람의 과거 경험이나 지식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며 인간에게 개별적이고 상징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색은 인간의 감성전달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Lee, 2005) .
본 연구는 대중음악 장르의 다양한 특성을 이용해 인간이 느끼는 감성이미지 중 색채이미지의 표현을 알아 보기위해 선행연구 (Kim & Oh, 2014) 에서 얻어진 대중음악 장르별 언어이미지 형용사를 I.R.I 색채이미지스케일에 대입시키고 그에 상응하는 배색이미지 표현을 알아보았다. 배색이미지스케일은 이미지의 미묘한 차이를 표현할 수 있는 기본적 단위인 3배색을 이용하여 만들었으며 형용사어휘 척도로 사용된 언어이미지스케상에 색채를 배치하여 언어이미지와 색채이미지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Table 2 는 형용사이미지스케일의 3색 배색이미지들을 그룹핑한 12군으로 형용사이미지스케일과 동일선상에 있는 언어이미지를 I.R.I 색채의 배색이미지스케일과 대입시켜 톤의 개념에서 살펴 본 결과이다.
Assignment of the IRI scale color images and language images
Genres Language image (Kim & Oh, 2014) Color images (I.R.I)

Ballade Lyrical-Feminine Gloomy-Melancholy
feminine, sad (noble), emotional, sad, sorrowful, calm, gentle, delicat , a lyrical
Hip-Hop & Rap Euphoric-Active Addictive- Continuous
cheerful, upbeat simple (soft), free-spirited, rhythmic, entertaining, addictive
Metal Rock Intense-Masculine Addictive-Continuous
masculine, simple, modern, subtle, dynamic, masculinity, strength excess, intense explosive, tensions in
Jazz Lyrical-Feminine Euphoric-Active
feminine, joyous (cute light), fine, spontaneous, emotional, soft, elegant
Dance Euphoric-Active Addictive-Continuous
cheerful, simple (light, soft), exciting, free-spirited, intense, addictive
New Age Lyrical-Feminine Addictive-Continuous
feminine, simple (subtle) emotional, gentle, sorrowful, tender, feminine, with lyrical delicacy, the healing of
선행연구에서 추출된 대중음악 장르별 언어이미지 형용사를 I.R.I 배색스케일에 대입한 결과, 발라드의 경우 Lyrical-Feminine, Gloomy-Melancholy, Addictive-Continuous 언어이미지로 배색이미지스케일에서는 ‘온화한’, ‘은은한’ 이미지에 위치에 위치하였고 정적인 곡의 성격에 따라 주로 차분하고, 부드러운 배색으로 이미지가 구성되어져 있었으며 무채색계열과 Red와 Yellow 계열의 Bright 톤과 Pale 톤이 주조를 이루었다. 힙합앤랩의 경우는 Euphoric-Active, Addictive-Continuous, Intense-Masculine 언어이미지로 배색이미지스케일에서는 ‘경쾌한’, ‘화려한’에 위치하였고, Red 계열, Blue 계열의 Light Grayish 톤, Vivid, Strong 톤과 저명도 중채도의 무채색이 대입되었다. 메탈락은 Intense-Masculine, Addictive-Continuous, Abstruse-Sophisticated 언어이미지로 배색이미지스케일에서는 ‘모던한’, ‘은은한’, ‘다이나믹한’ 군에 속하여 무게감이 느껴지는 배색과 색상의 선택이 많았다. 또한 곡에서 주는 파워와 강렬함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Blue 계열의 저명도 중채도의 무채색과 저채도의 Grayish 톤과 Light Grayish 톤, 고채도의 Vivid, Strong 톤과 Bright 톤이 주조색을 이루었다. 재즈는 가볍고 또 때로는 무거운, 예측할 수 없는 자유로움이나 리듬이 장르의 특징이듯이 Lyrical-Feminine, Euphoric-Active 언어이미지로 표현되어지며 ‘경쾌한’, ‘귀여운’, ‘내추럴한’ 군과 Yeellow와 Red, Purple의 중채도, 중명도의 Light Grayish 톤과 Vivid, Strong 톤과 Bright 톤 그리고 고명도, 고채도의 Bright톤과 Pale 톤과 strong 톤과 deep 톤과 black 톤의 배색이미지 대입이 보여졌다. 댄스의 경우 Euphoric-Active, Addictive-Continuous 언어이미지로 배색이미지스케일에서는 ‘경쾌한’, ‘은은한’ 군에 속하였으며 힙합앤랩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저채도 Blue 계열의 Grayish 톤과 Light Grayish 톤, 저명도 중채도의 무채색이 주조를 이루며 Red 계열의 Vivid, Strong 톤이 대입되었다. 뉴에이지 경우는 Lyrical-Feminine, Addictive-Continuous 언어이미지로 배색이미지스케일에서는 ‘온화한’, ‘은은한’ 군에 속하였다. 