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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re Characteristics of Objet Hats in Contemporary Fashion
Genre Characteristics of Objet Hats in Contemporary Fash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015. Apr, 17(2): 147-156
Copyright © 2015, The Society of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 Received : January 01, 2015
  • Accepted : April 04, 2015
  • Published : April 3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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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the Authors
선희 박
은혁 임
ehyim@skku.edu
Abstract
Lately, unique hats, which worn by iconic figures in fashion industry, like Anna Piaggi and Isabella Blow to express the originality and self-awareness, received attention from the mass media along with their styl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analyze, and media-specific characteristics of objet hats which are used to show various items, shape up targets, and express the concept of attires. In order to fulfill this, this study focuses on objet hat designers who have been influential from the 1980's to recent years. As for the research methodologies, this study conducts investigating examples from fashion related books, research papers, and websites along with literary research. Study of objet hat is based on cases and works of designer in objet hat in contemporary fashion expression shape. As a result, objet hat, First, the experimental work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as a fashion objet containing the concept of designer in the runway shows. Second, as pieces displayed on art galleries and museums, objet hats are recognized as artistically defined world of conceptual designers' imaginations. Third, objet hats function as ways of celebrities' expression, who affects the public as fashion leaders. Lastly, objet hat designers's activities operate the story and notion contained in the work through a variety of genres. Objet hats, an independent fashion genre, which symbolize creativity and freedom, influenced the fashion industry with astonishing materials, forms, and decorations.
Keywords
1. 서 론
오늘날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에서 개성을 표출하고 복식의 전체적인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자신만의 독특한 액세서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현대 패션에서 모자는 자신의 이미지를 남들과 차별화하기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패션디자이너 존 갈리아노(1960- , John Galliano)는 ‘Stephen Jones & The Accent of Fashion(2009)’의 서문을 통해 모자는 패션을 보완하는 구성요소라고 언급하며 모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패션 컬렉션에서는 디자이너가 그들의 런웨이쇼에 독특한 모자를 등장시켜 대중의 관심을 모으며 더욱 화려한 컬렉션을 만들고 있다. 이중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모자 디자이너(milliner)들 중 한 사람인 영국의 스티븐 존스(1957- , Stephen Jones)는, 1980년대 후반 디자이너 재스퍼 콘란(1959- , Jasper Conran), 잔드라 로즈(1940- , Zandra Rhodes)와의 협업을 시작한 이후 티에리 뮈글러(1948- , Thierry Mugler), 장 폴 고티에(1952- , Jean Paul Gaultier), 꼼 데 가르송(Comme des Garçons) 등의 디자이너 브랜드 컬렉션의 모자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들 디자이너들의 작품은 패션과 예술의 경계를 넘어서 하나의 패션 오브제로 미술관에서 전시되고 있다. 필립 트레이시(1967- , Philip Treacy)는 2002년 런던의 빅토리아 앤 알버트 미술관(Victoria and Albert Museum)에서 패션 아이콘이자 태틀러(Tatler)의 스타일 에디터였던 고 이사벨라 블로우(1958-2007, Isabella Blow)를 위해 When Philip met Isabella 전으로 그녀를 기념하였다. 스티븐 존스는 2009년 빅토리아 앤 알버트 미술관에서 Millinery in Motion 이라는 제목으로 피어스 앳킨슨(Piers Atkinson), 플로라 맥린(1971- , Flora McLean), 저스틴 스미스(Justin Smith), 그리고 노엘 스튜어트(Noel Stewart)와 같은 영국을 기반으로 활동 중인 모자 디자이너들과 패션쇼를 기획했다.
