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Fashion Images of Female Political Leader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Fashion Images of Female Political Leader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015. Jun, 17(3): 315-326
Copyright © 2015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 Received : January 01, 2015
  • Accepted : April 04, 2015
  • Published : June 30, 2015
Download
PDF
e-PUB
PubReader
PPT
Export by style
Share
Article
Author
Metrics
Cited by
TagCloud
About the Authors
지은 한
mimir00@hanmail.net
성혜 정
Abstract
Woman leadership has been remarkably highlighted with women’s accelerating entry into society. Domestic and overseas interests about political leaders began with the age of media and they are rapidly spreading worldwide with the development of internet, SNS and blog. Along with this phenomenon, exposure of images has been remarkably increasing and fashion has been also used as a political strategy. However, the research on woman political leaders has been insufficient so this study selected Geunhye Park, Michelle Obama and Hillary Clinton as representative woman leaders for the research. 149 pictures of Geunhye Park, 171 pictures of Michelle Obama and 124 pictures of Hillary Clinton from the articles containing their pictures from Jan. 2002 to Dec. 2013 were analyzed, focusing on their gender. The three woman political leaders’ typical images of femininity, masculinity and androgyny were categorized respectively and the period and works in which those images had been expressed were reviewed. Also, fashion styles of the images pursued by each gender were analyzed through their color, material, silhouette, design point, items and accessories. As a result, Geunhye Park had femininity image at the beginning and had masculinity image when she did election campaigns, which led to her current image of androgyny. Michelle Obama uses the image of femininity, masculinity and androgyny simultaneously. It was found that Hillary Clinton emphasized the image of masculinity and androgyny but she emphasizes femininity image these days.
Keywords
1. 서 론
- 1.1. 연구 목적 및 의의
2012년 9월 26일 서울경제의 Yun(2012) 에 따르면 10년 전에 비해 수도권 내의 여성 사회 종사자 수가 60%가 증가하였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처럼 여성의 사회 진출이 더욱 가속화 되면서 여성의 리더십 또한 크게 부각되고 있다. 2012년 12월 20일 아시아 경제 Cho(2012) 은 ‘세계 여성 지도자는 메르켈·클린턴 등 소프트리더십 맹위’라는 타이틀로, 2012년 11월 신동아에서 Kim(2012) 은 ‘여성의 시대 공감과 포용의 리더십’ 등의 기사가 실리는 것처럼 여성의 리더십은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한국 최초 여성 대통령은 여성 리더십에 대한 관심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치 리더에 관한 국내외 관심의 집중은 미디어 시대의 도래와 함께 시작되었고, 인터넷의 발달과 SNS, 블로그를 통해 전 세계에 급속도로 전파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미지의 노출 또한 현저히 증가하였고 이에 정치인의 패션 또한 정치적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 Rosenberg (as cited in Park, 2009b) 에 따르면 정치인의 이미지는 후보의 투표에서 뿐만 아니라 정책수행과정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의 패션이 변화가 많고 다양하므로 여성 정치 리더의 패션에 관한 연구는 큰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여성 정치인에 관한 연구는 주로 Park et al.(2007) 과 같이 보도 프레임과 인상에 관한 연구이거나 직접적으로 여성 정치인의 패션에 관한 연구는 Choi(2012) , Han and Jung(2011) , Yang and Cho(2011) 와 같이 국외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국내의 사례 연구는 미흡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장 주목받는 국내의 여성 정치인 1명과 국외의 여성 정치인 2명을 선정하여 비교 분석을 진행하였다. 국내의 여성 정치인으로는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인 박근혜를 선별하였고 국외의 여성 정치인으로는 미국의 여성 정치인을 선별하였다. 남편을 재선으로 이끈 미셸 오바마(Michelle Obama), 2016년 미국의 유력 대선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힐러리 클린턴(Hillary Rodham Clinton)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언급한 3명의 여성 정치 리더들은 수행 목적과 상황에 맞는 패션을 추구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가치와 신념을 패션을 통하여 하나의 이미지로 연출하였다. 이들의 사례를 통한 연구는 앞으로 여성 정치 리더들에게 가치와 신념 그리고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 1.2. 연구방법
본 연구의 대상으로 2014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여성 정치 리더 3인 박근혜, 미셸 오바마, 힐러리 클린턴을 선정하였다. 이 3인은 2014년 포브스(Forbes)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박근혜 11위, 미셸 오바마 8일, 힐러리 클린턴 6위로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박근혜는 1998년부터 국회위원으로 활동하여 현 대한민국의 최초 대통령까지 당선된 여성리더이며 힐러리 클린턴은 1993년의 영부인의 위치에서 민주당 상임위원을 거쳐 2009년 미국 국무부 장관까지 역임한 활동적으로 정치 활동을 해오고 있다. 위의 선정된 3인의 정치 리더 중 2인 박근혜, 힐러리 클린턴은 여성 정치 리더임을 아무도 의의를 제기 하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미셸 오바마에 대해서는 일부 의문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Malkin(2010)에 따르면 미셸 오바마는 정치 유세에 나선 순간부터 정치인이 된것과 다름없다고 말한 바 있다. 변호사 출신인 미셀은 오바마를 대통령으로 이끄는 대내외적으로 영향력 있는 동반자로써의 역할을 해왔으며, 국내외의 행사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개인적인 캠페인 활동과 이와 함께 영부인의 주요 역할인 외교사절로써의 행보를 생각하면 정치인과 흡사한 역할과 행보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미셸 오바마 역시 여성 정치 리더라 칭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패션이미지의 특징을 젠더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여성성, 남성성, 양성성을 정치 수행 상황에 따라 어떻게 표현하는지 연구 분석하였다. 여성 정치 리더들의 유형은 권력승계형, 자수성가형, 복합형(권력승계와 자수성가가 동시에 일어난 형)의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 권력승계형은 여성성을 자수성가형은 남성성을 복합형은 정치 상황에 따라 남성성, 여성성, 양성성을 적절히 활용하여 정치 패션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 선별된 3명의 여성 정치 리더 박근혜, 미셸 오바마, 힐러리 클린턴은 모두 복합형으로 나타나며 젠더의 특징 따라서 여성성과 남성성 그리고 양성성을 모두 보여주는 최적의 대상이므로 정치 리더의 배경적 특성을 연구하고 패션 이미지를 분석하는 작업을 하였다. 패션 이미지는 수집된 연구 자료를 기준으로 대표 이미지를 선정하고 업무 수행에 따라 나타나는 패션 스타일을 헤어, 옷의 구성, 실루엣, 소재, 색상, 디테일 그리고 액세서리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 자료는 사진 기사를 중심으로 2002년 01월~2013년 12월까지의 자료로 한정지었다. 그 결과 박근혜 149장, 미셸 오바마 171장, 힐러리 클린턴 124장의 사진 기사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분석하였다.
