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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udy on the Skythian Costume I - Focaused on the Scythian of the northern region of the Black Sea -
The study on the Skythian Costume I - Focaused on the Scythian of the northern region of the Black Sea -
-- 흑해 북쪽 지역 스키타이인을 중심으로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015. Apr, 17(2): 191-202
Copyright © 2015, The Society of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 Received : January 01, 2015
  • Accepted : April 04, 2015
  • Published : April 3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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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the Authors
영수 장
chang8489@hanmail.net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orm of the clothing of the Scythians who lived in the northern region of the Black Sea. This study refers to data, which has been extracted from reviews of literature, articles and catalogs of Scythian exhibitions held in Germany, a country where famous Scythian research was collected and analyzed.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Regarding the basic form, there was no change in the appearance of the Scythian clothes which can be linked to social classes and regional background. But the detailing of the clothes changed. Russian archaeologist Klocko has stated that decorative bands of ancient costume appear to depend on the construction of ancient clothing. I have analyzed the upperjacket of Scythians with the decorative bands based on the research of Klocko. From this analysis could be observed that decorative bands of upperjacket had also been varied depending on their region and their social status. The decoration of the revers of upperjacket differs according to social status. According to their width, trousers were classified in types; in narrow and wide. The basic set up of the narrow-type is as follows: the trouser is divided into voluminous straight forms and leggings in close contact with the legs. The width of a trouser differs according to the social status of Scythians and from the region where they lived. Regional differences could be observed more significantly, than differences resulting from social status.
Keywords
1. 서 론
스키타이인은 고대 그리스에서 흑해의 북쪽에 사는 유목종족을 가리키는 말이었지만, 넓은 의미로는 유라시아에 살았던 문화적으로 또 언어적으로 서로 가까운 모든 유목 종족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어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했던 최초의 종족으로 (Parzinger, 2007) 일컬어지고 있다. 고대 동서양 문명의 전달자로 문명교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었던 스키타이인들은 우리나라 고대 문화에도 다 방면에서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논의되고 있어서 스키타이 인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고대 문화 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스키타이 복식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고대 복식의 유형이 북방계 의복과 비슷하다는 주장 (Kim, 1979 ; Lee, 1947) 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복식의 원류를 찾으려는 연구의 일환으로 꾸준히 연구되어왔으나 아직까지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은, 지구촌의 각 나라들과 그들의 문화가 근접해져 서로 얽혀가고 있는 글로벌 시대지만 한편으로는 각각 자신들의 고유문화의 유형을 확립하여 문화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움직임 또한 더욱 활발해져가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나라 고유문화의 원형에 대한 관심과 그 연구의 중요성은 강조된다 하겠다.
- 1.1. 연구의 목적과 의의 및 선행연구 고찰
지금까지 한국 복식학계에서 이루어진 스키타이 복식에 대한 연구 (Kim, 1992 , 1994 , 1999 , 2000a , 2000b , 2002 , 2003 , 2004 , 2006 , 2007 , 2008 ; Park, 1988 ; Park, 1998) 는 의복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보다는 모자나 장식류의 분석에 치우쳐 있었고, 의복은 복식의 일부분으로 간단히 다루어져왔다. 그러므로 스키타이 의복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그 유형의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크다 하겠다. 우리나라 고대 복식의 유형이 스키타이 복식의 유형과 비슷하다는 종래의 학설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스키타이 복식 유형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데 아직까지 이런 연구는 종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선행 연구들이 이용한 자료에도 한계가 있는 실정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근간의 발굴 자료들을 수집하여 종전의 연구 자료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보다 실증적인 기본 자료를 제공하려한다.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트(Herodot)는, 광활한 지역에 살았던 스키타이인들은 그 종족과 혈통들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복식은 항상 유사하다고 강조하며 이를 ‘스키타이식’ 이라고 이름 하였다. 또한, 스키타이 연구의 제 1인자인 독일의 고고학자 파찡어(Parzinger)는 헤로도트가 설명한 이 형태의 복식은 흑해 북쪽 지역 뿐 아니라 중앙아시아와 알타이 지역 그리고 시베리아의 투바(Tuva) 지역에서까지 고고학적 유물에서 증명되고 있다고 서술하며 이를 ‘초원지대의 복식’으로 명명하고 있다 (Parzinger, 2007) .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어떻게 이런 주장이 가능한지를 지역을 나누어(연구 I - 흑해지역을 중심으로, 연구 II - 알타이 시베리아 지역을 중심으로) 증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 I의 목적은, 첫째, 흑해 북쪽 지역 스키타이 쿠르간에서 발굴된 실제 유적과 유물 자료를 중심으로 스키타이 복식을 분석하여 그 기본 형태를 조사하고 아울러 각 지역 간에 어떤 특징과 공통된 유사성이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선 연구자들이 명명한 ‘스키타이식’, ‘초원지대의 복식’의 유형을 입증하는 것이고, 둘째, 우리나라 고대 복식의 유형이 스키타이 복식의 유형과 비슷하다는 종래의 학설에 대한 진단이 필요한 바이를 심층있게 연구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 1.2. 연구방법과 연구의 한계
스키타이인들은 문자가 발달한 그리스와 가깝게 접촉하고 살았지만 600년의 역사를 자기들의 고유 문자로 남기지 않았다. 또한 스키타이인들에 대한 기록도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트가 흑해 북쪽에 살았던 스키타이인에 대해 서술한 것과 기원전 675년 아시리아인들이 기록한 쐐기문자에 아시리아 인과 스키타이인들의 싸움을 기록하여 (Murzin, 1991 ; Schmoeckel, 1982) 전하는 기록이 전부이어서 스키타이인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고고학적 발굴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스키타이 쿠르간을 직접 발굴하고 보고서를 출간한 유럽 고고학계의 연구 문헌들을 독일 고고학 연구소에서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독일에서 스키타이 전시회가 개최되었던 박물관을 방문하여 수집한 카타로그 및 여러 실증자료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상의와 바지 부분을 분리하여 분석한 후 총체적으로 복식의 유형을 서술하였다. 상의의 분석에서 첫 번째로는 스키타이 복식의 유사성을 찾아내기 위해 그 기본 형태를 조사하였고, 두 번째로는 기본형에 나타나는 세 개의 장식선(어깨 장식선, 윗팔 장식선 그리고 등 뒤의 장식선)을 기준으로 세 가지 구성도를 제시한 선행연구 (Klocko, 1991) 에 따라 각 유물에 묘사된 스키타이인의 상의를 지역별, 신분별로 분류하여 그 유형을 정리하였으며 아울러 그 특징들을 서술하였다. 바지에 대한 분석은 유형별로 진행하였다.