더불어 스타들이 착용한 모자는 텔레비전, 인터넷,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해 사회의 핵심 화두로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다. 패션 영역을 넘어 다중적인 형태구성으로 이루어진 이미지 콘텐츠를 통해 모자 디자이너들의 작품세계를 반영하고 있는 오브제 햇은 오늘날 문화와 디자인의 경계를 허물어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해주는 문화적 현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활동하고 있는 모자 디자이너들에 의해 제작되는 오브제 햇이 현대 패션에 나타난 사례를 알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했다. 지금까지 연구된 국내외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모자 디자이너의 작품 특성을 분류하거나 의복과 모자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는 있었으나 현대 패션에서 모자 디자이너들의 작품이 소개되는 장르의 특성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 없었다. 단순히 오브제 햇 디자이너의 작품 분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브제 햇이 액세서리가 아닌 독립적인 존재로서 패션 디자인 영역의 확장 가능성을 인지하고 모자에 대한 시각과 의식을 전환하여 국내의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모자 디자이너들이 활동하는 계기를 만들어 국내 패션 산업을 글로벌화하기 위한 기회를 만드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런웨이쇼와 전시, 협찬, 영상매체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중요한 위치로 자리매김한 오브제 햇이 현대 패션에 표현된 장르별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차별화하는 패션 컬렉션과 관람객의 감성을 자극시키는 미술관 전시를 통해 나타난 오브제 햇의 새로운 개념 및 역할과 셀러브리티에 대한 모방심리를 이용한 페르소나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서의 모자의 역할에 관해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여러 장르를 통해 다양한 아티스트와 창조적인 실험을 하고 있는 오브제 햇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각종 패션잡지의 기사들과 서적, 연구논문 등을 통한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범위는 다이애나 비(1961~1997, Diana Spencer)와 같은 패션아이콘과 칼 라거펠트(1933- , Karl Lagerfeld), 끌로드 몬타나(1949- , Claude Montana) 등의 유명 패션 디자이너 컬렉션에 모자가 중요한 아이템으로 등장하여 언론매체에 주목받기 시작한 1990년대 이후 현재까지로 설정하여 국외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패션 정보 사이트 스타일 닷컴( www.style.com )과 퍼스트 뷰( www.firstview.com ), 보그( www.vogue.co.uk )를 비롯하여 개인 인터뷰와 디자이너의 홈페이지, 디자이너 관련 서적 등을 통해 컬렉션에 등장한 사례를 발췌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실증적인 디자이너 작품의 특성을 분류함에 있어서 런웨이쇼, 패션 전시, 패션 영상 등에 대중매체에 노출된 횟수가 높은 모자 디자이너의 조형의지가 담긴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오브제 햇과 오브제 햇 디자이너
오브제 햇이란 매우 장식적으로 만들어진 형태로 디자이너에 의해 물체가 갖고 있는 원래의 용도와 가치가 아닌 독창적이고 새로운 의미로 재탄생하여 독특한 가치를 지닌 모자를 의미한다(Fashion professional data dictionary, 2013). 오브제(objet)는 프랑스어로 물체, 객체 등의 뜻을 지닌 말로 초현실주의 이후 현대 예술용어로서는 일상적인 사물의 개념에서 벗어나 다른 존재의미를 붙인 물체를 뜻한다. 즉 자연물과 공업제품, 일용품 등의 물체로부터 습관적인 용도와 의미를 제거함으로써 그 의미가 새롭게 재조명된 것을 일컫는 말이다(Lee, 2010). 칼 라거펠트가 선보인 부채꼴 모자를 비롯하여 유명 에디터이자 스타일리스트였던 이사벨라 블로우나 이탈리아 보그(Vogue)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안나 피아지(1931~2012, Anna Piaggi)가 항상 착용했던 다양한 모자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밀리너(milliner)는 원래 여성 모자나 여성 모자의 제작자를 통칭하는 말로 통용되었으나 요즘은 일반적으로 쓰는 모자와 구분하여 화려한 디테일로 예술적인 측면이 돋보이는 모자를 만드는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모자는 얼굴과 매우 가까이 있기 때문에 모자를 쓴 사람과 그 사람의 정체성이 특별한 방식으로 맞물리며 서로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도구이자 착용자의 외양을 변화시켜 대중의 눈을 사로잡아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복식을 완성시키는 데에도 필요한 아이템이다(Design museum, 2011). 재치와 상상력, 그리고 삶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예술가의 작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오브제 햇은 디자이너의 개성에 기반을 둔 예술적 창작품이며 패션과 결합되어 이미지 전달 효과를 제고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이기도 하다.