2. 이론적 배경
- 2.1. 정치 패션의 의미와 중요성
과거 의복은 계급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였으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배계급은 색상과 복식 규제를 통해 신분을 나타내었던 것처럼 (Kim, 2004) 패션은 정치적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오늘날은 과거보다 더욱 복잡하고 다양하며 상징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Kang(2013) 에 따르면 “국가 지도자의 옷은 단순한 의복이 아니다. 국민과 소통하는 즐거운 수단이며 호소력 짙은 의지 표명 장치다.”고 하였으며, 또한 Goh(2010) 은 “요즘 학계에선 정치사회학적 연구가 활발한데 패션을 개인과 집단의 사회적?정치적 위상과 철학을 내보이는 메시지라고 보기 때문이다.”라 말한 바 있다. Han and Jung(2011) 은 패션 정치란 정치적 전략 혹은 목적을 가지고 패션을 활용한 것이라 정의하였다.
정치 패션의 큰 획으로 1960년대 미국의 대통령 후보였던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를 꼽는다 (Jang, 2010) . 그리고 전 미국 국무 장관 이었던 매들린 울브라이트(Madeleine Albright)의 브로치 정치는 정치 패션의 큰 이슈로 남아있다 (Hong, 2012) . Han and Jung(2011) 은 “대통령과 영부인에 대한 패션에 관련된 기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정치인의 부인들이 대변하는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하고 그녀들의 패션이 정치적 전략으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나타낸다.”고 하였으며, Lee(2013) 는 미국 퍼스트 레이디인 미셸 오바마는 패션은 단적으로 정치적 전략으로 이용한다고 하였다.
국내에서는 15대 대통령 선거에서 두 대통령 후보가 전문 코디네이터를 고용한 시점을 한국의 정치 패션의 시작으로 보고 있으며 (Lee, 2010) , 이후 가장 실패한 정치 패션의 사례로 강금실 전 법무장관을 뽑기도 한다 (Park, 2009a) . 또한 최근엔 박근혜 대통령의 회색 타조가죽 가방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국내 고급 브랜드의 가방이라는 오해를 사기도 하였던 것처럼 국내에서도 정치인들의 패션의 역할이 중요해졌으며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Kim, 2013) . 자타공인 패션으로 정치와 경제를 함께 움직이는 미셸 오바마처럼 박근혜 대통령 역시 패션으로 정치와 경제를 움직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 2.2. 21세기 정치와 여성 리더십
Yoo(2013) 에 따르면 미국의 정치는 20세기 후반 정당쇠퇴론(party-in-decline thesis)으로 명명되는 미국 정당정치의 위기로 인해 정치의 전략이 바뀌게 되었다. 기존의 정당을 앞세운 선거운동에서 정당보다는 후보를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으며, 유명무실했던 정당의 전국조직에 실질적인 의미를 부여강화하였고, 이에 각 정당에 속한 전국구 캠프가 긴밀한 연관으로 소속감을 가지고 활동하게 되었다. 유권자와의 긴밀한 접촉과 구체적인 캠페인 활동은 지지유권자들을 선거의 장으로 동원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에 각 정당은 자신의 지지세력을 더욱 확고히 하는 전략을 선택함에 따라 각 정당의 뚜렷한 차별로 정책과 이념적 차이가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이와 함께 소셜 네트워킹의 활성화와 함께 청년들은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공론장을 형성하고 정치적으로 결집하는 형태의 행보가 나타나고 있다. 21세기의 정치는 더욱 유권자들과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있으며 유권자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참여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21세기에는 세계적으로 여성의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으며 여성의 정치 참여율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Kim(2010) 에 따르면 과거 주도성, 지배력, 권위의 남성적 리더와는 다르게 21세기에 요구되는 리더는 협력과 조화를 이끄는 공감능력을 가지는 여성 리더십이라 말한다. 또한 여성의 리더십이란 가치차원의 전향적 리더십으로 수평적 리더십을 의미하며 조화와 균형을 기반으로 소통하며,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 패션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다양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미디어사회에서 패션은 여성정치 리더들에게 중요한 정치 표현, 이미지 전달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여전히 남성중심의 정치사회에서 젠더의 성향을 적절히 패션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때론 파워풀한 신뢰감을 주는 남성성, 혹은 온화하고 친화적인 여성성을, 상황에 따라선 양성성을 패션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남성보다 훨씬 다양하고 상황에 따라 효과적으로 패션을 통해 정치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이에 21세기 여성 정치리더들에게 패션은 언어 이상의 중요한 정치 전달 수단이며, 또한 다양한 젠더 특징과 정치적 이미지를 패션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 2.3. 정치 패션에서보이는 젠더 특징
여성 정치 패션에서의 젠더의 특징은 크게 여성성과 남성성 그리고 양성성으로 나타난다. Kim(2004) 에 따르면 여성성은 곡선적이며, 레이스 장식과 작은 무늬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 중간부터 밝은 채도의 컬러 또는 파스텔 톤으로 표현된다고 하였다. 여성성에 속하는 권력승계형의 여성 정치인들의 패션은 스리랑카의 시리마보 반다라이케(Sirimavo Ratwatte Dias Bandaranaike)처럼 민족적인 전통복식으로 나타나거나 아르헨티나의 이사벨 페론(Isabel Peron)같이 고전적인 여성의 X형 실루엣을 강조하는 스타일로 나타나기도 하며, 미국의 재클린 케네디(Jacqueline Kennedy Onassis)와 같이 귀족적으로 표현된다.