이 논문은 실증적 자료를 분석하는 것이어서 유물에 의존하게 된다. 지금까지 발굴된 스키타이 쿠르간은 스키타이인들이 그들의 고향인 흑해로 돌아온 후의 안정시기인 기원전 6C~4C에 조성한 것들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유물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는데 이는 이 논문이 갖는 자료의 시기적인 한계점이라 하겠다. 소아시아 원정시기의 쿠르간은 흑해 북동쪽, 지금의 그루지아(Georgia) 북서쪽에서만 조금 발견되었으나 자세히 분석된 자료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분석은 차후의 연구를 기대해 본다.
2. 이론적 배경
- 2.1. 흑해 북쪽 지역 스키타이인의 역사적 배경
흑해 지역의 스키타이인들은 볼가(Wolga)강 하류에 정착했던 청동기 문화인 고(古)목곽무덤문화를 가진 종족의 동쪽부류이었는데 (Schmoeckel, 1982) 기원전 8세기에 서쪽으로 이동하여 흑해 북쪽지역에 정착하여 살았었다. 스키타이인들의 이동은, 기원전 1천년 경 초, 철기시대 초기에 유라시아 초원지대에서 가축을 치며 농경생활을 영위하며 정착해 있던 종족들이, 갑자기 유라시아 초원 지대를 이동하며 유목생활을 하던 유목종족들에게 위협 당해 경제적으로 또 문화적으로 삶의 방식에까지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되면서 시작된 종족이동과 연결이 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Nagel, 1982) . 흑해 북쪽지역으로 이동한 스키타이인들의 대부분은 스키타이인들 보다 몇 해 전 먼저 카프카스 산맥을 넘어 남쪽으로 내려갔던 킴메르인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갔는데 킴메르 인들은 서쪽으로 이동하여 아나톨리아(Anatolia, 지금의 터어키)지방으로 들어갔고 이와는 달리 스키타이인들은 동쪽으로 이동하여 카스피해 남 서쪽 지금의 아제르바이잔(Aserbeidschan) 지역으로 이동하였다(Gold der Skythen aus der Leningrader Eremitage, 1984; Murzin, 1991) ( Map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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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ays of Cimmerian and Scythian to Asia Minor. (Gold der Steppe Archaeologie der Ukraine, 1991), p. 63.
소아시아에 도착한 스키타이인들은 75년간 이 지역에 정착하여 살며 이 지역의 강한 제국들과 싸우며 섞여져 갔다. 아시리아인과 동맹하여 킴메르인과 싸웠고 또 한편으로는 그 당시 점점 세력을 키우며 북 메소포타미아의 신흥세력으로 떠올랐던 메디아와 동맹하며 아시리아를 견제하기도 하였다. 기원전 630~620년 사이에 아시리아의 서쪽지방을 점령하기 위해 스키타이인들은 시리아와 팔레스티나에서 피비린내 나는 흔적을 남겼는데 이런 기록이 성경 예레미아 서(1:14-15, 4:7, 6:22-23)에도 기록되어있다 (Nagel, 1982) .
기원전 612년 메디아가 바빌론과 동맹하여 아시리아의 수도 니느베(Ninive)를 점령하고 이어서 기원전 605년 아시리아가 멸망하면서 소아시아에는 비교적 평화로운 시간이 찾아왔으나 이 사건들은 스키타이인들이 소아시아에서 정치적으로 군사적으로 세력을 잃어가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기원전 600년경 스키타이인들은 따뜻한 소아시아를 떠나 그들의 생활 방식인 유목 생활에 잘 맞는 흑해지역으로 되돌아갔다. 자기 고향으로 돌아간 스키타이인들은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하였다. 그들은 소아시아에서 경험한 것들을 가장 우선적으로 자기들의 예술에 응용한 것으로 보인다. 기원전 6세기 이후 스키타이인이 흑해로 돌아간 이후에 만들어진 스키타이인의 무덤에서 발견되는 장식물은 섬세하게 예술가적인 세공으로 완성되었으며 스키타이인들의 고향에 있던 동물들인 사슴, 말, 독수리 뿐만 아니라 소아시아의 동물들인 사자, 야생염소 등 다른 여러 동물들을 혼합하여 표현하여 소아시아 문화와 스키타이 문화와의 융합을 추측케하고 있다 (Boardman, 1993 ; Schmoeckel, 1982) .
스키타이인들은 기원전 600년 이후부터 멸망 때까지 흑해 지역에서 비교적 조용하게 살았는데 이는 기원전 600년경에 이 지역에 찾아온 기후변화에서도 기인하고 있다. 기원전 600년경에 있었던 기후변화는 스키타이인들이 이 지역에서 농사를 지으며 정착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스키타이의 인구는 눈에 띠게 늘어나게 되었다. 때마침 흑해 북, 서쪽에는 많은 그리스의 식민 도시들이 생겨나 스키타이인들은 그리스인들과 무역을 하며 번영을 누리게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그들의 유목문화를 잃어가고 있었다. 그들은 튼튼한 집을 지었고 도시를 만들었으며 그리스의 풍습까지 받아들이며 그리스 문화를 수용하였고 반대로 스키타이 문화 또한 서유럽에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Schmoeckel, 1982) . 200년 후인 기원전 339년에 알렉산더 대왕의 아버지인 마케도니아의 필립 2(Philipp II)세가 스키타이인을 공격하여 흑해 북쪽 지역에서 스키타이인들을 한차례 몰아낸 이후로 스키타이인들은 쇠퇴하기 시작하였고(Gold der Skythen aus der Leningrader Eremitage, 1984), 기원전 200년부터는 사르마티아인(sarmatian)들이 동쪽으로부터 공격해오기 시작하면서 흑해 북쪽지역 스키타이인들은 위기를 맞이하였고 기원전 100년경에는 스키타이 마지막 왕이 네아폴리스(Neapolis)에서 스키타이 왕국을 만들며 저항하였으나 강력한 사마르티아인을 이겨내지 못하고 멸망당하였다. 이후 500년간 흑해 북쪽 지역은 사마르티아인이 차지하게 되었다 (Schmoeckel, 1982) .