더불어 모자 디자이너가 가졌던 초기의 영감으로부터 리서치와 스케치를 통해 수많은 과정을 거친 후 컬렉션에 소개되는 오브제 햇은 디자이너의 개성이 표출된 창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패션 디자이너처럼 오브제 햇 디자이너들도 자신의 패션쇼와 전시를 기획하며 잡지와 서적 등을 통해 브랜드의 철학이 담긴 시각 커뮤니케이션 작업을 꾸준히 해왔다 (Jang & Yang, 2011) . 최근에는 예술, 건축, 영화, 사진 등과 같은 다양한 장르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디자이너의 작품에 담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활용되는 패션쇼, 전시, 협찬, 그리고 영상 등의 매체는 대중과 가깝게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한편, 텔레비전, 인터넷,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해 스타들이 착용한 모자가 사회적 화두로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 모자 디자이너 스티븐 존스는 비요크(1965- , Björk), 마돈나(1958- , Madonna), 카일리 미노그(1968- , Kylie Minogue), 레이디 가가(1986- , Lady Gaga), 니콜 키드먼(1967- , Nicole Kidman), 빅토리아 베컴(1974- , Victoria Beckham), 카를라 브루니(1967-, Carla Bruni), 디타 본 티즈(1972- , Dita Von Teese), 케이트 모스(1974- , Kate Moss) 등의 모자 제작을 해왔다. 그리고 노엘 스튜어트의 모자 역시 키이라 나이틀리(1985- , Keira Knightley), 브리트니 스피어스(1981- , Britney Spears)와 같은 셀러브리티에 의해 착용되고 있는데 이런 활동은 디자이너 브랜드의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모자 디자이너들 중 스티븐 존스는 개인의 개성을 갈망하고 있던 시기인 1980년대 런던의 중심부인 코벤트 가든(Covent Garden)에 자신의 첫번째 모자 살롱을 열었다. 살롱은 패션계의 중요 인물인 보이 조지(1961- , Boy George)같은 셀러브리티와 다이애나 비 같은 왕족들이 거쳐 간장소로 알려졌고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는 그의 모자는 업계에서 인정받게 되었다. 여성 모자 제작업을 현대적이며 주목받을 수 있도록 만든 디자이너 존스의 미학은 ‘세련된 유머러스함(Chic humor)’으로 정의내릴 수 있으며 그는 엘자 스키아파렐리(1890~1973, Elsa Schiaparelli), 찰스 제임스(1906~1978, Charles James), 그리고 산티아고 칼라트라바(1951- , Santiago Calatrava)를 디자인 아이콘으로 폭넓고 다양한 영감을 받아 일반적인 대상의 평범함을 뒤엎은 창조적이며 초현실적인 특징을 가진 작품 디자인을 추구하는 디자이너이다.
1967년 영국 아일랜드에서 태어난 필립 트레이시는 1989년 태틀러의 패션 에디터 마이클 로버츠(1948- , Michael Roberts)와 그의 스타일 에디터 이사벨라 블로우와의 인연으로 패션업계에 입문하게 되었다. 세계에서 현존하는 유명한 모자 디자이너중의 한 사람인 트레이시는 알렉산더 맥퀸(1969- 2010, Alexander McQueen)을 포함한 유명 디자이너의 선택을 받은 모자 디자이너이다. 그의 컬렉션에서 볼 수 있는 데이지 꽃, 가재, 달팽이, 거위 깃털 등의 자연 소재와 염소 뿔의 형태, 각재, 펠트, 모피, 밀짚, 거즈 등은 트레이시가 자주 이용하는 소재로 모자의 율동성과 기하학적인 이미지를 응용한 입체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Kim & Bae, 2003) .
1966년 수립된 하우스 오브 플로라(House of Flora)는 수석 디자이너 플로라 맥린에 의해 영국 패션 브랜드 및 디자인 하우스로 설립되었다. 하우스 오브 플로라는 런웨이쇼, 패션 캠페인, 그리고 개인 수집가들을 위한 아방가르드한 헤드웨어(headwear)를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이며 플라스틱, 메탈릭 소재 등을 사용하여 미래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모자를 제작하고 있다.