남성성의 정치 패션은 1980년대부터 주목받던 파워 슈트와 함께 자수성가형의 정치 리더들과 등장하였다. 이들은 당시 남성들의 전유물이던 정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자신들의 여성성을 버리고 남성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패션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Choi and Ha(2005) 는 “비지니스 슈트인 파워 슈트는 1979년 영국의 수상으로 임명된 마가렛 대처(Margaret Hilda Thatcher)에 의해 구체화되었다.”라고 하였으며, 현재 자수성가형의 많은 여성 정치인들은 마가렛 대처의 스타일을 주로 답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매를린 올브라이트의 패션은 마가렛 대처와 흡사한 이미지를 보이며 여기에 브로치라는 액세서리로 대처보다 정확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다.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Angela Dorothea Kasner)과 같은 자수성가형의 많은 여성 정치 리더들은 여전히 대처의 실루엣을 이용하고 있으며 마가렛 대처보다도 적은 장식과 짧은 헤어스타일로 더욱 남성적 스타일을 과시한다. 이들은 패션을 이용하여 가슴을 덮는 재킷 등으로 여성성을 조절하고 있으며, 주로 톤 다운된 어두운 색채의 포멀한 슈트와 최소한의 액세서리를 착용하며, 짧은 머리 또한 특징적이다.
21세기에는 여성의 리더십이 주목 받으며 남성리더나 여성 리더 모두에게 큰 변화를 가져왔다. 남성의 전투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소통과 포용을 강조하게 되었고, 여성 리더에게도 80년대 이후로 나타났던 파워 우먼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소 부드러우나 여전히 남성 같은 결단력을 보여줄 수 있는 양성성의 이미지를 표출하고 있다. 양성성의 이미지는 여성성의 이미지로만 대변하던 권력 승계형의 많은 여성 리더들이 여성성의 이미지를 줄이고 보다 전문적인 이미지를 보이고자 할 때 주로 나타나고 있다. 반대로 남성성의 이미지를 고수하던 여성 리더들 또한 부드러운 이미지를 더하여 전과 비교하였을 때 양성성의 이미지로 많이 변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유형의 여성 정치인들은 주로 밝은 색상의 피트된 슈트를 주로 착용하며 세련되고 우아한 이미지로 다양한 액세서리를 이용한다.
3. 여성 정치 리더 3인의 패션 이미지 분석
21세기 여성의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계 역시 여성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여성 정치인들의 새로운 유형으로 권력승계와 자수성가 기질을 동시에 보이고 있는 복합형의 정치 리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여성 정치 리더 3인의 유형도 모두 복합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최초의 한국 여성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은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을 지지하던 보수 세력을 이어받았지만 이와 함께 1998년부터 국회의원으로 정치를 해온 저력을 가지고 있다. 반면 미국의 여성 정치 리더 2인은 영부인 출신으로 남편의 권력을 승계 받았으나 세간에서는 대통령인 남편보다도 더 큰 우호세력이 있으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3인의 여성 정치 리더의 패션은 대중과의 소통의 수단이며, 상징이고, 정치적 이념의 기호라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인터넷과 미디어가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그들의 행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상황과 시기에 따라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3.1. 박근혜 패션 이미지 분석
- 3.1.1. 고전적인 여성성을 강조한 스타일
2002~2004년 초반 집중되는 박근혜의 스타일은 고전적인 여성을 강조하는 스타일로 대표적인 박근혜의 여성성을 강조한 스타일이다. 조용하고 포용적인 이미지로 그려진 초기 국회위원 당시의 모습은 전통적이며 모성적인 이미지로 과거 모친인 육영수 여사의 스타일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가는 목과 허리를 드러내는 스타일로 목을 드러내는 X형의 실루엣의 재킷에 플레어 스커트(flared skirt)나 플리츠 스커트(pleated skirt)를 발목까지 오는 길이로 매치하는 정장 스타일로 표현하며, 소재는 재킷과 치마가 믹스 매치되거나 한 벌 정장으로 나타난다. 재킷은 싱글 2~4 버튼 스타일로 단추의 개수에 상관없이 가슴을 드러내지 않는 짧은 넥 라인이 특징적이다. 주로 재킷 안에는 Fig. 1 Fig. 2 같은 라운드 형태의 셔츠를 선호하나 Fig. 3 과 같은 드레스 셔츠도 함께 나타난다. 전체적으로 색상은 파스텔 톤과 밝은 톤으로 주홍색과 파란색 녹색을 착용하였으며 특징적으로 트위드 소재의 재킷이 많이 나타난다. 다른 액세서리는 거의 하지 않으며 간혹 팬던트형의 목걸이만 하는 형태이다. Hong(2013) 은 이런 박근혜의 스타일을 벨벳 소재의 홈드레스 스타일의 ‘부인패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Rep. Park Geun-hye return through Panmunjueom, Yonhapnews, (May 14 2002).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The Grand National Party debate, Yonhapnews, (March 22 2004).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Burning incense Park geunhye, Yonhapnews, (April 28 2004). http://www.yonhapnews.co.kr/
모든 면에서 단아한 여성성이 강조되는 스타일이며 권력승계형의 지지세력을 구축하기 위한 스타일로 자신의 부동층인 장년층이상의 선호 이미지로 구성되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향수에 젖은 보수층 세력으로부터 지지를 구축하였다.
- 3.1.2. 활동성을 강조한 남성성 스타일
한나라당 제 6차 전당대회 전후로 이미지 변신을 꾀한 박근혜의 남성성 스타일은 제 18대 대통령 선거 유세(2011년~2012년)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여전히 허리끈 또는 부분적으로 고무사로 허리 라인을 강조하였으나 지퍼스타일 점퍼와 바지의 조화는 박근혜의 남성성 스타일을 대표한다.
Fig. 4 와 같이 군복을 연상 시키는 재킷의 많은 플랩 주머니(flap pocket)는 남성성을 더욱 강조시키며 남성적 지도력과 활동적 이미지를 어필한다. Fig. 5 와 같이 지퍼로 주머니를 장식한 점퍼 스타일은 엉덩이를 살짝 가리는 햄라인으로 더욱 활동성을 강조하였으며 또한 기존에 고집하던 정장 스타일에서 벗어나 좀 더 유권자들에게 친숙한 대중적 이미지로 다가가고자 하였으며, 또한 권위적인 보시(bossy) 이미지에서 탈피하고자 하였다. 또한, Fig. 6 과 같이 경쾌하면서도 활동적인 이미지를 추구하는 캐주얼한 모습이 많이 나타난다.