3. 결과 및 논의
- 3.1. 흑해 북쪽지역 스키타이인 남자복식의 기본형태
소매가 좁은 상의는 엉덩이까지 내려오며 그 밑으로 긴 바지를 착용하였고 반장화를 착용하였으며 바지 끝은 반장화 속으로 들어가 있다. 상의는 앞이 트였고 앞 중앙에서 좌, 우의 옷자락이 중앙에서 여며져 허리에서 끈으로 고정되어 있다. 상의의 앞트임 가장자리와 소매 끝 또 상의의 옷 끝에는 선(禪)이 달려있으며 앞 중앙부분에서 옷 끝이 길게 내려뜨려져 앞에서 옆으로 사선을 이루고 있다. 웃옷과 바지는 여러 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Fig.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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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ythian costume reproduced. (Klocko, 1991), p. 107
- 3.1.1. Klocko의 분류에 의한 상의의 세 가지 구성도
일반적으로 고대인들은 옷에 무늬를 넣거나 장식등을 배열하면 그 옷의 착용자가 악령으로부터 보호된다는 주술적 신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Parzinger, 2006) 고고학자들은 옷에 나타난 무늬나 장식들의 배열을 연구하여 옷의 솔기(이음새)를 찾아내고 거기에 맞는 옷의 구성도를 제시하곤 하였다 (Klocko, 1991) . 러시아의 고고학자 클록코(Klocko)는 스키타이인 상의에 나타난 세 개의 장식선을 찾아내어 이 장식선이 옷의 각 부분을 연결해주는 솔기를 장식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Klocko, 1991) 세 장식선을 기준으로 스키타이 상의의 세 가지 구성도를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스키타이 상의는 여러 조각으로 재단되어 완성되고 있음을 짐작 할 수 있다. 이는 고대 의복들이 일반적으로 한 조각으로 몸을 감싸며 옷 핀(fibulae) 등으로 고정시킨 형태와는 다르게 스키타이 상의는 재단이 발달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실제로 스키타이인들의 쿠르간에서 옷핀은 많이 발굴되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다 (Gleba, 2008) . Table 1 에서는 세 개의 장식선(어깨 장식선, 윗팔 장식선, 등 뒤의 장식선)에 따라 달라지는 세 가지 구성도를 정리하였다.
3 Variants of constructions of the upperjacket
Construction a Construction b Construction c



Hem on the upper
arm
Edge in center of
the front- and backside
Hem on the
upper arm
Hem on the
shoulder
Edge in center of
the front- and
backside
Hem on the
upper arm
Edge in center
of the frontside
Stitch in the next
side of the front
Source : Klocko(1991). p. 105.
- 3.1.1.1. 구성도 a
하나의 천 조각이 어깨 위에서 절단되지 않고 길게 재단되어 똑같은 두 조각이 대칭으로 배열되어 등 뒤에서 꿰매진 형태이며 소매 부분이 어깨에서 덧붙여져 있다. 이 형태는 윗팔부분에 소매부분을 붙인 장식선이 나타나고 아울러 등 뒤에서의 이음새를 장식한 등 뒤 장식선 등 2개의 장식선이 나타난다.
- 3.1.1.2. 구성도 b
구성도 a 의 변형으로 어깨에 장식선이 첨가된 형태이다. 구성도 a에서는 어깨를 중심으로 하나의 긴 조각이 앞면과 뒷면이 대칭을 이루며 길게 재단된 것이 아니고 어깨에서 절단되어 그 위에 장식선을 붙인 형태로 앞뒤로 2조각씩 모두 4조각을 이루고 있다. 여기에서는 윗팔 부분 장식선, 등 뒤 장식선 또 어깨 장식선 등 세 개의 장식선이 나타나고 있다.
- 3.1.1.3. 구성도 c
이 구성도는 앞에서 살펴본 구성도 a, b에서처럼 천 조각이 어깨와 등 뒤 부분에서 절단되어 꿰맨 형태가 아니고 하나의 천 조각이 어깨를 둘러 앞과 등 부분을 감싸고 있어서 구성도 a, b에서 관찰되는 어깨와 등 뒤의 장식선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소매 부분은 구성도 a, b와 마찬가지로 윗팔 부분에서 덧붙여진 후 장식선으로 마무리하여 윗팔 장식선은 나타나고 있다. 앞 옆면에 옆을 덮기 위한 천 조각이 덧붙여지고 이 천조각은 등 뒤에서는 등 뒤의 천 조각과 꿰매진 형태이나 이 부분에는 장식선이 붙여져 있지 않아 그냥 꿰맨 스티치만 나타나고 있다. 즉, 앞 옆면과 등 옆면에 스티치 선이 보이고 있다. 클록코는, 이 구성도가 기후의 상황에 맞게 응용된 실용적 재단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Klocko, 1991) .
- 3.2. 유물에 묘사된 의복 분석
흑해 북쪽지역에서 스키타이인들의 삶의 발자취를 전하는 쿠르간들이 많이 발견된 곳은 드네프르(Dnepr)강 지역 (Boardman, 1993) 과 남쪽 크림(Krim)반도 지역 그리고 초원지대로 분류되는 돈(Don)강 하류지역과 북쪽 내륙지역 (Vjaceslav, 1991) 인데 ( Map 2 ), 이 지역은 비옥한 땅으로 이름이 나 있어 주로 농경생활을 영위했던 것으로 추측되는 지역이다 (Boardman, 19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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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ribution of the Kurgan in northern Black Sea, 4-5C B.C. (Im Zeichen des Goldenen Greifen, 2007), p. 236.
- 3.2.1. 상의
- 3.2.1.1. 클록코의 구성도에 따른 분류
Table 2 에서는 각 쿠르간에서 발굴된 유물에 묘사된 의복을 앞에서 설명한 클록코의 세 가지 구성도에 따라 지역별, 신분별로 분석하였다.
Classification of the upperjacket as the pattern depicted in the vestiges in the northern region of the Black Sea
Kind of Pattern a Pattern b Pattern c
Patterns
Kurgan

Kurgan/time/region Wearer’s
status
Hem on the
upper arm
Edge in center of
the front- and
backside
Hem on the
upper arm
Hem on
the
shoulder
Edge in center
of the front- and
backside
Hem on the
upper arm
Edge in
center of the
frontside
Stitch in the
next side of
the front
Solocha/BC 400/
Dnepr R.