노엘 스튜어트는 런던을 기반으로 한 국제적인 명성을 가진 모자 디자이너로서 디자인의 영감은 관심이 많은 분야인 현대미술과 건축 등의 역사적 문헌을 통해 얻고 있으며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수공예를 더해 매 시즌 혁신적인 시도를 통하여 새롭고 신선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피어스 엣킨슨은 예술가, 일러스트레이터, 모자 디자이너, 무대의상 디자이너, 파티 기획자, 패션 에디터, 그리고 패션 저널리스트로서 그가 가지고 있는 직업과 같이 수많은 모자를 제작해오고 있다. 2008년 2월 첫 번째 모자 컬렉션을 런칭, 대담한 색채와 상상력을 바탕으로 유머와 재치를 더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는 디자이너로 매년 패션 디자이너 아쉬시(1976- , Ashish), 애슐리 이스함(1976- , Ashley Isham) 등과 함께 컬렉션을 진행해 오고 있다.
3. 오브제 햇의 장르별 특성 분석
오브제 햇은 패션 오브제의 하나로 의복, 공간, 디자이너의 조형의지 등 다양한 상호교류를 통해 그 조형적 특성이 나타나는 아이템이다. 따라서 오브제 햇의 장르별 특성을 분류함에 있어 대중의 시선을 가장 효과적으로 매혹시키는 가시적 매개체인 런웨이쇼, 전시, 협찬, 영상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들 중 시각적 우선성(visual priority)에 입각하여 대중매체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은 디자이너 작품의 특징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 3.1. 런웨이쇼
현대 패션에서 런웨이쇼는 단순한 메시지의 전달기능을 넘어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는 패션 액세서리의 하나인 모자를 통해 디자이너의 개념을 극적인 효과를 통해 나타내며 브랜드 이미지를 재창조하고 있다 (Lee, 2012) .
스티븐 존스는 세련된 것부터 엉뚱하고 기발한 것에 이르는 비현실적이면서 정교한 모자를 디자인하며 패션업계에 이름을 알렸고 그는 꼼 데 가르송의 레이 가와쿠보(1942- , Rei Kawakubo), 비비안 웨스트우드(1941- , Vivienne Westwood), 티에리 뮈글러, 장 폴 고티에(1952- , Jean Paul Gaultier), 마크 제이콥스(1963- , Marc Jacobs)와 디올(Dior)의 존 갈리아노 등의 디자이너들과 패션 컬렉션을 함께 진행한 것이 혁신적인 작업의 시도였다고 말하고 있다( Fig. 1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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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hen Jones for Comme des Garçons 2006 S/S. http://www.stephenjonesmilline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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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hen Jones for John Galliano Homme 2007 A/W. http://www.stephenjonesmillinery.com
파리 쿠튀르 주간에 초대받은 최초의 모자 디자이너인 필립 트레이시는 지방시(Givenchy)의 디자이너였던 알렉산더 맥퀸의 White Haute Couture 컬렉션의 모자와 샤넬의 칼 라거펠트, 발렌티노(1932- , Valentino), 랄프 로렌(1939- , Ralph Lauren) 그리고 도나 카란을 위한 모자 디자인을 했다( Fig. 3 , 4 ). 추상미술과 표현주의 작품들에 영감을 받아 독창적인 헤드웨어를 생산하고 있는 하우스 오브 플로라는 상업적인 컬렉션을 생산 할 뿐만 아니라 지방시, 캐서린 햄렛(1947- , Katherine Hamnett), 캐롤린 코뉴(Caroline Cornu), 매튜 윌리암슨(1971- , Matthew Williamson)과 같은 디자이너의 모자를 제작하는 디자이너이다( Fig.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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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 Treacy for Alexander McQueen 1997 S/S. http://www.fiercerthanyo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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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 Treacy for Valentino Haute Couture 2009 A/W. http://www.sty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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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use of Flora for Givenchy Haute Couture 2010 S/S. Louis Bou, Couture Hats (2012), p. 83.