PPT Slide
Lager Image
Park Geun-hye to say hello, Yonhapnews, (March 23 2004). http://www.yonhapnews.co
PPT Slide
Lager Image
Park Geun-hye VS Coalition of opposition parties, Dailyhankooki, (October 17 2011). http://daily.hankooki.com/
PPT Slide
Lager Image
Park Geun-hye visits baseball stadium, Newsis, (September 09 2012). http://www.newsis.com/
이런 남성성 스타일은 과거 여성성을 강조하던 투피스의 긴 치마 정장과는 달리 캐주얼한 상의와 바지로 교체하여 획기적인 변화를 추구하였다. 기존 박근혜의 전통적이고 조용한 이미지에서 탈피하였고, 대중적이고 활동적이면서 결단력 있는 젊은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색상 또한 과거 파스텔 톤(pastel tone)과 라이트 톤(light tone)의 부드럽고 여성적인 색상에서 브라이트 톤(bright tone)과 딥 톤(deep tone) 등의 강렬한 색상으로 교체되었다. 이런 색상의 교체는 박근혜에게 뚜렷하면서 명확하고 선명한 이미지로 신뢰감을 부여하였다. 소재 또한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벨벳(velvet)이나 트위드(tweed) 같은 여성스러운 소재에서 모직과 면직물을 주로 이용하면서 남성적인 이미지가 보다 강조된 스타일을 확립하였다. 이 남성성 스타일에서는 별다른 장신구 없이 가끔 시계만 착용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 3.1.3. 청렴하고 단호한 양성성 스타일
박근혜 대통령의 양성성 스타일은 한 벌의 바지 정장 스타일로 대표적으로 Fig. 9 와 같이 엉덩이를 덮는 햄라인의 피트된 싱글 여밈의 다소 긴 상의와 짙은 색의 바지를 매치한다. 이 스타일은 2004년 6차 한나라당 정당 대회 이후 계속 나타났으며 박근혜 대통령의 시그니처 스타일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청렴하고 강직한 전문가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톤다운 된 같은 계열의 톤 온 톤 배색을 즐기며 Fig. 7 Fig. 8 처럼 가슴을 가리는 남성성을 강조한 형태의 정장 모습으로 나타난다. 여기에 나비나 꽃 형태의 브로치를 이용하여 여성성의 모습 또한 잊지 않고 표현하여 양성적인 이미지를 표출하고자 한다. 대선 후보 1차 TV토론에서는 무궁화 브로치를 달아 액세서리에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였다. 또한 18대 대통령 선거 때는 남성적인 모직소재의 활용이 증가한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테일러드 재킷(tailored jacket) 안에 라운드 티셔츠와 터틀넥 셔츠(polo-neck sweater)를 매치하거나 드레스 셔츠를 매치할 때는 셔츠 깃을 재킷 밖으로 내어 보수적인 이미지를 줄이고자 노력하였다. 라운드 셔츠나 터틀넥셔츠는 붉은색 계열과 하늘색 계열의 명도가 높은 색을 이용하여 젊은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색상은 그레이 톤(grey tone)의 브라운과 레드, 딥 톤의 카키와 핑크, 브라이트 톤의 옐로가 두드러진다.
PPT Slide
Lager Image
Park Geun-hye my way, Chosunilbo, (June 27 2012). http://www.chosun.com
PPT Slide
Lager Image
‘Battle dress’ ‘Harmony of clothes’ in fashion than words, heraldKyungJe, (February 25 2013). http://biz.heraldcorp.com
PPT Slide
Lager Image
President Park Geun-hye, bound for an audience chamber, Yonhapnews, (April 29 2013). http://www.yonhapnews.co.kr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이후의 패션은 일명 지도자 패션으로 불리며 남성적 스타일에 다양환 색상이나 가벼운 액세서리로 여성성을 표현하나 전체적으로 검소하고 차분한 것이 특징적이다. Hong(2013) 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이후 8벌 가량의 옷을 두고 1주일 단위로 돌려 입는다고 말한다. 상의는 프린세스 라인(princess line)의 허리가 살짝 드러나는 스타일이며, 가습부분에 포켓 장식이 있을 목 부분의 단추를 풀러 라운드형태의 펜던트 목걸이를 착용하고, 가슴부분에 포켓 장식이 없는 스타일에는 브로치로 장식하여 여성적인 모습 또한 잃지 않도록 했다. 색상은 북한의 도발 이후에는 군복을 연상시키는 노란색과 녹색 계열이 주로 나타나고 있으며, 아웅산 수치 여사가 방문 했을 때는 밝은 오렌지색의 재킷을 입어 상대 국가의 관심을 나타내는 등 색상을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3.2. 미셸 오바마 패션 이미지 분석
- 3.2.1. 관능적 여성성을 강조하는 스타일
국빈의 방문이나 공식행사에서 보여지는 대표적인 미셸 오바마의 이미지인 관능적인 여성성이 미셸 오바마가 주목받기 시작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꾸준히 나타나고 있다. 탄탄하고 건강한 그리고 세련된 이미지의 패션 스타일은 Fig. 10 , Fig. 11 , Fig. 12 와 같이 보인다. 버락 오바마의 선거 유세와 갈라(gala)에 참석 할 때 국내외의 행상 참석하는 모습과 잡지에서 볼 수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USA Obama hispanic caucus gala, Yonhapnews, (September 15 2011).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USA China Obama HU, Yonhapnews, (January 20 2011).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Michelle Obama, American fashion star, Yonhapnews, (March 14 2013). http://www.yonhapnews.co.kr
미셸 오바마의 여성성을 강조하는 스타일은 Fig. 10 Fig. 11 과 같이 만찬이나 갈라에서 정식으로 활용하는 가운 드레스(Gown Dress)와 다소 과감한 슬리브리스의 타이트한 시스 드레스(Sheath Dress) Fig. 12 로 표현되고 있으며, Fig. 10 과 같은 미디 랭스(midi-length)와 Fig. 11 과 같은 풀 랭스(full-length)등으로 나타난다. Fig. 10 , Fig. 11 , Fig. 12 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상반신의 라인이 드러나게 되는 슬림 앤 피티드 실루엣(slim and fitted silhouette)이나 피트 앤 플레어 실루엣(fit and flare silhouette) 등으로 나타나며, 깊이 파진 넥 라인으로 목과 가슴을 강조하여 여성성을 표출한다. 기존의 퍼스트 레이디들이 보이던 단정한 귀족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21세기 능동적이며 사회성이 강한 여성으로써 대통령과의 파트너십이 강조된 퍼스트레이디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색상은 원색적인 비비드 톤(vivid tone)의 빨강, 주홍, 파랑, 녹색, 보라 색상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화이트와 터키, 블루 등의 색상이 나타난다. 주된 소재는 가운 드레스는 실크 직물과 쉬폰이나 시스 드레스인 경우 Fig. 21 과 같이 울 또는 면, 실크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Fig. 19 Fig. 20 과 같이 허리라인을 강조하는 벨트의 사용이 빈번하며 다른 액세서리 없이 볼륨감 있는 귀걸이만 착용하거나 피어스 형의 간단한 귀걸이에 볼륨감 있는 브로치나 목걸이 등을 사용하여 패션성이 강한 스테이트먼트 주얼리(statement jewelry)로 활용한다. 주로 업스타일의 헤어 스타일로 목라인과 어깨라인을 강조하는 것이 대표적이나 Fig. 21 과 같이 단정히 풀어내린 스타일도 나타난다.