Warrior V V
Certomylk/BC 340-
320/Dnepr R.
Scythian
worker
V V
Perederijewa/BC 4C
/Donec R.
Warrior V V
Gajnova Mogila/end
of BC 4C/Dnepr R.
Scythian
chief
V V not observed
Tolstoja/middle of
BC 4C/Dnepr R.
Scythian
worker(boy)
V not observed
Kul-Oba/BC 400 to
350/Krim P.
Warrior V V V
Castye/BC 4C/Don R.Scythian king V V
R. - River, I. - Inland, P. - Peninsula
위 내용을 종합해보면 구성도 a, b, c형의 상의를 착용한 스키타이인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 3.2.1.1.1. 구성도 a모양의 상의
윗 팔 장식선과 등 뒤 장식선 등 두 개의 장식선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구성도 a 모양의 상의는 기원전 400년경으로 편년된 솔로차(Solocha) 금 빗에 묘사된 전사( Fig. 2 )와 기원전 4세기 중엽 알렉산더 대왕 시기인 B.C. 340~320년의 유물인 체르토밀크(Certomylk) 항아리에 묘사된 말을 돌보는 스키타이인( Fig. 3 ), 또 기원전 4세기 페레데리제바(Perederijewa) 쿠르간 헬멧에 묘사된 전사들( Fig. 4 )에게서 관찰된다. 그리고 구성도 a 모양의 형태로 추측되나 윗 팔 장식선만 관찰되는 상의는 기원전 4세기 중엽의 톨스토자(Tolstoja) 쿠르간의 가슴 장식 걸이(pactoral)에 묘사된 우유 통을 잡고 있는 소년( Fig. 5 )에서 관찰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원전 4세기 경의 유물에 묘사된 스키타이인들 중 여러 신분의 스키타이인에게서 관찰되는 구성도 a 상의는 그 당시 스키타이인 상의의 보편적인 형태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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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ythian warrior in golden comb from Kurgan Solocha. (Gold der Skythen aus der Leningrader Eremitage, 1984), p.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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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backside). (Im Zeichen des Goldenen Greifen, 2007), p. 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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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ythian men in vase from Kurgan Certomylk. (Scythian and Greeks, 1913), p.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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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ythian warrior in gold helmet from kurgan Perederijewa. (Dressing the Past, 2008), p.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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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Das Gold der Steppe, 2009), p.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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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ythian gold pectoral from a royal Kurgan in Tolstaja Mogila. (Das Gold der Steppe, 2009), p.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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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 3.2.1.1.2. 구성도 b모양의 상의
구성도 b의 상의는 기원전 4세기 후반 가즈노바 모길라(Gajnova Mogila) 쿠르간의 제기에 묘사된 족장들( Fig. 6 )과 기원전 330년경으로 편년된 쿨 오바(Kul Oba)항아리에 묘사된 전사들( Fig. 7 )에게서 관찰되고 있어 이 상의는 비교적 신분이 높은 계층의 스키타이인들이 착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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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tume of Scythian chiefs depicted in the jar from Kurgan Gajnova Mogila. (Gold der Steppe Archaeologie der Ukraine, 1991), p. 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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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Klocko, 1991), p.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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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Boardman, 1993), p.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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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ythian archers, from Kul-Oba, (Gold der Skythen aus der Leningrader Eremitage, 1984), p. 114,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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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Scythian and Greeks, 1913), p. 201.
- 3.2.1.1.3. 구성도 c모양의 상의
돈(Don)강 상류 카스테(Castye) 지역에서 발굴된 기원전 4세기 제기 항아리( Fig. 8 )에 묘사된 스키타이 왕과 그의 세 아들들은 윗팔 장식선과 앞 뒤 옆면에 스티치가 나타나는 구성도 c 모양의 상의를 착용하고 있다. 이 제기 항아리에는 2명의 스키타이인들이 마주한 장면이 3장면 묘사되어 있는데 이는 스키타이 왕 헤라클레스-타르기테우스(Herakles-Thargiteus)가 그의 세 아들에게 권력을 넘겨주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Firsov & Zuravlev, 2007) . 이 제기 항아리는 앞에서 언급한 쿨 오바 쿠르간의 항아리와 비슷한 점이 많아 (Firsov & Zuravlev, 2007) 이 두 지역 간의 문화교류를 추측케 하는 유물들이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이 제기 항아리에 묘사된 상의는 쿨오바 전사들이 착용했던 구성도 b 와는 다른 상의의 구성도를 보이고 있다. 즉, 이 두 지역이 활발한 문화 교류를 이루며 가까운 접촉을 하고는 살았으나 그들이 착용했던 상의의 구체적인 구성도에서는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인가? 이것이 지역적 자연 환경이 달라 그 지역에 맞춰 나타난 지역적인 산물의 차이인지, 아니면 문화교류가 복식의 형태에까지 미쳤으나 사회적 신분이 달라 나타나는 문화적인 차이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런데, 앞에서 클록코는 구성도 c가 추운 기후에 적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재단법이라고 설명하였다. 클록코의 주장대로라면 구성도 b, c의 유형의 차이는 지역적 환경적인 차이에서 생겨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돈강 상류 카스테 지역은 내륙지방으로 다른 쿠르간들이 발견된 드네프르 강 유역보다는 추웠던 지역으로 추측되므로 이 재단법이 추위를 견디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클록코의 의견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고 본다. 실제로 구성도 c를 살펴보면, 한 조각의 천이 절단없이 앞과 등을 감싸는 구성도로 구성도 a, b에서보다는 천 조각의 절단을 최소화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절단을 최소화하는 재단법은 보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재단법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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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ythian kings depicted in the jar from Kurgan Castye.(Firsov & Zuravlev, 2007), p. 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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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Parzinger, 2007), p. 74.
이상에서 보면, 스키타이인 상의의 장식선의 위치는 신분에 따라 또 지역에 따라서도 달라지고 있었다. 이는 같은 유형의 의복이 사회적 지위에 따라 또 지역에 따라 다른 설계로 만들어졌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아울러 사회적 신분에 따라 의복이 갖는 상징성을 다르게 하기 위한 시도였다고 생각된다.
- 3.2.1.2. 상의의 일반적 특성
Table 3 에서는 장식선에 의해 구분되는 구성도 a, b, c 이외에 스키타이인들의 상의의 일반적 특징인 무늬(pattern), 선(禪, reverse)과 여밈에 대하여 분석하여 지역별 신분별로 그 유형을 정리하였다.