특유의 공간감과 정갈함을 표현해줄 수 있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상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발라드의 경우와 비슷했지만 발라드보다 더 밝고 Pale한 톤이 주조를 이루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미루어 보아 발라드와 뉴에이지는 같은 톤의 동일한 색채들이 대입됨을 알 수 있었고, 힙합앤랩과 댄스가 같은 톤의 동일한 색채들이 대입됨을 알 수 있었다. 메탈락은 Intense-Masculine 이미지가 강하여 Euphoric-Active, Addictive-Continuous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재즈보다 Vivid, Strong 톤과 Bright 톤의 더 강한 느낌을 주는 배색이미지스케일에 위치했으며 이에 반하여 재즈는 Lyrical-Feminine 이미지에 Euphoric-Active, Addictive-Continuous의 이미지가 포함되어 섬세하고 자유로운 이미지가 함께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 4.1.2. 대중음악 장르별 형태이미지
형태는 인간 감성에 가장 직접적 영향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 균형, 비례, 율동, 통일, 강조와 상관관계를 갖으며 감성의 변화 요인이 된다 (Ahn, 2005) . 형태 구성요소 중 개념요소인 점, 선, 면과 입체의 각 조형요소가 집합되어 형을 만들고 이러한 형상은 또 다른 조형의 형상을 만든다. 조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도 리듬을 점, 선, 면, 입체로 만들어 가며 표현하면 반복에 따른 리듬을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음악에서의 리듬과 마찬가지로 시각적 리듬은 평면공간에 반복과 변화를 거듭하며 여러 요소들과 함께 상호유기적인 질서와 이미지를 구현한다 (Kim, 2012)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각으로 느끼는 음악의 형태이미지에 대한 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자극물로 선정된 곡을 청취한 후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형태이미지를 선택하도록 하여 음악의 공감각적인 시각화 표현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 결과 Table 3 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음악장르별 형태이미지 선택에 차이를 보였으며 조형요소에 대한 해석은 다음과 같다. 발라드의 경우 이미지 2를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 17>7>1>8의 순서이다. 선택된 이미지의 선호도를 보면 유기적 곡선과 상승, 또는 하강으로의 미묘한 두근거림, 화면에 여유를 주는 균형과 조화, 율동적인 조형미를 갖춘 형태이미지들이었다. 힙합앤랩의 경우는 이미지 9와 10을 많이 선택 하였고, 그 다음 12>4>2의 순서이었다. 선택된 이미지는 기하학적 직선과 면들의 불규칙한 반복을 표현하였고 이것은 움직임, 반복을 나타내었으며 직사각형은 횡으로 보여져 안정감, 침착함이 증가되어 보인다. 메탈락은 이미지 4와 19를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 8>9>11의 순서이나 큰 차이는 없었다. 선택된 이미지는 불규칙적인 곡선과 규칙적인 직선, 사선을 조형화한 이미지로 모두 상대적인 크기의 비례와 스케일의 개념을 표현 한다. 재즈의 이미지는 12와 3을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 17>2>9의 순서이다. 선택된 이미지는 다른 이미지들과 비교하였을 때 선이나 면적, 형태, 문양 등의 요소들이 자유로운 체계로 배치됨으로써 시각적으로 여유로워 보이고 불규칙적인 요소들의 율동과 운동감이 창의적으로 보여진다. 댄스의 이미지의 경우 10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 19>4>8의 순서로 나타났다. 선택된 이미지는 기하학적인 면의 배치와 함께 면의 분할에 변화, 변칙, 불규칙성을 의도적으로 나타내어 동적인 질서와 리듬의 반복을 표현하였으며, 힙합앤랩의 이미지에 시각적인 힘이 더 강조되어 보인다. 뉴에이지이미지는 17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 2>1>7>6의 순서이다. 선택된 이미지들은 색채이미지와는 달리 모두 발라드의 이미지와 상이하였으며 곡선이 일정방향으로 반복된 경우 정돈되고 안정된 느낌을 주며 유기적인 곡선의 조화로운 배열이 여성스러움을 표현한다.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 중 Nam(2005) 의 클래식 장르별 시각이미지분류와 Lee(2008b) 의 해금산조의 시각이미지 분류에서 마찬가지로 음악의 리듬과 선율에 따라 곡선과 직선, 조형이미지가 대중음악 장르별로 유사한 형태로 분석되었다.
Preference of shaped images by popular music genre
Popular Music Ballad Hip-hop & Rap Metal Rock Jazz Dance New Age