- 3.2.2. 역동적 남성성을 강조하는 스타일
버락 오바마의 대통령 당선 이후 2009년부터 아동과 건강에 많은 관심을 표현하고 있는 미셸 오바마는 이에 관련된 행사에서는 남성성을 표출하는 패션을 보여준다. 흔히 볼 수 있는 캐주얼이나 스포츠 웨어로 나타나는데, 이는 1990년대 여성들이 남성적 파워를 과시적으로 보이기 위해 따라하던 파워슈트 스타일과는 분명히 차별화 된 형태이며, 필요에 의한 활동적인 모습을 스포츠웨어와 캐주얼로 강조한다. 이런 모습을 일컬어 미셸 오바마는 왕엄마(big sister)라는 별명을 얻고 대중들에게 친근하면서도 가식이 없는 모습으로 다가가고 있다.
Fig. 13 , Fig. 14 , Fig. 15 와 같은 다양한 점퍼 스타일과 바지를 매치시켜 표현된다. 상의는 볼륨감 있는 형태가 주로 나타났으나 Fig. 15 와 같이 피트된 형태의 상의가 간혹 등장하며, 하의는 모두 피트되는 바지를 코디하고 운동화를 신는다. 이는 Y 실루엣과 슬림 앤 피티드 실루엣으로 주로 검정색을 사용하며 Fig. 13 Fig. 15 와 같이 붉은 계열의 색상을 포인트로 사용한다. 대부분 Fig. 13 과 같이 톤 다운 된 색이 나타나고 Fig. 15 와 같이 비비드 톤의 색상이 보이기도 한다.
PPT Slide
Lager Image
USA baseball world series, Yonhapnews, (October 29 2009).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USA Michelle Obama garden harvest obesity, Yonhapnews, (October 21 2010).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Dancd with first lady, Yonhapnews, (March 01 2013). http://www.yonhapnews.co.kr
거의 액세서리의 착용은 없으며 간혹 작은 사이즈의 피어스형 귀걸이만 착용하고 있다. Fig. 14 , Fig. 15 와 같이 묶지 않은 단발머리가 일반적이나 Fig. 13 과 같이 시구나 격렬한 동작이 예상될 때는 머리를 묶어 행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였다. 이는 미셸 오바마의 스타일은 단지 보여주기식의 스타일만이 아닌 행동하고 그에 따른 실용적인 스타일로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미국의 대중적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 3.2.3. 우아한 실용적인 양성성 스타일
공식행사 중 주로 연설이나 접견에서 볼 수 있는 미셸 오바마의 스타일은 우아한 양성성 스타일로 실용적인 패션을 선보인다. 영부인으로서의 공식 활동이 시작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등장하고 있으며, 크게 네 가지 스타일로 구분된다. 세퍼레이트 스커트 슈트(separate skirt suit) 스타일( Fig. 18 ) 드레스에 코트을 매치한 스타일( Fig. 16 ) 드레스에 가디건을 매치한 스타일( Fig. 17 ) 그리고 드레스 셔츠에 팬츠를 매치한 스타일로 구분된다.
PPT Slide
Lager Image
Ajumma ‘Michelle Obama why does she wear bangs?’, news1, (February 19 2013). www.newsis.com
PPT Slide
Lager Image
USA government Mochelle Obama Oak Creek, Yonhapnews, (August 24 2012).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USA white house soul music, Yonhapnews, (April 10 2013). http://www.yonhapnews.co.kr
주로 슬림 앤 피티드 실루엣이 주를 이루며, Fig. 16 과 같은 피트 앤 플레어 실루엣, 튜블라 실루엣(tubular silhouette)과 Fig. 17 과 같은 쉬프트 실루엣(Shift silhouette) 등 다양한 실루엣이 등장한다. 파스텔 톤과 덜 톤(dull tone)의 컬러로 단정하면서도 차분한 전문가 이미지를 강조한다. 색상은 덜 톤의 그레이 베이지, 다크 블루, 블랙, 퍼플, 파스텔 톤의 옐로, 핑크, 오렌지, 핑크, 스카이 블루 등 다양하게 등장한다. 액세서리는 주로 브로치, 진주목걸이, 벨트, 드롭형 귀걸이, 피어스형 귀걸이 등이 등장하나 과하지 않게 하나 또는 두 가지 정도만 착용하는 모습이다.
남편인 버락 오바마 못지않은 활동을 하고 있는 미셸 오바마는 중저가 브랜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자국의 중저가 패션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며 새로운 디자이너의 옷을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브랜드를 세상에 알리는 등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Fig. 16 은 남성복 전문 브랜드인 톰 브라운(Thom Browne)의 코트로 새로이 여성 브랜드의 가능성을 열어줬으며 함께 매치한 허리띠는 미국의 중저가 브랜드인 제이크루(J. Crew)의 제품이다. 이는 실용적이면서 지성미를 갖춘 미국 중산층을 대변하는 패션이미지로 미국 대중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중요 역할을 하고 있다.
- 3.3. 힐러리 클린턴 패션 이미지 분석
- 3.3.1. 노련한 상류층의 여성성을 강조한 스타일
힐러리 클린턴은 여성성, 남성성, 양성성을 모두 팬츠 슈트로 표현하는데 기존 남성성과 양성성이 두드러지던 모습이 2009년 국무부장관 임기 이후 차차 여성성이 강조된 스타일로 변화하고 있다. 단정한 단발이나 커트를 고수하던 헤어스타일도 어깨를 넘어가는 길이의 자연스러운 스트레이트로 바꾸어 더욱 여성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Fig. 19 , Fig. 20 에서 보이는 슈트 정장에 화려한 러플의 드레스 셔츠를 매치하여 더욱 여성적이고 화려한 스타일을 표출하고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USA Clinton awards ceremony, Yonhapnews, (October 24 2012).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Indonesia US Clinton visit, Yonhapnews, (September 03 2012). http://www.yonhapnews.co.kr
이런 여성성을 강조한 스타일에서는 기존의 팬츠 슈트와는 다른 스타일로 확연히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상하의를 같은 색상으로 맞춘 테일러드 팬츠 슈트만을 고집하던 힐러리 클리턴은 Fig. 20 에서 보이는 것처럼 재킷, 팬츠, 그리고 드레스 셔츠를 모두 다른 색으로 입기 시작했으며, Fig. 21 과 같이 화려한 패턴의 코트와 재킷을 착용하기도 한다.