Characteristics of the upperjacket in the northern region of the Black Sea
Kurgan Wearer’s status Pattern Place and direction of closing Place of the reverse Thickness of the
reverse strip

Solocha Warrior V held together with the right flap laid
over the left center, left
the edge of the opening, the end of sleeve narrow
Certomylk Scythian worker not exist held together with the right flap laid
over the left
the edge of the opening, the end of sleeve narrow
Perederijewa Warrior V held together with the right flap laid
over the left
the edge of the opening, the end of sleeve broad
Gajnova
Mogila
Scythian chief V held together with the right flap laid
over the left
the edge of the opening, the end of sleeve
(not correct)
broad
Tolstoja Scythian worker
(boy)
not exist held together with the right flap laid
over the left
the edge of the opening, narrow
Kul- Oba Warrior V not observed the edge of the opening, the end of sleeve
(not correct)
narrow
Castye Scythian king V held together with the right flap laid
over the left
the edge of the opening(not correct), the
end of sleeve(not correct)
broad
- 3.2.1.2.1. 여밈과 선
Table 3 에서 살펴본 스키타이인의 상의의 형태는 모두 앞트임이며 앞 중앙에서 모아져 왼쪽으로 여며지며 허리띠로 고정되고 앞트임 가장자리 부분과 옷 끝의 가장자리부분 또 소매 끝부분은 선(禪)으로 장식되어 있는 것이 공통점이다. 이런 형태는 앞에서 헤로도트가 ‘스키타이식’ 이라고 설명한 스키타이인의 상의와 유사하여 여기서 관찰한 흑해 북쪽 지방의 스키타이인들의 상의의 형태는 헤로도트의 ‘스키타이식‘ 상의의 형태를 입증하고 있다. 그런데 선의 굵기는 신분에 따라 달라지고 있어 스키타이인들의 상의는 선에 의해 차별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선은 가는 선과 굵은 선으로 구별되는데 가는 선은 솔로차의 전사( Fig. 2 )와 체르토밀크 항아리에 묘사된 말을 돌보는 스키타이인( Fig. 3 ) 톨스토자 쿠르간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일반 스키타이인들( Fig. 5 ) 또 쿨 오바 항아리에 묘사된 전사들( Fig. 7 )에서 관찰되며, 굵은 선은 페레데리제바 쿠르간 헬멧에 묘사된 전사들( Fig. 4 ), 가즈노바 모길라 쿠르간의 제기에 묘사된 족장들( Fig. 6 ) 그리고 카스테 지역의 제기 항아리의 스키타이 왕과 그 아들( Fig. 8 )에서 관찰되고 있어 선의 굵기는 신분을 차별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비덴그렌(Wiedengren)의 설명에서도 확인되는데, 비덴그렌은, 이 굵은 선은 북쪽 지방에서 귀중품으로 인정되는 족제비나 담비 등의 동물의 털로 장식되어 신분이 높은 계층을 표시한다고 설명했다 (Wiedengren, 1956) .
앞에서 페레데리제바 헬멧에서 상당히 굵은 선이 있는 상의를 착용하고 있는 스키타이인들을 전사로 설명하였지만 좁은 선이 있는 상의를 착용한 솔로차나 쿨 오바의 전사들과는 선의 굵기가 차별화되어 이들의 신분이 전사보다는 높은 신분을 가진 사람들임을 암시하고 있다.
페레데리제바 헬멧에 묘사된 장면은 헤로도트의 역사서에서, 스키타이인들 간의 전쟁으로 28년간의 소아시아 원정을 마치고 흑해로 다시 돌아온 늙은 스키타이 전사들과 소아시아 원정에는 참석하지 않고 흑해 지역에 남아 여자들과 아이들을 돌보고 있었던 젊은 스키타이인들과의 권력다툼을 묘사한 수제트(Sujets) 사건 (Seipel, 2009) 으로 여기에 묘사된 전사들은 일반적으로 가는 선의 상의를 착용했던 일반 전사들과는 구별되는 스키타이의 족장들로 해석함이 옳다고 생각된다.
- 3.2.1.2.1. 무늬
구성도 a 상의를 착용한 스키타이인들 중에서 솔로차 전사와 페레데리제바 전사들의 상의에서는 화려한 무늬가 관찰되는 반면 체르토밀크 항아리와 톨스토자 쿠르간의 가슴 장식 걸이에 묘사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일반 스키타이인들에서는 무늬가 관찰되지 않는다. 구성도 b 상의를 착용한 가즈노바 모길라쿠르간의 족장들( Fig. 6 )과 쿨 오바 항아리에 묘사된 전사들( Fig. 7 )에서는 모두 화려한 무늬가 관찰된다. 또한 구성도 c 상의를 착용한 카스테 지역의 스키타이 왕과 그 아들( Fig. 8 )의 상의에서도 화려한 무늬가 관찰되고 있다. 이와 같이 화려한 무늬는 일반 스키타이인들에서는 관찰되지 않고 전사들, 족장들, 왕과 아들 등 특수 신분을 가진 스키타이인들에서 나타나고 있어 이 화려한 무늬는 신분을 표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스키타이 상의에 묘사된 무늬들은 주로 주변 환경에서 관찰되는 동, 식물 형상들을 추상적으로 도식화해 에너지를 응축한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이 무늬들은 기원전 9~8세기 아시아 - 시베리아 대륙의 유목종족들에서 발달한 동물양식에서 기원한 것으로 유라시아 초원지대를 거쳐 서쪽으로 퍼져나가 흑해 북쪽지역까지 전달되었고 (Parzinger, 2006) 흑해 북쪽지역의 스키타이인들은 이 동물 양식을 한 단계 더 도식화시켜 동그라미, 세모 이외에 X자형, 꺽쇠형, 지그재그형, 단(段) 등의 극히 단순한 기하학적인 형태를 만들어내었다 (Sassezkaja, 2009) . Table 4 에서는 스키타이인들이 사용했던 동물 양식의 무늬들 중 동물의 형태가 도식화되어 나타나는 기하학적인 무늬의 예를 정리하였다. 앞에서, 고대인들은 주술 신앙의 표현으로 특정한 무늬들을 많이 사용하였다고 언급하였는데 (Parzinger, 2007) 스키타이인들은 이런 무늬를 금 장식판으로 만들어 이동이 가능한 생활용품인 의복, 모자, 활 통 등에 장식하여 이 동물들이 그들을 보호해준다는 주술신앙을 표현하였다. 또한, 여러 무늬의 금장식판을 물건에 장식함은 물건에 견고성을 더하기 위해서였고, 복식에 붙이는 것은 착용자의 신분과 서열을 나타내기 위해서였다 (Rolle, 1991) . 스키타이인들은 자주 이동을 하는 생활을 했기 때문에 이동이 불가능한 물품에 장식을 한다는 것은 그들에겐 의미가 없어 이동이 가능한 생활용품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Schematic illustration of zoomorphic 1, examples of the geometrical pattern, which is shown a schematic form of an animal.