Shape Image Frequency % Frequency % Frequency % Frequency % Frequency % Frequency %

1 16 10.1 4 2.5 1 0.6 3 1.9 1 0.6 24 15.2
2 29 18.4 11 7 2 1.3 13 8.2 - - 26 16.5
3 10 6.3 3 1.9 1 0.6 26 16.5 4 2.5 8 5.1
4 5 3.2 16 10.1 49 31 6 3.8 20 12.7 - -
5 5 3.2 1 0.6 2 1.3 6 3.8 1 0.6 3 1.9
6 9 5.7 3 1.9 4 2.5 - - 4 2.5 19 12
7 17 10.8 4 2.5 3 1.9 7 4.4 4 25 21 13.3
8 12 7.6 9 5.7 16 10.1 5 3.2 14 8.9 3 1.9
9 3 1.9 22 13.9 3 1.9 11 7 11 7 - -
10 2 1.3 21 13.3 13 8.2 4 2.5 39 24.7 - -
11 - - 10 6.3 9 5.7 - - 2 1.3 1 0.6
12 3 1.9 19 12 7 4.4 33 20.9 9 5.7 - -
13 6 3.8 3 1.9 6 3.8 - - 5 3.2 - -
14 2 1.3 10 6.3 7 4.4 8 5.1 5 3.2 - -
15 10 6.3 1 0.6 5 3.2 10 6.3 2 1.3 6 3.8
16 6 3.8 3 1.9 2 1.3 2 1.3 3 1.9 5 3.2
17 21 13.3 2 1.3 - - 19 12 - - 35 22.2
18 1 0.6 3 1.9 3 1.9 - - 7 4.4 - -
19 - - 9 5.7 21 13.3 2 1.3 26 16.5 - -
20 1 0.6 4 2.5 4 2.5 3 1.9 1 0.6 7 4.4
Total 158 100 158 100 158 100 158 100 158 100 158 100
- 4.2.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대중음악의 장르별 통합적 감성이미지
대중음악 장르별 감성이미지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보면 뉴에이지음악은 Light grayish 톤, Pale 톤으로 Lyrical-Feminine, Addictive-Continuous한 감성이미지와 곡선이 일정방향으로 반복되어 정돈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또한 유기적인 곡선의 조화로운 배열이 여성스러움을 표현하며 발라드는 Very Pale 톤, Bright 톤, Light grayish 톤의 Lyrical-Feminine, Gloomy-Melancholy 이미지로 유기적곡선과 상승, 또는 하강으로 인한 미묘한 균형과 조화, 율동적인 조형미를 보여준다. 원과 점을 자유롭게 배치해 우울함이 느껴지며 곡선과 불규칙적인 선의 감성이미지가 추출되어 여성적이고 곡선의 Pale 톤이 뉴에이지와 서로 유사한 경향이 있다.
메탈락은 Vivid, Grayish, Strong, Bright, Light grayish 톤의 Intense-Masculine Addictive-Continuous의 곡선과 불규칙한 선이 추출되었다. 댄스는 Vivid, Grayish, Strong, Light grayish톤의 Euphoric-Active이며 Addictive-Continuous의 규칙적인 직선의 감성이미지이며, 힙합앤랩은 Vivid, Grayish, Strong, Light grayish 톤의 Euphoric-Active와 Addictive-Continuous의 규칙적인선과 직선의 감성이미지로 보여져 댄스와 서로 유사한 감성이미지를 가짐을 알 수 있다. 재즈는 Vivid, Strong, Pale, Deep, Bright, Light grayish의 Lyrical-Feminine, Euphoric- Active의 직선과 곡선의 불규칙한선의 감성이미지가 추출되었으며 한 영역에 치우치기보다는 중간에 포지셔닝 된 복합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가장 유사한 감성이미지를 가진 장르는 뉴에이지와 발라드, 힙합앤랩과 댄스로 나타났다. 반면 메탈락은 Intense-Masculine의 이미지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이것은 대중음악이 감각간의 공감각적 작용에 의해 청각적 이미지에서 시각적 이미지로 전환될 수 있음을 연구를 통해 확인하는 것으로 공감각적 감성표현이 언어이미지, 형태이미지, 색채이미지를 통해 가능함을 말해준다.
Analysis of emotional images by popular music genre
Title of song Language image Shape image Color image scheme