PPT Slide
Lager Image
Scene city: Another stop on Hillary Clinton’s gala circuit, The New York Times (December 03 2013). http://www.nytimes.com
이 밖에는 딸의 결혼식이나 갈라 디너에서는 가운 드레스를 입은 모습도 나타났다. 주로 프린세스 라인의 피트되는 재킷의 실루엣 슬림 핏 팬츠를 입는 실루엣이며, 가운 드레스는 모두 풀 렝스 길이의 피티드 앤 플레어로 나타났다.
소재에서도 큰 변화를 찾아볼 수 있는데 Fig. 19 와 같은 여성스러운 트위드 소재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모, 실크, 벨벳, 쉬폰 등 소재의 사용이 다양해졌다. 또한 Fig. 21 과 같이 커다란 플라워 패턴의 화려한 소재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기존의 단색 일색이던 모습과 비교하였을 때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다.
또한 넥 라인의 러플 장식이 두드러지면서 남성성이나 양성성에서 보이는 볼드한 목걸이의 사용이 줄면서 얇은 목걸이를 사용하거나 얇은 여러 줄을 목걸이를 사용한다. 액세서리로는 피어스형 귀걸이, 드롭형 귀걸이, 브로치, 팔찌 외에도 헤어밴드와 스카프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여성적 이미지 연출변화를 통해 보다 유연하고 감성적 이미지로 기존의 파워풀한 권위적 이미지를 상쇄시키고자 하였다.
이는 과거 대통령 선거에 대한 고배로 인한 이미지 변신을 꾀한 결과로 보다 노련하고 상류층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면서 기존의 차가운 이미지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한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 3.3.2. 보수적인 남성성을 강조한 스타일
2003년부터 2012년까지 등장하는 남성성을 강조한 스타일은 선거 유세를 할 때와 민주당 상원의원 시절에 주로 나타나며 무채색( Fig. 22 ) 또는 군청색( Fig. 23 ), 덜 톤의 브라운 계열( Fig. 24 )의 테일러드 팬츠 슈트와 일명 힐러리 커트라고 불리는 헤어스타일을 통해 재현된다. 이는 자수성가 기질을 가지고 있는 여성 정치인들에서 주로 나타나는 스타일로 힐러리는 남편으로부터의 권력승계보다 자신의 능력으로 정치적 세력을 구축하고자 하는 의지를 이 보수적인 남성성을 강조한 스타일로 표출하고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Move Hillary's presidential elections, Hankookilbo, (July 26 2005). www.hankookilbo.com
PPT Slide
Lager Image
Indonesia USA Hillary meet Yudhoyono, Yonhapnews, (February 19 2009).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USA Hillary Clinton, Yonhapnews, (September 11 2007). http://www.yonhapnews.co.kr
잘 재단된 테일러드 팬츠 슈트에 라운드 셔츠를 입거나 드레스 셔츠를 매치하는데 드레스 셔츠를 매치 할 때는 윗 단추를 오픈한 채로 둔다( Fig. 22 ). 그 밖에 코트에 팬츠 슈트를 매치한 모습도 나타난다. 이런 모습은 인텔리하면서도 남성과 같은 결단력과 리더십을 느끼게 하며, 1990년대의 여성의 파워 드레싱과도 의미를 같이 한다.
주로 싱글 1-3버튼 여밈의 재킷이며 제티드 포켓(Jetted Pocket)이 Fig. 23 Fig. 24 처럼 선호된다. 상의는 피티드된 프린세스 라인의 재킷으로 나타나며, 팬츠는 주로 스트레이트 실루엣으로 나타난다.
주로 알이 굵은 진주목걸이( Fig. 24 )를 착용하나 Fig. 23 과 같은 여러 겹의 화려한 목걸이를 착용하기도 한다. 그 외에는 피어스형 귀걸이와 브로치, 스카프, 팔찌가 나타났으나 가장 적은 액세서리 착용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주로 모직 소재의 테일러드 슈트이며 이런 남성성을 강조할 때의 힐러리는 남성 못지않은 카리스마와 리더십을 표현하고 있다.
- 3.3.3. 밝고, 생동감을 주는 양성성 스타일
힐러리 클린턴의 양성성 스타일은 남성성을 강조한 스타일과도 일맥상통한다. 주로 테일러드 팬츠 슈트와 쇼트 컷 그리고 액세서리를 즐겨 착용하는 모습은 힐러리 클린턴의 시그니처 스타일이다. 비비드한 톤의 컬러 슈트를 자주 입음으로써 밝고 젊은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남성성에서 보인 테일러드 슈트보다 친근함이 느껴지고, 강렬한 색상에서 힐러리 클린턴의 자신감과 당당함을 느낄 수 있다.
2004년에서 2013년까지 나타나고 있는 양성성 스타일은 선거유세, 외교상황, 국무부장관 임기에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Fig. 25 , Fig. 27 ). 테일러드 재킷은 1-3 싱글 버튼의 프린세스 라인으로 자연스럽게 여성성을 표출하고 있으며, 플랩 포켓과 제티드 포켓으로 장식된 포멀한 테일러드 팬츠 슈트만을 고집한다. 반면 슈트에는 라운드 티셔츠를 매치하여 진부한 이미지에서 탈피함과 동시에 드레스 셔츠를 매치한 것보다는 캐주얼하고 젊은 이미지를 표현한다.
PPT Slide
Lager Image
File USA Hillary Clinton, Yonhapnews, (November 22 2008).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Bahrain Manama dialogue, Yonhapnews, (December 04 2010). http://www.yonhapnews.co.kr
PPT Slide
Lager Image
Clinton support same-sex marriage, heraldKyungJe (March 19 2013). http://biz.heraldcorp.com
또한 중요한 정당 행사에서는 Fig. 25 와 같은 푸른 계통의 테일러드 팬츠 슈트를 착용하여 민주당의 색상을 적극적으로 나타냄으로써 자신의 정치적 노선을 표현하고 지지계층 또한 챙기는 현명한 컬러 마케팅을 하고 있다. 색상은 비비드 톤의 블루, 핑크, 레드, 그린과 브라이트 톤의 오렌지, 옐로, 퍼플, 스카이 블루 등이 나타난다. 액세서리로는 스카프, 피어스형 귀걸이, 목걸이, 브로치 등이 나타나고 있다.