매년 남성 및 여성 컬렉션에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소재들을 사용하며 전통적인 기술을 더하여 획기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는 노엘 스튜어트는 2003년 브랜드를 설립한 이후 패션 디자이너 가레스 퓨(1981- , Gareth Pugh), 마리오 슈왑(Marios Schwab), 후세인 샬라얀(1970- , Hussein Chalayan), 마크 바이 마크 제이콥스(Marc by Marc Jacobs)의 마크 제이콥스, 오스카 드 라 렌타(1932~2014, Oscar de la Renta) 등을 위해 모자를 디자인해오고 있다( Fig.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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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el Stewart for Hussein Chalayan 2013 RTW. http://www.style.com
한편, 현재까지 왕실의 존재 속에 역사적 전통성을 이어가는 영국의 귀족 문화는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그 중 산업혁명 이후 300여 년 동안 귀족층의 영향력 있는 모임으로 대표되는 로얄 애스콧(Royal Ascot)은 대중과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다. 2007년부터 로얄 애스콧은 패션 디자이너 비비안 웨스트우드, 아만다 웨이클리(1962- , Amanda Wakeley), 루엘라(1974- , Luella), 매튜 윌리암슨, 오브제 햇 디자이너 스티븐 존스, 그리고 필립 트레이시 등과 함께 패션쇼를 진행해오며 영국의 전통적인 문화 정체성을 인식시키는 동시에 현대 패션에서 실험적인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며 둘 사이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있다( Fig. 7 , 8 , 9 ). 이처럼 오브제 햇 디자이너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집약된 모자는 현대 패션에서 디자이너의 개념과 디자인 의도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복식을 완성하는 보조수단이 아닌 하나의 독립적인 표현을 하는 대상으로 공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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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vienne Westwood 2009 S/S. Fashion at Royal Ascot (2011), p.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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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hen Jones 2010 S/S. Fashion at Royal Ascot (2011), p.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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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 Treacy 2008 S/S. Fashion at Royal Ascot (2011), p. 193.
- 3.2. 전 시
최근에는 독립된 공간에서 패션을 주제로 한 전시를 개최하는 방법인 패션 전시를 통해 모자 디자이너가 자신의 작업을 복식에서 독립된 하나의 패션 오브제로 표현하고 있다.
1997년 필립 트레이시는 런던 빅토리아 앤 알버트 미술관에서 1947년부터 50년 동안 영국인의 드레스코드의 주제를 탐색한 The Cutting Edge: 50 Years of British Fashion 전에 참가했다. 그는 전시를 통해 패션을 하나의 아트 오브제로 인정하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지금까지 존재해왔던 패션과 예술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마련하여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1998년 런던의 헤이워드 갤러리(Hayward Gallery)의 Addressing the Century, 100 years of Arts and Fashion 에서 필립 트레이시는 스티븐 존스, 그리고 다이 리스(Dai Rees)와 함께 전시에 참가하며 패션과 예술 사이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탐색하고 그 경계를 무너뜨려 범위를 확장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Fig.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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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nch Sailing ship by Philip Treacy 1998. http://www.wornthrough.com
스티븐 존스는 1992년 런던에서 Hats: Status, Style, Glamour 이라는 제목의 컬렉션을 전시형태로 개최하여 대중매체의 관심을 받았다. 2년 뒤인 1994년 도쿄 긴자의 아트 스페이스(Art space)에서의 Rococo Futura 전에서는 존스의 창의성과 테크닉이 표현된 작업 안에 담긴 예술적 감성을 엿볼 수 있었다( Fig.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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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coco Futura’ by Stephen Jones 1994. http://www.ashworth-photos.com
2006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의상박물관(The Costume Institute)에서 앤드류 볼튼(Andrew Bolton)의 큐레이팅으로 열린 ‘앵글로마니아(AngloMania)’ 전에서 필립 트레이시는 자신의 오뜨 꾸뛰르 오키드 컬렉션(Haute Couture Orchid Collection)으로, 그리고 스티븐 존스는 크로우 마스크를 포함한 15점의 모자로 전시에 참가하여 알렉산터 맥퀸, 후세인 샬라얀 등과 같은 패션 디자이너들과 함께 영국 문화의 영향력을 조명하는 데 일조하기도 했다( Fig. 12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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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lomania’ Philip Treacy's Orchid Collection 2006. ANGLOMANIA (2006), p. 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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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lomania’ Crow Mask by Stephen Jones 2006. ANGLOMANIA (2006), p. 70-71.