1 Ballade Lyrical-Feminine> Gloomy-Melancholy> Addictive-Continuous
2AM ‘You like me’
2 Hip-hop & Rap Euphoric-Active Intense-Masculine Addictive-Continuous Abstruse-Sophisticated
Jay-Z ‘Empire State Of Mind’
3 Metal Rock Intense-Masculine >Addictive-Continuous >Euphoric-Active
Journey ‘Separate Ways’
4 Jazz Lyrical-Feminine, Addictive-Continuous Abstruse-Sophisticated Euphoric-Active
Stanley Gayetzby ‘Autumn Leaves’
5 Dance Euphoric-Active> Intense-Masculine
Big Bang ‘Fantastic Baby’
6 New Age Lyrical-Feminine> Addictive-Continuous >Gloomy-Melancholy
Yiruma ‘River Flows In You’
Analysis of integrated emotional images in genres of popular music
Genre Language image Image structure and understanding Understanding of color image

New Age Lyrical-Feminine> A constant curved line continues in a steady direction, It gives off a feeling of uniformity and stability, and the harmonious arrangement of the methodical lines expresses Lyrical-Feminine. Primarily composed of soft arrangement of calm, achromatic red and a grayish yellow tone and a very pale light gray. It can express a unique spatial sense and organization. It is similar to a ballad but consists of more pale tones.
Addictive-Continuous >
Gloomy-Melancholy
Ballad Lyrical-Feminine> The fluid ascent and descent of curves show a rhythmic aestheticism within the spatial display, The unfettered arrangement of circular and dotted patterns give off the emotional images of Lyrical-Feminine and Gloomy-Melancholy. Generally composed of a soft arrangement of images as it follows the characteristics of a quiet song. It is represented by pale tones of red and yellow achromatic colors.
Gloomy-Melancholy>
Addictive-Continuous
Dance Euphoric-Active> Along with the arrangement of geometrical sides, the partitioning, alteration, irregularity and asymmetry of sides are purposely shown to express a dynamic decorum and rhythmical repetition. It possesses low chromatic colors and grayish and light grayish tones. It is also represented by having mid-chromatic colors with low brightness of achromatic colors. The main and underlying color scheme shows a vivid and strong red color. It holds a more cheeful image than hip hop and rap.
Intense-Masculine
Hip-Hop & Rap Euphoric-Active The randomness and repetitiveness of the lines and sides display a continuous movement that gives it a lively feel and a simplified composition. It possesses low chromatic colors of grayish and light grayish tones. It primarily consists of achromatic colors with low chroma and brightness. The underlying colors are vivid, strong of red and blue colors.