남성적인 팬츠 슈트에 여성적인 컬러와 액세서리를 매치하여 양성적인 스타일을 구축한 클린턴은 남성적 장점과 여성적 장점을 모두 스타일에 녹여내어 보다 젊고 밝은 이미지 속에 노련함과 당당한 자신감이 내제되어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4. 결 론
본 연구는 현재 활발히 활동하는 여성 정치인 중, 권력승계형과 자수성가형의 특징을 모두 보이는 복합형으로 분류되는 박근혜, 오바마 그리고 힐러리 클린턴 3명의 여성 정치인들을 통해 젠더 특징인 여성성과 남성성 그리고 양성성을 중심으로 정치 패션 이미지를 분석하여 보았다.
박근혜의 경우 초기에는 권력승계형의 지지세력을 물려받기 위한 여성성의 이미지가 강하였으나, 선거운동 당시에는 추진력과 행동력을 보여줄 수 있는 남성성 이미지를 거쳐 대통령이 된 현재 남성성과 여성성이 조화된 양성성이 강조된 패션으로 일명 지도자 패션을 구축하였다. 이런 패션을 통하여 박근혜는 청렴하지만 단호한 이미지를 국민들에게 보여주고자 하였으며, 남성적인 만다린 칼라의 군복 스타일의 팬츠 슈트와 함께 여성적인 프린세스 실루엣과 브로치의 활용으로 양성성을 표현한다. 또한 국정 수행에 따라 의미가 있는 색상을 사용하여 외교적 이슈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패션을 정치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
미셸 오바마의 경우 여성성과 남성성 그리고 양성성의 이미지가 동시다발적으로 같이 나타나고 있는데, 주로 남편을 도와 동반자로 모습을 나타낼 때에는 섹시한 관능적인 여성성의 이미지로 또 컨퍼런스나 세미나 그리고 접견과 같은 행사에서는 실용적이면서 인텔리한 양성성 이미지로, 그리고 미셸 오바마가 주도하고 있는 아동과 비만 캠페인에서는 소탈하고 활동적인 모습을 가시적으로 드러내는 대중적 남성성의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동시적으로 여성성과 남성성 그리고 양성성을 오가는 미셸 오바마는 세계적인 워너비 스타일로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춘 중산층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힐러리 클린턴은 박근혜와 반대로 초기에는 남성성과 양성성이 강한 이미지로 젊고 밝은 카리스마와 리더십을 강조하다가 오히려 최근 긴 헤어 스타일과 화려한 러플, 여성적인 액세서리 사용의 증가 등을 통해 여성성을 강조하면서 화려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있다. 이는 그동안의 대통령 선거에 대한 고배로 인한 스타일 변화를 통해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다수가 남성인 정치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전의 밝고 강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유연한 상류계층의 이미지를 확립하고자 한다.
이들의 자세한 패션 스타일은 Table 1 과 같다. 본 연구는 현재 가장 대두되고 있는 세 여성 정치 리더의 패션을 통해 21세기 여성 정치 리더의 패션에 대한 자료를 구축하고, 나아가서는 여성 정치 리더들의 정치적 이미지 형성을 위한 패션 활용과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Fashion style of Geunhye Park, Michelle Obama and Hillary Clinton
Geunhye Park Michelle Obama Hillary Clinton

Femininity Time 2002~2004, 2013 2008~2013 2009~2013
Occasion Member of the National Assembly, The Inauguration Day Campaigns, The Inauguration Day, Galas, Events, Ceremonies Secretary of State
Image Classicality, Elegant, Calm, Magnanimous Sensual, Healthy, sophisticated, daring Flexibility of the upper classes, Adroit, Good-natured
Colour Right blue, Orange, White (Solid colour) Vivid red, White, Green, Emerald green, Turkish blue (Rich colours) Vivid pink, Green, White, Black
Textile materials Tweed, Cotton, Wool Silk, Cotton, Wool Tweed, Silk, Chiffon, Velvet, Cotton, wool
Silhouette Bare·necked X silhouette Slim and fitted Fitted of princess line
Slim and flare
Design point Tailored jacket of princess line, Gather skirt Deep neck line Ruffled shirts
Items Separate long skirt suit Gown Dress Separate suit+dress shirt
Separate pleats skirt suit Sheath Dress Gown Dress
Accessories Hairpins, Necklace Drop earings, Hoop earings, Pierced earing, Peal necklaces, Brooches Bracelets, Belts, Clutch bags Headbands, Pierced earing, Drop earings, Layered necklaces, Brooches Bracelets, Scarves
Masculinity Time 2004~2012 2009~2013 2003~2012
Occasion National convention of party, President Children's events, The first ball in the opening game, Private business Campaign
Democratic Senator
Image Active, Familiar, Popular, Decisive dynamic, Popular, Energetic Conservative, Intelligent, Decisive
Colour Dark red, Purple, Bright blue Black, Dark red, Grey, Orange Purple Black, Grey, Dark blue
Textile materials Cotton, Wool, Linen, Silk Cotton, Polyester, Wool Cotton, Wool
Silhouette Slim and fitted, Boxy, H-silhouette Y-line, Silm and fitted Fitted and natural
Design point Flap pocket, Zips Zip up jumper, Fitted pants Tailored suit, Jetted pocket
Items Zip up jumper+Fitted pants Tailored suit+Dress shirt
Zip up jumper+Pants Safari jacket+Round necked t-shirt+Pants Tailored suit+Roun neck shirt
Jacket Ppolo neck +Pans Round necked t-shirt+Black jeans Coat+Pants suit
Cardigan+Round necked t-shirt+Pants
Accessories Watches Belts, Bracelets Pierced earings, Peal necklace, Brooches, Bracelets, Scarves
Androgyny Time 2004~2013 2009~2013 2004~2013
Occasion Presidential term official functions, visit to the United States Diplomacy, Campaigns, Secretary of State
Government administration, Diplomacy
Image Integrity, Resolute Graceful , Pragmatic value of the middle class, Empathetic Youthful, Lively, Bright
Upright, Thrifty Familiar , Confident, Orotund
Colour Greyish brown, Red, Deep Khaki, Pink Black, Grey, Pale yellow, Pink, Orange, Purple, Vivid pink, Sky-blue Vivid blue, Pink, Red, Green, Bright yellow, Sky-blue, Orange, Purple
Bright yellow, Orange, Blue
Textilematerials Polyester, Cotton, Wool Polyester, Cotton, Linen, Tweed, Silk, Wool Cotton, Wool, Linen
Silhouette Slim and fitted of princess line Slim and fitted, Flare, Shift, tubular Fitted of princess line
Design point Mandarin collar, Thigh length jacket cardigan style, Pearl necklace Tailored suit of vivid colour
Items Tailored suit+Round neck shirt, Wool coat+Pants, Thigh length shirt+Pants Coat+Dress Tailored suit+Round neck shirt, Coat+Polo neck+Pants