2009년 빅토리아 앤 알버트 미술관에서 런웨이쇼로 열린 Millinery in Motion 은 현재 활동 중인 젊은 모자 디자이너들이 참가한 전시 이벤트였다. 스티븐 존스의 큐레이팅으로 피어스 앳킨슨, 나지르 마즈하(Nasir Mazhar), 플로라 맥린, 저스틴 스미스 그리고 노엘 스튜어트의 작업을 소개한 이 전시는 젊은 디자이너들의 작품으로 구성되었는데 런웨이쇼를 통해 영국의 현재 밀리너리의 위치와 작업의 역동성을 탐색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Fig. 14 , 15 ,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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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rs Atkinson 2009. http://www.vam.ac.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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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use of Flora, 2009. http://www.vam.ac.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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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el Stewart 2009. http://www.vam.ac.uk
2012년에는 영국 패션과 선대의 유산을 기념하는 이벤트로 영국 런던의 광장과 공원의 동상에게 영국의 패션을 상징하는 독특한 모자들로 채운 ‘햇워크(Hatwalk)’ 행사가 열렸다. 내셔널 갤러리 앞 트라팔가 광장(Trafalgar Square)의 헨리 하벨록 장군(1795~1857, General Sir Henry Havelock)에게는 필립 트레이시의 모자가 씌워졌는데 필립 트레이시와 스티븐 존스는 이 행사의 큐레이팅을 함께 진행했다( Fig. 17 ). 조지 4세(King George IV)의 기마상에는 스티븐 존스의 모던하고 예술적 감각이 느껴지는 모자가 얹혀졌으며 영국은행(Bank of England) 앞에 서있는 댄디즘의 상징적인 인물인 보 브럼웰(1778~1840, Beau Brummell)에게는 노엘 스튜어트의 모자가 씌워져 영국 패션 모자문화와 예술성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Fig. 18 , 19 ). 전시에서 오브제 햇 디자이너의 작품은 패션 액세서리의 의미를 넘어 디자이너의 상상력과 가치관을 반영하여 디자이너의 예술적 감성을 표현하며 하나의 아트 오브제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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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twalk Philip Treacy 2012. http://www.vogue.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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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twalk Stephen Jones 2012. http://www.vogue.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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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twalk Noel Stewart 2012. http://www.vogue.co.uk
- 3.3. 협찬
한 시즌의 트렌드 변화를 알 수 있을 정도의 중요 아이템이 된 액세서리는 현재 패션 시장의 필수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패션 액세서리의 하나인 모자는 복식과 함께 개인의 개성과 미적 감각을 전달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지위와 신분을 나타내고 변화를 추구하는 인간 심리의 욕구를 전달하는 상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Yoon, 2013) .
최근 공식적인 행사에 모자를 착용한 셀러브리티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스티븐 존스는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부터 셀러브리티의 퍼스널스타일과 공연 의상, 영화의 소품이 되는 모자를 제공해왔다. 1980년대 초반 존스의 오랜 동료인 가수 보이 조지는 스티븐 존스에게 자신의 앨범에 맞는 모자를 요청하여 착용했다( Fig. 20 ). 1996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영화 에비타(Evita)의 시사회에서 가수 마돈나는 지방시의 레드 드레스와 존스의 ‘Pink heart-shaped hat’을 착용했다( Fig. 21 ). 2009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열린 ‘The Costume Institute Gala 2009’에서 케이트 모스는 황금색의 라메(Lamé)로 만든 스티븐 존스의 터번을 쓰고 행사에 참석해 대중매체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Fig.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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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y George wearing a Stephen Jones hat 1983. Stephen jones & the accent of fashion (2010), p.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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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donna wearing a Stephen Jones for Givenchy hat 1996. Stephen jones & the accent of fashion (2010), p.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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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e Moss wearing a Stephen Jones turban 2009. Stephen jones & the accent of fashion (2010), p. 181.
