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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sthetic Characteristics of Western Women’s Costumes on Artistic Paradigm Shifts and Modern Expression in Fashion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Western Women’s Costumes on Artistic Paradigm Shifts and Modern Expression in Fash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014. Dec, 16(6): 835-848
Copyright © 2014, The Society of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 Received : June 06, 2014
  • Accepted : December 12, 2014
  • Published : December 3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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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선 전
sunny1921@daum.net
영삼 김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ner characteristics manifested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styles and formativeness manifested through external expressions of architectural styles in the early Medieval Period and early Renaissance Period. The method applied to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a historical document research was conducted centering on academic theses, related books, and academic databases; in addition, a case study identified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women's clothes.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following is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rtistic mode and architectural formativeness in the early Medieval Period and early Renaissance Period that represent a turning point in artistic paradigms. Second, the inner characteristics and eclecticism of the artistic mode literally appear in the formativeness of architectural style in the early Medieval Period, and the eclecticism in the architectural style appears to be expressed through a combination with new styles based on the application of the retro mode such as the eclectic adoption of cultural styles of various regions based on the tradition and technology of ancient Rome. Third, the trend of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commonly appear in the modern style of expression related to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western women's clothes in the early Medieval Period; in addition, the early Renaissance Period was analyzed as decorativeness and respectively manipulability.
Keywords
1. 서 론
본 연구는 인간 중심에서 신(神)중심 사회로 반복되어 변화되는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예술양식의 특성에 나타난 내적 특성 및 건축양식의 외적 표현에 나타난 조형성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시기 여성복식에 나타난 미적 특성과의 관련성 분석을 통하여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특성과 현대적 표현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간-신-인간의 사고론적 관점이 역사적으로 변화 및 반복되는 관점에서,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로서의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에 나타난 예술양식과 건축양식, 복식양식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미적특성의 표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복식에 관한 연구는 의복의 조형성과 미적 특성을 파악하는 학문으로서 미학과 의류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의복 조형성의 고찰에 있어서는 건축학과도 밀접한 상관성이 있으므로 (Barthes, 1985) , 본 연구에서는 건축조형성을 예술의 외적 표현의 양식으로 예술양식의 내적 특성과 함께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은 학술논문 및 관련저서, 학술 데이터베이스 웹 자료 등을 중심으로 한 역사적 문헌연구를 수행함과 동시에 해당시기 미적특성의 경향이 나타난 현대적 표현사례를 추출하고자 사례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예술양식 패러다임 전환기의 예술양식과 건축양식, 서양여성복식으로 한정하였으며, 시대적 범위의 선정에 있어, 중세 초기의 경우, 서로마 멸망 이후 고대의 인간 중심사상이 중세의 대표적 중심체계인 기독교 즉, 신 중심 사상으로 전환되면서 정착되기까지인 6세기에서 10세기까지의 시기를 예술적 패러다임의 전환기라 고찰하였으며, 르네상스 초기의 경우, 수차례의 십자군 원정과 종교개혁의 영향으로 신 중심사상에서 다시 인간 중심사상으로 넘어가는 시점인 14세기에서 15세기 초의 시기를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로 고찰하였다. 또한 지역적 범위는 예술적 패러다임 변화의 과도기가 나타나있는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의 유럽으로 한정하였다.
2. 이론적 배경
- 2.1. 예술적 패러다임의 개념 및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의 의미
토마스 쿤(Thomas S. Kuhn)은 1962년 출판된 <과학혁명의구조>에서 패러다임(paradigm)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쿤은 패러다임을 ‘일정한 공동체의 성원들에 의해서 공유되는 믿음, 가치, 기법 등의 전체 구성체’라는 포괄적인 의미로서 정의하였다 (Thomas, 1980/2002) . 특히 예술적 패러다임은 예술이라는 영역을 문화적 이데올로기(Ideology)로 보고 이를 문화사회학적 이론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체 구성체인 패러다임과 그 가치를 공유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예술양식과 문화를 역동적 변동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예술적 패러다임의 전환은 유동적 역사 속에 예술의 큰 흐름이 사회문화의 테두리 안에서 변화하기 시작하여 정착되어지는 양상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 2.2.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의 사회문화적 배경
중세 초기(6세기~10세기 초)의 역사적 시점은 서로마 멸망 이후, 즉 5세기 이후부터 르네상스 이전 시기, 약 15세기 전까지를 말하고 있다 (Brian, 1998) . 교회가 가진 기본적인 도덕적 종교적 개념, 문화적 전통, 보편적 조직은 훨씬 더 고도로 활발했던 로마제국의 문명에서 기원했기 때문에 (Power, 2000) , 봉건 제도보다 오랜 것이었다. 중세 초기의 문화는 비잔틴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비잔틴 제국의 문화는 단적으로 표현하자면 로마 제국의 정치적 전통 위에 그리스 문화와 기독교 사상, 여기에 동방적인 요소가 절충 및 융합하여 독자적인 양식으로 창조된 것이라 할 수 있다 (Yim, 2003) . 또한 기독교의 정신이 모든 문화에 영향을 끼쳐 복식에도 그대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스 문화와 기독교 사상 등 여러 가지가 복합된 비잔틴 문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동방과의 교류로서, 이것은 비잔틴 제국의 대한 예술적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고 볼 수 있겠다.
르네상스 초기의 사회문화적 배경(14세기~15세기 초)은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예술적 패러다임의 전환기로서, 르네상스는 문화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정치·경제·사회면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난 패러다임 전환의 시대였다 (Arnold, 1900/1999) . 특히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은 르네상스를 미술, 문학, 철학 등이 변화된 유사혁명으로 본다는 관점에서 볼 때 (Symonds et al., 2002) , 예술양식의 패러다임에서는 큰 변환기임을 알 수 있다.