1 2 3 4 5-9
Gold plates in the
form of a ram from
Kurgan Chochlatsch
Gold plates in the
form of a bull head
from Kurgan Chochlatsch
Gold plates in the
form of bull horns
from the grave Alitub
Ram head on the
lid of a Silberpyxis
from the Kurgan Bolshoi
Motif of the head and horns of ram and bull
in the Kyrgyz National Ornament
(das Gold der Steppe Fuerstenschaetze Jenseits des Alexanderreichs, 2010) Source : Sassezkaja, 2009, p. 70.
- 3.2.2. 바지
- 3.2.2.1. 바지형의 분류
바지는 통이 좁은 형과 넓은 형으로 구분된다. Table 5 에서는 바지의 형태를 지역별, 신분별로 분류하여 비교하였다.
Classification of trousers according to region and status of vestiges in northern of Black Sea
Kurgan Time Region Wearer Narrow trousers Wide trousers with pleats

Solocha BC 400 Dnepr R. Warrior v
Certomylk BC 340-320 Dnepr R. Scythian men v
Tolstoja Middle of BC 4C Dnepr R. Scythian boy, Scythian men v
Gajnova Mogila End of BC 4C Dnepr R. Scythian chiefs v
Gjunowka End of BC 4C 70 km far away
from Dnepr R.
Archers v
Perederijewa BC 4C Donec R. Warrior v
Kul-Oba BE 400 to 350 Krim P. Scythian archers, v
Castye BC 4C Don R. Scythian kings v
R. - River, P. - Peninsula
통이 좁은 바지는 가즈마노바 쿠르간의 제기 합금 항아리에 묘사된 족장들( Fig. 6 ), 쿨 오바 항아리에 묘사된 전사들( Fig. 7 ), 프레데리제바 모길라의 헬멧에 묘사된 두 전사들( Fig. 4 ), 구즈노브카(Gjunowka) 쿠르간의 말 머리 장식에 묘사된 기사( Fig. 9 ), 그리고 카스테 항아리의 왕과 그 아들( Fig. 8 )에서 관찰되어 일반 스키타이인을 제외한 여러 신분의 스키타이인들이 통이 좁은 바지를 착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즈마노바와 쿨 오바 그리고 카스테 쿠르간의 바지는 볼륨감이 있는 좁은 형으로 이 볼륨감은 추운 지방에서 착용했을 것이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이들이 착용한 바지에는 많은 무늬들이 묘사되어 있는데 이 화려한 무늬들은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착용자들의 신분을 표시하기 위해서나 혹은 바지의 견고성을 강화하기 위해 붙인 금장식을 묘사한 것으로 보인다. 통이 좁은 바지 중에서도 구즈노브카 쿠르간 말머리 장식의 기사와 프레데리제바 모길라의 헬멧에 묘사된 전사들이 착용한 바지( Fig. 10 )는 위에서 살펴본 볼륨 있는 좁은 형의 바지가 아니고 지금의 레깅스처럼 다리에 꽉 끼는 형태의 바지이다. 그래서 스키타이인들이 착용했던 통이 좁은 바지의 형태는 구체적으로 두 형태 즉, 볼륨감 있는 일자형과 레깅스같이 다리에 꽉 끼는 형태로 세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프레데리제바 모길라의 헬멧에 묘사된 전사들의 바지에서는 무늬는 관찰되지 않으나 바지 뒤 중앙에 장식선이 있어 무늬 외에 이 장식선 또한 신분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했던 차별화된 장식으로 보인다. Table 6 에서는 통이 좁은 바지의 형태를 세분하여 그 특징을 정리하였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되는 것은 구즈노브카 쿠르간의 말머리 장식에 묘사되어 있는 테마와 양식이다. 중간에 묘사되어 있는 나무는 알타이 양식에 많이 나타나는 생명나무의 테마이고, 앞에 묘사된 사슴의 뿔 형태 또한 알타이 양식에서 자주 나타나는 형상으로 (Seipel, 2009) 이런 양식은 흑해 북쪽 지방의 양식에서는 관찰되지 않는 독특한 형태이다. 기사의 복식 또한 알타이 복식의 형태를 띠고 있다. 소매가 좁고 엉덩이를 덮으며 허벅지까지 내려오고 앞트임을 연상케 하는 상의가 허리에서 허리띠로 고정된 형태에 다리에 꽉 끼는 좁은 형의 바지는 알타이 지방 파지리크 기사의 모습과 상당한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 Fig. 11 ). 흑해 북쪽 지역에서 알타이 양식이 뚜렷이 나타나는 이와 같은 현상은 기원전 4세기 말 동쪽의 알타이 지방에서 서쪽의 흑해 북쪽 지역으로 몰려온 사마르티아 인들의 영향으로 설명된다 (Sassezkaja,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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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der with tight fitting trousers depicted in the head decoration of horse from Kurgan Gjunowka. (Seipel, 2009), p.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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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trousers of scythian warrior in gold helmet from kurgan Perederijewa. (Seipel, 2009), p. 162.
Classification of narrow trousers according to status of Scythians
The form of narrow trousers Kurgan Wearer’s status

Straight form with volume Gajnova Mogila Scythian chiefs
Kul-Oba Scythian archers
Castye Scythian kings
Tight fitting
trousers
Tight fitting trousers with decoration line
in the center of the backside
Perederijewa Warrior
Tight fitting trousers Gjunowka Ar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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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der with tight fitting trousers from Kurgan Pazyryk. (Parzinger, 2007), p. 46.