그리고 사라 제시카 파커(1965- , Sarah Jessica Parker)는 2013년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Institute Gala에서 자일스 디콘(1969- , Giles Deacon)의 펑크스타일 드레스에 필립 트레이시가 디자인한 모호크족(Mohawk)풍의 헤드피스를 착용하여 패션 아이콘으로서의 모습을 나타냈다( Fig. 23 ). 빅토리아 베컴은 2011년 영국 왕세자의 결혼식(Royal Wedding)에 필립 트레이시의 암청색 필박스(pillbox)를 선택하였고 자신의 가을 컬렉션 드레스를 액세서리처럼 착용했다( Fig. 24 ). 피어스 앳킨슨도 안나 델로 루쏘(1962- , Anna dello Russo), 레이디 가가, 켈리스(1979- , Kelis), 리하나(1988- , Rihanna), 그리고 케이트 블란쳇(1969- , Cate Blanchett) 등과 같은 셀러브리티의 모자를 제작해 오고 있다( Fig. 25 , 26 ,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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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rah Jessica Parker wearing Mohawk headpiece by Philip Treacy 2013. http://www.usmagaz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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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toria Beckham wearing pillbox by Philip Treacy 2011. http://www.telegraph.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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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dy Gaga wearing Dello headpiece by Piers Atkinson 2014. http://www.agrellcarv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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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lis, ‘Scream’ feat. Atkinson's headpiece, 2010 http://www.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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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hanna, ‘S&M’ feat. Atkinson's hat, 2011. http://www.youtube.com
이처럼 모자 디자이너는 패션 트렌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스타의 이미지를 다양한 미디어에 노출시킴으로서 셀러브리티와 이루어지는 시너지 효과를 통해 디자이너의 작품 콘셉트와 브랜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하며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Lee, 2008) .
- 3.4. 영상 매체
오브제 햇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표현하는 범위를 제한하지 않고 다른 장르를 통해 자신의 개념과 사상이 담긴 작품으로 독창적인 미적 가치를 공유하며 대중과 접촉하고 있다.
필립 트레이시는 2010년 3월 쇼스튜디오닷컴( www.SHOWstudio.com )에서 진행된 필름 쇼 케이스에서 작품이 완성되어가는 전체 진행과정을 설명과 함께 소개했으며 대중은 영국 패션 탤런트(Award-winning British fashion talent)상을 수상한 디자이너의 작품 활동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Fig. 28 ). 2004년 스티븐 존스는 디렉터이자 사진 작가인 들로네 비숍(Delaney Bishop)과 Moving Fashion 이라는 패션필름을 제작하였다( Fig. 29 ). 이 영상은 패션 디자이너와 오브제 햇 디자이너 사이에 교감되는 창조적인 재능이 결합된 캣워크 무대가 시각과 청각적 감각의 자극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과정 중의 하나라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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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her Salad’ Philip Treacy's Process Film 2010. http://www.showstudi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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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film created by Stephen Jones 2004. http://www.showstudio.com
하우스 오브 플로라의 플로라 맥린은 그녀의 2013 S/S 컬렉션 Binary Bitch 쇼 케이스에서 러시아 구성주의자 블라디미르 타틀린(1885~1953, Vladimir Tatlin)에게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50여 점의 모자를 착용한 모델이 바비 인형처럼 변하는 멀티 비주얼 컬렉션으로 소개하였다( Fig. 30 ). 영상 안에서 맥린의 모자는 옵티컬 이미지를 통해 반복적으로 표현되며 시각적 역동성을 가진 오브제로 표현되고 있다 (Lee,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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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nary Bitch’ by House of Flora 2013. http://www.fascineshion.com
피어스 앳킨슨은 2008년부터 자신의 컬렉션을 하나의 스토리가 담긴 영상으로 만들어 발표하고 있다. 패션 필름메이커 엘바 로드리게즈(Elva Rodriguez)와 함께 작업한 2013년 F/W 시즌 D'Hiver 는 촬영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는 과정과 음악, 모델의 표정으로 작품 안에 담겨있는 디자이너의 감성을 전하며 대중과 교감하는 등 영상 매체라는 장르를 통해 스토리와 함께 브랜드의 콘셉트를 전달하고 있다( Fig. 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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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iver New Season film from Piers Atkinson 2013. http://www.piersatkinson.com
오늘날 현대 패션에서 디자이너의 활동 영역이 넓혀짐에 따라 오브제 햇 디자이너들도 작품을 제작한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를 다양한 장르에서 실험하며 개성있는 작품을 창출하고 있다. 특히 타 분야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시·청각 감각의 자극을 통해 연출되는 분위기로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상미를 표현하고 있다. 이제까지 고찰한 장르 및 각 장르의 대표적 디자이너별 오브제 햇의 특성을 정리하면 Table 1 과 같다.
Genre characteristics of objet hat designers' works
Genre Designer Characteristics

Runway Show Stephen Jones Suggests a new direction in designing a hat with the innovative pieces containing the designer's sensitivity inspired by the design icons like Elsa Schiaparelli and Charles James using unconventional materials such as lurex, horsehair, chenille, lame, cardboard, wood brick, etc
Philip Treacy Expands the designer's creative scope with pieces created by employing the geometric shape/structure surrealistic senses using the natural materials such as daisy flowers, crawfish, snail, goose down, butterfly, etc.