Separate skirt suit+Round neck shirt, Cardigan+Dress
Dress shirt+Pants
Accessories Brooches, Pendant necklace Brooches, Pearl necklace, Belts, Drop earing, Pierced earings Scarves, Pierced earings, Necklaces, Brooches
그러나 본 연구는 대표적인 스타일 분석을 젠더 성향 중심으로만 연구하였으므로 이를 토대로 후속 논문에서는 보다 객관적 분석과 검증을 통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나 전반적인 스타일의 연구가 아닌 특정 스타일에 대한 심도있는 케이스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References
2013 Ajumma ‘Michelle Obama why does she wear bangs?’. News1 from
2010 Bahrain Manama dialogue. Yonhapnews Retrieved June 06, 2014 from
2013 ‘ ‘Battle dress’ ‘Harmony of clothes’ in fashion than words’. HeraldKyungJe Retrieved June 06, 2014 from
2004 ‘Burning incense Park geun-hye’. Yonhapnews from
2013 ‘Clinton support same-sex marriage’. HeraldKyungJe from
Cho M. I. 2012 Global female leaders. Angela Merkel·Hillary Clinton etc soft leadership with such vehemence. Asiaegyeongje from
Choi H. J. , Ha J. S. (2005) Women power dressing expressed in recent fashion - With reference to the female yuppie style of the 80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5 (2) 129 - 142
2013 ‘Danced with first lady’. Yonhapnews from
2008 ‘File USA Hillary Clinton’. Yonhapnews from
Goh T. H. 2010 Fashion politics. Joongangilbo from
Han J. E. , Jung S. H. (2011) Study on colors worn by Michell Obama - From a fashion political viewpoi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1 (1) 89 - 102
Hong S. J. 2012 ‘Madeleine Albright's brooches politics, new president look of Obama’. Joongangsunday from
Hong S. Y. 2013 [토요뒷談]Geunhye Park's fashion Dongailbo from
2009 ‘Indonesia USA Hillary meet Yudhoyono’. Yonhapnews
2012 ‘Indonesia US Clinton visit’. Yonhapnews from
Jang A. R. 2010 Clothes and image politics. Jejuilbo from
Kang S. M. 2013 Leader's fashion is messages, also tool of communicate. Joongangilbo from
Kim G. U. 2012 Sympathy of female-oriented society and the engagement leadership. Shindonga 248 - 257
Kim J. H. 2013 ‘Geunhye Park's new tote bag’ appearance… attention. Hankookilbo from
Kim M. J. (2004) Lecture on dress aesthetics 2. Kyomunsa Seoul
Kim S. B. (2004) Fashion and politics in the age of image. Visual Culture 9 59 - 72
Kim S. U. (2010) Chancellor's column 21 century and female leadership. Daehakgyoyuk 168 6 - 7
Choi Y. H. ,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2) Study on image making through beauty styling of woman leader, Hillary. Hoseo University As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Lee D. U. 2013 I want to buy the clothes and items which are cheap and splendid #: President's fashion. Joongan Sunday from
Lee S. Y. 2010 Dress for my better image. Segyeilbo from
Michelle M. (2010) Culture of corruption Obama and his team of tax cheats, crooks, and cronies(T. H. Kim, Trans.). Sigmabooks Seoul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2013 ‘Michelle Obama, American fashion star’. Yonhapnews from
2005 ‘Move Hillary's presidential elections’. Hankookilbo from
2012 ‘Park Geun-hye my way’. Chosunilbo from
2004 ‘Park Geun-hye to say hello’. Yonhapnews from
2011 ‘Park Geun-hye VS Coalition of opposition parties’. Dailyhankooki from
2012 ‘Park Geun-hye visits baseball stadium’. Newsis from
Park N. I. , Han J. H. , Hong K. H. (2007) The influence of the media frame for political female candidate on congnition of male and female audience. 韓國言論學報 51 (2) 256 - 279
Park J. Y. 2009a ‘Kang geumsil's purple’ is selection of failure. JooGankyunghyang from
Park S. Y. ,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9b) Research on the physical appearance and image of women politicians base on the compare and contrast of congress women Park keun hye and Choo mi ae. Seokyeong University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3 ‘President Park Geun-hye, bound for an audience chamber’. Yonhapnews from
2002 ‘Rep. Park Geun-hye return through Panmunjueom, Yonhapnews’. from
2013 ‘Scene city: Another stop on Hillary Clinton’s gala circuit’. The New York Times from
2004 ‘The Grand National Party debate’. Yonhapnews from
2009 ‘USA baseball world series’. Yonhapnews from
2010 ‘USA Michelle Obama garden harvest obesity’. Yonhapnews from
2011 ‘USA China Obama HU’. Yonhapnews from
2012 ‘USA Clinton awards ceremony’. Yonhapnews from
2012 ‘USA government Mochelle Obama Oak Creek’. Yonhapnews from
2007 ‘USA Hillary Clinton’. Yonhapnews from
2011 ‘USA Obama hispanic caucus gala’. Yonhapnews from
2013 ‘USA white house soul music’. Yonhapnews from
Yang S. H. , Cho Y. Y. (2011) A study on the women political leaders' fashion style for role enactment-Focusing on Yylia Tymoshenko-. The Research of the Costume Culture 19 (1) 104 - 118
Yoo S. G. (2013) Political change and reform of political party: lesson from the reforms of US political parties. Korea Institute for Future Politics 3 (1) 79 - 100
Yun J. Y. 2012 The number of female employee has incresed 60% than 10 years ago. Seoulgyeongje fr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