통이 약간 넓은 형태이며 자연스런 주름이 있는 바지는 솔로차 쿠르간 금 빗에 묘사된 전사들( Fig. 2 )과 체르토밀크 쿠르간 제기 항아리에서 말을 돌보는 사람( Fig. 3 ), 또 톨스토자 쿠르간 목걸이에 묘사된 젖 짜는 사람( Fig. 5 )과 옷을 손질하는 사람( Fig. 12 )이 착용하고 있다. 전사들과 일상의 생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모두 이 형태의 바지를 착용하고 있다는 것은 상류계층이 아닌 계층에서 신분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착용되어졌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Fig. 5 Fig. 12 의 금 가슴장식은 기원전 4세기 중반으로 편년되는 작품으로 세 단계로 나뉘어 세 가지 테마별로 묘사되어 있다. 이 테마는 이 작품의 편년을 추정할 수 있는 좋은 요소가 되고 있는데 이 중 하나가 맨 마지막 부분에 묘사되어있는 사슴, 말, 레오파드, 사자 등의 동물의 형상이다. 이 동물의 형상들은 앞에서도 설명하였듯이 흑해 북쪽 지역 초원지대에서 스키타이인들의 삶에 익숙한 말과 사슴이외에 소아시아 예술에 자주 등장하는 동물의 모티브인 사자 등을 첨가한 것으로 소아시아의 요소들을 자기들의 고향인 흑해 북쪽지역으로 돌아온 후에 제작한 것이다. 따라서 이 작품에 묘사된 통이 약간 넓은 형의 바지도 스키타이인들이 흑해 북쪽 지역으로 돌아온 후의 생활에서 착용했던 바지였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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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ythian in gold pectoral from a royal kurgan in Tolstaya Mogila, the second half of the 4th century B.C. (Gold der Steppe Archaeologie der Ukraine, 1991), p. 393.
기원전 5세기에 스키타이인들은 소아시아에서 자기들의 고향인 흑해로 돌아와 새로운 삶을 시작하면서 이 당시 주변에 많은 식민지를 확보하고 있었던 그리스인들과 문물교환을 통하여 잦은 접촉을 하며 그리스 문화를 받아들였다. 이 당시의 스키타이 문화의 형태를 그레코-스키타이(greco-scythian)문화라고 명명하며 이는 스키타이 문화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솔로차 금 빗( Fig. 2 )에서 말을 타고 있는 기사가 착용한 그리스 식 고린트 형의 헬멧도 그레코-스키타이문화의 결과물이다(Gold der Steppe aus der Leningrader Eremitage, 1984). 이런 그레코-스키타이 문화의 현상이 바지에서는 통이 약간 넓어 주름이 잡히는 형태로 나타나며 이는 그리스 복식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드레퍼리 형의 모방이라 할 수 있다.
앞에서 구즈노브카 쿠르간 유물에서 몸에 꽉 끼는 통이 좁은 알타이 형의 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구즈노브카 쿠르간이 발견된 지역은 드네프르 강 유역 솔로차 쿠르간이 발견된 곳에서 위로 약 70 km 떨어진 지역으로 이 두 지역은 지역적으로 서로 연결되었던 곳이라고 볼 수 있으나, 이 두 지역의 유물에서는 서로 다른 형태의 바지가 관찰되고 있다. 즉, 기원전 4세기로 편년되는 솔로차 쿠르간에서는 그레코-스키타이 문화의 영향으로 통이 약간 넓은 형의 바지가 관찰되는 반면, 기원전 4세기 말로 편년되는 말 머리 장식에서는 알타이 지방의 레깅스 형태의 좁은 바지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는 시간적으로 이 두 지역을 지배했던 문화 형태가 서로 달라서 나타났던 결과물로 동쪽의 알타이 지방에서 흑해 북쪽 지방을 점령하며 스키타이인들을 멸망시킨 사마르티아 인들의 문화가 그레코-스키타이 문화를 밀어내며 스키타이 문화에 나타난 증거라 할 수 있다.
- 3.2.2.1.1. 바지형의 신분별 분류
Table 5 에서 살펴본 것 같이, 신분이 같은 계층에서 바지통이 좁은 형과 넓은 형의 바지가 다 관찰되고 또 반대로 서로 다른 신분에서도 같은 형태의 바지가 관찰되고 있어 신분에 따라 바지의 형태는 달라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좁은 형의 바지는 족장이나 전사 또 일반 시민들에서 관찰되고 아울러 이들에서는 통이 넓은 형의 바지도 관찰되고 있다. 통이 넓은 형의 바지는 이 논문에서 분석한 유물들이 편년된 기원전 4세기경 스키타이 문화 전반에 나타났던 그리스 문화의 영향으로 이 시기에는 신분에 관계없이 넓은 형의 바지가 유행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렇게 바지의 형태가 신분에 따라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신분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금장식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 3.2.2.1.2. 바지형의 지역별 분류
Table 5 에 의하면, 바지 형의 지역별 분류의 특징은, 농경생활을 영위했을 것으로 짐작되는 드네프르 강 유역의 유물에서는 좁은 형과 넓은 형의 바지가 다 관찰되었고 내륙지방인 돈강 유역과 카스테 지역에서는 좁은 형의 바지만 관찰되어 바지의 형태와 지역 간에는 일정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프레데리제바 모길라의 헬멧이 발굴된 곳은 많은 쿠르간이 발견된 드네프르 강 유역에서 내륙으로 떨어져 있는 돈 강 근처이다. 이 두 지역의 복식을 비슷한 시기로 편년되는 유물들 중 신분이 같은 착용자들을 대상으로 비교해보면 드네프르 강 유역 유물에 묘사된 전사들은 통이 약간 넓어 주름이 자연스럽게 잡혀져있는 바지를 착용하고 있으며 돈 강 근처의 유물에 묘사된 전사들은 좁은 형의 바지를 착용하고 있다. 이는 지역 환경적 차이로 이 지방이 내륙 지방으로 드네프르 강 지역보다 추위가 강해 좁은 형의 바지를 고집하였는지 아니면 내륙에 위치한 이곳은 그리스의 영향이 드네프르 지역처럼 문화 전반에 나타나지 않았던 곳이었기 때문에 복식 전반에서도 그리스의 영향보다는 스키타이 인들의 고유한 복식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던 것인지 아직 확실한 답을 얻을 수는 없으나 다만 비슷한 시기에 초원지역 문화권에서 두 가지 형태의 바지가 공존했다는 사실이 이 분석으로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를 종합하면, 스키타이인들의 바지의 형태는 신분에 따라 달라지지 않았고 반면, 지역적으로는 구분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3.3. 흑해 북쪽 지역 스키타이인들의 신분과 지역에 따른 복식의 유형
이 장에서는 앞에서 분석한 스키타이인의 복식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상의와 바지를 신분과 지역별로 구분하여 Table 7 , 8 에 그 유형을 제시하였다.