Intense-Masculine
Addictive-Continuous
Abstruse-Sophisticated
Metal Rock Intense-Masculine The erratic sawtooth shapes and lightning shaped lines have been fused together. Not only does it express the relative size and proportion, the sharp lines and sides are dynamic, strong and emanates a sense of coldness. It displays irregularity, instability and epitomizes the excitement, aggressiveness and somewhat complex feel. It is expressed by the grayish and light grayish tones of achromatic colors of low chroma with low brightness. The primary colors are represented by intensely bright vivid, strong and deep tones.
>Addictive-Continuous
>Euphoric-Active
Jazz Lyrical-Feminine, The arrangement of images that consist of two different kinds of curves and lines express a more unrestricted and artistic look to the lines, sides, shapes and patterns. Of the two images, the Lyrical-Feminine emotional image is felt due to the curved lines. Furthermore, the integration of visual sense of rhythm and the other erratic elements makes it very unrestrained. It is expressed by the mid-chromatic colors of yellow and red, purple. It also consists of midbright shades of light grayish tones, vivid strong tones and bright tones. Also, expressed by a very bright, high chroma, fanciful, cheerful and dynamic tones.
Addictive-Continuous
Abstruse-Sophisticated
Euphoric-Active
감성이미지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언어이미지와 색채이미지, 형태이미지가 서로 공통적인 느낌의 감성이미지를 공유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중음악을 듣고 느껴지는 언어나, 색채, 형태적인 이미지가 특성상 다른 요인으로 적용되지만 일정한 법칙에 의해 동일한 유사성을 가지며 상호 관계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4.3.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프린트 패턴디자인의 통합적 감성이미지 발상 제안
본 연구의 결과로 부터 다음과 같은 통합적인 감성이미지를 만들어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것은 장르별 특성에 따른 개별적 감성이미지가 공통적 대중음악의 특성에 따라 함께 포지셔닝됨으로써 통합적인 감성이미지가 얻어진 결과로 패션섬유 분야에서 제품의 상품기획 전에 소재에 관한 컨셉 발상에 단계에서 패턴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대중음악 장르 중, 톤이나 리듬, 템포의 변화에 따라 Lyrical-Feminine, Gloomy-Melancholy, Addictive-Continuous의 언어이미지를 가진 발라드와 뉴에이지는 형태이미지 감성에 있어서도 곡선이 일정방향으로 반복된 경우의 정돈되고 안정된 원형의 유동적 표현이 나타났고, 색채의 감성이미지에 있어서도 차분하고, 부드러운 배색으로 무채색 계열과 Red와 Yellow 계열의 Bright 톤과 Pale 톤이 주조를 이루었다. 이러한 감성이미지를 본 연구에서는 율동적인 움직임을 의미하는 Rhythmic Movement로 명명하여 이를 표현하는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을 Table 7 에 제시하였다.
The color, shape and language images of different genres of popular music
Genre Color image Language image Shape image

Dl V Gr S Dk P Dp Vp B L g r L LF IM EA GM AS AC Straight Curved Regular Lines Irregular Lines