House of Flora Demonstrates the designer's unique techniques based on the inspirations obtained from an abstractionist artwork, found objet, architectural style of the 1930s, using the experimental materials like glass fiber, PVC, etc.
Noel Stewart Breaks up the existing stereotype of hat and adds the handicraft elements made with the materials like fox fur, felt, wool, trapper, quilted leather, painted veil, satin, silk, mesh, rainbow colored feather, etc.
Royal Ascot Stephen Jones Recognizes the cultural identity of England, and makes experiments style out of contemporary fashion
Philip Treacy Presents the visual diversity by emphasizing the unique design quality satisfying the dresscode of Ascot
Exhibition Philip Treacy Proposes a possibility that a hat can be recognized as an art objet and the relation between fashion and art with the pieces using the materials like felt, fur, straw, gauze, etc. with vivid color, bold dividing composition, and asymmetrical shape
Stephen Jones Expresses the designer's artistic senses included in the processes by taking a role of an independent fashion objet while transforming the general properties of a subject
Noel Stewart Shows the designer's aesthetics with the pieces emphasizing the formative quality inspired by the architectural structures and abstract art styles
Sponsoring Stephen Jones Draws marketing effects through the synergy of combing a celebrity and brand image
Philip Treacy Expresses the designer's marked individuality with the pieces of formative structure as complementing the simplicity of the clothing by emphasizing the rhythmicity of a hat in the forms of an objet of figure, objets, feather, disc, and others.
Piers Atkinson Enhances brand image through the mutual cooperation with the designer by adding the media onto the pieces made with the materials like leather, embroidery, wood, decorated gold leaves, etc.
Image Media Philip Treacy Delivers the making process of a piece and brand image through the visual medium
Stephen Jones Enhances the message delivery effect of the designer with the directed video using visual and auditory stimulations
House of Flora Delivers the design image concept exclusive to the brand through the collaboration with artists of various genres including the shoes designer, installation artists, film producer, etc.
Piers Atkinson Reflects the designer's value beyond the simple function of an accessory through the humorous and fun pieces with the designer's wild imagination and bold colors like red, purple, yellow, pink, etc.
4. 결 론
패션 액세서리의 하나인 모자는 현대 패션에서 새로운 미의식과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패션에서 나타난 오브제 햇 디자이너의 작품의 장르별 특성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확대된 패션 디자인 영역에 대한 확장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 결과 현대 패션에 나타난 오브제 햇의 다양한 유형적 특성은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패션쇼에서 PVC, 루렉스, 라메, 셰닐, 벽돌, 나뭇조각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오브제 햇디자이너의 실험적인 시도와 방법으로 창조된 모자는 디자이너의 창조적 감성과 예술적 조형성이 돋보이는 창작물이다. 둘째, 미술관 전시에서는 복식을 완성하기 위한 보조수단이 아닌 독립된 패션 오브제로서 오브제 햇이 가진 형태, 컬러, 율동성 등의 부분적인 요소와 디자이너의 독특한 스타일이 어울려 전체를 완성하며 하나의 표현성을 지닌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셋째, 패션 아이콘으로서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셀러브리티를 통해 오브제 햇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디자인, 디렉션, 콘셉트 등이 반영된 작품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며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마케팅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들 오브제 햇 디자이너는 패션이라는 장르를 넘어서 설치 예술가, 영화필름 제작자, 아트 디렉터 등 다양한 장르와의 협업으로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며 대중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작품 안에 담겨있는 메시지와 디자인 철학을 전달하고 있다. 오브제 햇 디자이너들은 복식과 라이프스타일을 넘어 여러 장르로 활동영역을 확대하여 개념을 전달하며 패션 아이템 이상으로서 의미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오브제 햇 디자이너의 작품이 표현되는 장르의 다양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사료되며, 현대 패션에서 시대적 양식을 반영한 창의적 디자인의 오브제 햇 디자이너의 활동사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내의 개성적이고 실험적인 모자 디자이너의 작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Acknowledgements
이 논문은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3단계 BK21 플러스 다빈치 창의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의 지원을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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