Classification of the type of upperjacket and trousers according to the social status of the Scythians
Wearer Basic form Upperjacket Trousers


Kind of construction Pattern Narrow trousers Wide trousers with pleats
Warrior, archers, v Construction a, b v v v
Scythian men, Scythian boy v Construction a not exist v
Scythian chiefs v Construction b, c v v
Scythian kings v Construction c v v
Classification of the type of upperjacket and trousers of the Scythians on by region
Region Basic form Upperjacket Trousers


Kind of construction Narrow trousers Wide trousers with pleats

Dnepr R. v Construction a, b v v
Donec R. v Construction a v
Krim P. v Construction b v
Inland region (Don R.) v Construction c v
R. - River, P. - Peninsula
- 3.3.1. 신분에 따른 상의와 바지의 유형
이 논문에서 분석한 흑해지역 스키타이 유물에 묘사된 신분들은 전사, 일반시민, 족장, 왕과 그 아들들이며 Table 7 에서는 신분에 따라 의복의 형태를 분류 서술하였다. 스키타이 일반 시민에서는 구성도 a형의 상의가 관찰되었고 상의에 무늬는 없었으며, 바지는 통이 좁은 형이 아닌 주름있는 넓은 형을 착용하고 있었다. 전사들에서는 구성도 a 이외에 구성도 b의 형태도 나타나고 그들의 상의에는 무늬가 묘사되어 있었다. 전사들의 바지의 형태는 일반시민들이 착용했던 통이 넓은 형 외에 통이 좁은 형의 바지도 관찰되었다. 스키타이 왕과 그 아들들에서는 구성도 c 의 상의가 관찰되었고 앞의 족장들의 상의처럼 화려한 무늬 또한 묘사되어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좁은 형의 바지를 착용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구성도 a의 형태는 스키타이 일반 계층에서 나타나고 구성도 b와 c의 형태는 상위 계층에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3.3.2. 지역에 따른 상의와 바지의 유형
이 논문에서 분석한 유물들이 발굴된 곳은 크게 드네프르 강, 도넥 강, 크림반도와 내륙지방 등 네 지역으로 구분되며 지역에 따른 상의와 바지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다. 드네프르 강 유역에서는 구성도 a, b가 도넥 강 유역에서는 구성도 a가 크림반도 지역에서는 구성도 b가 그리고 내륙지방에서는 구성도 c가 관찰되고 있었다. 그러나, 바지는 모두 좁은 형의 바지를 착용하고 있었는데 다만 드네프르 강 유역에서는 통이 넓은 형도 관찰되었다. 구성도 b의 형태는 드네프르 강유역과 크림반도 지역에서 다 나타나는데 앞에서 설명했듯이 이곳에서 발굴된 유물들에서 교류의 흔적들이 보고되고 있어(Gold der Skythen aus der Leningrader Eremitage, 1984) 두 지역에서 같은 형태의 구성도가 나타난다는 사실은 두 지역의 문화 교류의 영향이 복식에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된다.
4. 결 론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스키타이인 복식의 기본 형태는 사회적 신분과 지역 간에는 차이점이 없었다. 다만 그 디테일은 달라지고 있었는데 디테일의 분석은 상의와 바지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1) 상의: 고대 복식에서 복식의 구성에 따라 이음새를 잇는 장식선은 그 위치가 달라진다고 주장하며 스키타이인 상의에 나타난 장식선을 연구하여 3가지 구성도를 제시한 러시아의 고고학자 콜록코의 연구를 토대로 흑해 북쪽 스키타이인들의 상의를 분석하였는데 스키타이인들의 상의에서 장식선은 신분과 지역에 따라 그 위치가 달라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스키타이 상의는 사회적 지위와 지역에 따라 다른 구성도(설계도)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사회적 신분에 따라 의복이 갖는 상징성을 다르게 하기 위한 시도였으며 또한 지역의 기후나, 환경적인 조건에 따라 옷을 두껍게 착용해야 되는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옷의 설계를 달리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원인과 이유에 대한 선행연구는 아직 없었으며 이 연구에서도 그 확실한 의미를 추측할 수 없었다. 그렇지만 이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장식선의 유무와 위치의 변화는 고대 복식의 분석에 있어서 복식을 통한 신분과 지역별 연구에 상당부분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외에 상의에선 또 선(禪)의 장식의 차이가 눈에 띠었는데 족장들의 선 장식은 넓고 화려했으며 보통의 시민이나 전사들은 선이 가늘고 별 장식이 없었다.
2) 바지: 바지는 통이 좁은 형과 넓은 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좁은 형 바지에는 볼륨감 있는 일자형과 레깅스같이 다리에 밀착되는 형태의 바지가 있었다. 바지통은 신분과 지역에 따라 달라지고 있었는데 신분에 의한 차이보다는 지역의 차이가 관찰되었다. 일반적으로 농경지역으로 알려진 드네프르 강 유역의 스키타이인들의 바지는 주름이 잡히는 비교적 통이 넓은 형태가 일반적인 형태이었으며 크림 반도 지역과 북쪽 내륙 지역에서는 두꺼운 옷감 재질에 바지통은 좁은 형태로 주름이 없고 몸에 끼는 형태였다. 바지의 형태에서 독특한 것은 그리스 문명의 영향의 시기에 나타나는 그레코-스키타이 형의 통이 넓은 바지만 나타난 것이 아니고 다리에 꽉 끼는 좁은 형의 바지인 알타이 지방 파지리크 기사의 모습과 상당한 유사성을 보이는 바지의 형태도 나타나 그레코-스키타이 영향기의 말기에 알타이 스키타이 문화를 가진 사마르티아인들이 흑해 북쪽지역 스키타이인들에게 끼친 문화적 영향을 짐작케 하고 있었다.
3) 복장에 묘사된 무늬는 신분에 따라 그 유무가 관찰되는데 족장과 귀족들, 일반적 전사들에서는 장식이 관찰되는 반면 일상생활에 종사하는 일반 시민들의 복장에서는 무늬가 관찰되지 않고 있었다. 이로써 신분에 따라 복장에 달았던 장식 애플리케이션이 달라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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