New age music
Metal Rock
Dance music
Ballad
Jazz
Hip-hop& Rap
The following is the explanation of the English abbreviations within Table 6.
Color Images

V = Vivid S = Strong B = Bright VP = Very Pale
Lgr = Light Grayish Gr = Grayish Dl = Dull Dp = Deep
Dk = Dark P = Pale L = Light N/A
Language Images

LF = Lyrical-Feminine IM = Intense-Masculine EA = Euphoric-Active
GM = Gloomy-Melancholy AS =Abstruse-Sophisticated AC = Addictive-Continuous
Rhythmic movement
Emotional images Expression

When a constant curved line continues in a steady direction, it gives off a feeling of uniformity and stability, and the harmonious arrangement of the methodical lines expresses the emotional image Lyrical-Feminine. While the fluid ascent and descent of curves show a rhythmic aestheticism within the spatial display, The unfettered arrangement of circular and dotted patterns give off the emotional images of Lyrical-Feminine and Gloomy-Melancholy.
Image 1 Image 2
Image 3 Image 4
Euphoric-Active와 Addictive-Continuous 언어이미지의 댄스와 힙팝앤랩은 형태이미지 감성에 있어서도 직선과 사선, 사각형의 반복적 변화와 면의 분할에 규칙성을 의도적으로 나타내어 동적인 질서와 리듬의 반복 표현을 나타내는 Euphoric-Active, Addictive-Continuous 이미지로 나타났고 색채의 감성이미지에 있어서도 저채도의 한색과 Grayish 톤과 Light Grayish 톤, 저명도 중채도의 무채색과 Red 계열의 Vivid, Strong 톤이 주조색와 보조색을 이루는 Euphoric-Active, Intense-Masculine을 표현하는 비교적 같은 감성이미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감성이미지를 본 연구에서 Anaphora로 명명하였고 이를 응용한 반복행렬을 통한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을 Table 8 에 제시하였다.
Anaphora
Emotional images Expression

Along with the arrangement of geometrical sides, the partitioning, alteration, irregularity and asymmetry of sides were shown to express a dynamic decorum and rhythmical repetition. The randomness and repetitiveness of the lines and sides display a continuous movement that gives it a lively feel. It is considered to be Euphoric-Active.
Image 1 Image 2
Image 3 Image 4
Intense-Masculine 이미지가 매우 강하게 나타난 메탈락의 언어이미지는 형태 감성에서도 면의 분할에 날카로운 곡선과 불규칙선을 조형화한 이미지로 불안정하며 Intense-Masculine 감성이미지로 표현되었고 색채이미지에 있어서도 저명도 중채도의 무채색과 저채도의 Grayish 톤과 Light Grayish 톤 고채도의 Vivid, Strong 톤과 Bright 톤이 주조색을 이루어 강한 Intense-Masculine 감성이미지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Random Fusion으로 명명하여 불규칙한 융합을 통한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을 Table 9 에 제시하였다.
Random fusion
Emotional images Expression

The erratic sawtooth shapes and lightning shaped lines have been fused together. Not only does it express the relative size and proportion, the sharp lines and sides are dynamic, strong and emanates a sense of coldness. It displays irregularity, instability and epitomizes the excitement, dynamic and somewhat complex feel of Intense-Masculine
Image 1 Image 2
Image 3 Image 4
마지막으로 언어이미지와 형태이미지, 색채이미지에서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미지로 표현되어 Lyrical-Feminine, Addictive-Continuous, Euphoric-Active, Abstruse- Sophisticated의 언어이미지와 두 가지 곡선과 직선을 사용한 이미지를 함께 배치함으로써 선이나 면적, 형태, 문양 등이 자유롭고 예술적으로 보여 지며 색채이미지에서도 Yellow와 Red, purple 계열 중채도,중명도의 Light Grayish 톤과 Vivid, Strong 톤과 Bright 톤 그리고 고명도, 고채도의 Bright 톤과 Pale 톤의 감성이미지로 나타난 재즈는 어느 지점에 포지셔닝 되기보다 여러 가지 감성이미지를 중도적 영역에서 복합적으로 나타내므로 Liberal Complexity로 명명하였다. 이것은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을 의미하며 프린트 패턴디자인 발상을 Table 10 에 제시한다.
Liberal complexity
Emotional images Expression

The arrangement of images that consist of two different kinds of curves and lines express a more unrestricted and artistic look to the lines, sides, shapes and patterns. Of the two images, the Lyrical-Feminine emotional image is felt due to the curved lines. Furthermore, the integration of visual sense of rhythm and the other erratic elements make it very unrestrained, and gives off the emotional images of Euphoric-Active, Abstruse-Sophisticated, and Addictive-Continuous.
Image 1 Image 2
Image 3 Image 4
5. 결 론
본 연구는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텍스타일 프린트 패턴디자인의 발상을 제안하기 위한 것으로 대중음악 장르를 변인으로 언어이미지, 시각이미지 그리고 색채이미지의 공감각을 통한 통합적 감성이미지를 분석하여 텍스타일 프린트 패턴디자인을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중음악 장르별 색채이미지와 형태이미지, 언어이미지의 공감각적 관계를 통합적으로 보면 뉴에이지음악은 Light grayish톤, Pale 톤으로 Lyrical-Feminine, Addictive-Continuous 이미지와 곡선과 규칙적인선의 감성이미지로 대표되었으며, 발라드음악은 Very Pale 톤, Bright 톤, Light grayish 톤의 Lyrical-Feminine, Gloomy-Melancholy 이미지로 곡선과 불규칙적인 선의 감성이미지가 추출되어 여성적이고 곡선적인 Pale 톤의 감성이미지로 뉴에이지와 발라드는 서로 유사한 경향이 있었다. 댄스는 Vivid, Grayish, Strong, Light grayish 톤의 Euphoric-Active와 Addictive-Continuous 규칙적인 직선의 감성이미지이며, 힙합앤랩은 Vivid, Grayish, Strong, Light grayish 톤의 Euphoric-Active와 Addictive-Continuous의 규칙적인선과 직선의 감성이미지로 보여져 댄스와 힙합앤랩은 서로 유사한 감성이미지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메탈락은 Vivid, Grayish, Strong, Bright, Light grayish 톤의 Intense-Masculine, Addictive-Continuous의 언어이미지를 나타내고 곡선과 불규칙한 선이 추출되었다. 재즈는 Vivid, Strong, Pale, Deep, Bright, Light grayish 톤의 Lyrical-Feminine, Euphoric-Active의 직선과 곡선의 불규칙한 선의 감성이미지를 나타내었으며 한 영역에 치우치기보다는 중간에 포지셔닝 된 복합적인 이미지가 추출되었다. 결과적으로 가장 유사한 감성이미지를 가진 장르는 뉴에이지와 발라드, 힙합앤랩과 댄스로 나타났다. 반면 메탈락은 Intense-Masculine의 이미지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고 재즈는 복합적인 성향의 이미지를 지녔으나 Lyrical-Feminine, Euphoric-Active의 경향이 약간 높게 보였다.
대중음악의 언어이미지와 색채이미지, 형태이미지로 통합적인 감성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개인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 장르별 서로 공통적인 느낌의 감성이미지를 공유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일정한 법칙에 의해 동일한 유사성을 가지며 상호관계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감각간의 공감각적 작용에 의해 청각적 이미지에서 시각적 이미지로 전환될수 있음을 연구를 통해 확인시켜 주는 것으로 음악의 시각화를 통한 공감각적 감성이미지를 이용한 텍스타일 프린트 패턴디자인의 발상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공감각을 이용한 디자인 발상을 통하여 효과적인 패션상품개발이 가능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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