첫째, 전통적인 지역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르네상스는 약 15세기에 이탈리아가 중심이 되어 전 유럽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확산된 흐름이라고 보는 것이다 (Kim, 1998) . 둘째, 도시국가로서의 정치적 발전으로 볼 때, 패러다임 전환기의 르네상스 중심지는 이탈리아가 주요한 도시국가로 분석되고 있다 (Power, 2000) . 셋째,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르네상스의 중심지로서의 이탈리아는 대외적인 상업은 수출 산업의 육성을 수반하였다는 것이었다 (Burckhardt, 1905/2008) . 이처럼 패러다임 전환기에 있어서 르네상스는 중세의 암흑기를 마감하고 예술과 문화의 선구로서 새로운 양식의 전환을 이끌어 나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3.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예술양식 특성과 건축양식의 조형성 분석
- 3.1. 중세 초기 예술양식의 특성 및 건축양식의 조형성 분석
중세 초기의 예술과 건축은 고대가 중세로 옮겨지는 과도기의 형태였다고 할 수 있다. 중세 초기의 예술양식이 이전 패러다임과 다른 과도기적 차별성을 보이는 원천은 도상학적 창조로서 기독교에서 중시하는 표현임과 동시에 고대, 즉 비잔틴과 로마에서 그 표현을 찾을 수 있다 (Weinberg, 1984/1994) .
중세초기의 예술양식은 도상적인 표현으로 초현실 세계로 나갈 수 있게 되는 통로의 역할을 하고 (John, 1987) , 바로 이러한 점에서 그것은 상징성과 창조성을 갖게 된다는 관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중세초기는 서양에 있어 상징적 장식의 출현의 시점이었으며, 성당의 장식예술을 통해 신의 말씀을 표현하여 조각하였다 (Beardsley, 1975) . 이와 같이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중세 초기 예술양식의 특성에 따른 내적 특성을 분석한 것은 다음과 같다( Table 1 ).
Intern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expressions in the early medieval 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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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expressions in the early medieval ages
중세 초기 건축양식에서 프레로마네스크(pre-Romanesque) 양식은 고대 로마에서 이어받은 문화유산에 카롤링거 왕조, 서고트, 비잔틴, 롬바르디아 문화 등의 다양한 요소를 가미해 과도기에서 나타나는 절충성과 지역성이 표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산타마리아 델 나랑코 성당은 대표적인 아스투리아스 건축물이며, 벽의 기둥은 각주로 되어 있고, 성당의 천장은 장식이 풍부한 점이 두드러진다( Fig. 1 ). 또한 초기 로마네스크 양식은 특별한 모티프들의 연원을 카톨릭 시대 건축에서 찾을 수 있지만, 새롭게 창작되어진 조합이며 (Davies, P. et al., 1978) , 하기아 소피아(Hagia Sophia)의 돔 형태를 보면 종교의 집중성, 수직-수평방향의 확장성을 알 수 있다 (Yim, 2003) ( Fig. 2 ). 이와 같이 시간적 흐름에 따른 중세초기 건축의 형태 및 특징에 따른 조형성을 분석한 것은 다음과 같다( Table 2 ).
Figurativ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form and feature of architectures in the early medieval 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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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ativ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form and feature of architectures in the early medieval 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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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l parts of Santa Maria de Naranco; (a)modelling plan 1, (b)modelling plan 2, (c)dome style. http://blog.naver.com/juya1218?Redirect=Log&logNo=30138329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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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l dome in Hagia Sophia. The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s 2 (2003). p. 167.
- 3.2. 르네상스 초기 예술양식의 특성 및 건축양식의 조형성 분석
르네상스 초기의 예술적 표현의 양상은 인문주의적인 성향에 좀 더 근접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전기 르네상스의 조화와 서술적 표현양식은 비종교적 형식을 바탕으로 그리스 및 로마에 의해 형성된 고대양식의 재해석으로 설명할 수 있다. 초기 르네상스의 자연주의적 표현양식에서는 초기 인문주의에 근거한 고대적 양식이 상호 결합된 양상을 표출하고 있다. 이는 공간의 균형적 비례와 질서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하여 조각, 건축에서 인체의 균형적 비율을 의미한다 (Burckhardt et al., 2004) . 다음은 르네상스 초기 예술양식의 내적 특성을 분석한 것이다( Table 3 ).
Intern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expressions in the early Renaissance 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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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expressions in the early Renaissance ages
르네상스 초기의 건축양식은 여전히 중세의 고딕적인 스타일이 남아 있었는데, 이처럼 르네상스의 초기 전기 르네상스의 건축 양식은 고대 로마의 양식을 재현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므로(Lionello, 1979), 복고적 양식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Choi, 2011) . 대표적으로 브루넬레스키는 이탈리아산 로렌초 성당(Basilica di San Lorenzo)을 통해 초기 르네상스의 건축 양태를 보여주고 있다( Fig. 3 ). 또한 초기 르네상스의 건축 양식에 대해 ‘공간 수학’이라는 기하학적 개념을 기초로 삼았다 (Yoon, 2001) . 대표 건축물은 이탈리아 피렌체의 루첼라이 궁전으로 기둥은 1층은 도리아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 주범으로 되어있다( Fig.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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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lica San Lorenzo in Florence. http://juttilism.com/100167664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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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rior of Palazzo Rucellai; (a)external figure, (b)modelling plan. http://blog.naver.com/bimonge.
이와 같이 르네상스 양식은 비종교적 형식 및 고대 그리스, 로마에 의해 형성된 양식의 재해석이 자연주의적 현실인식과 초기 인문주의가 상호 결합된 양식으로, 건축의 형태 및 특징에 따른 조형성을 도출하여 정리 및 분석한 것은 다음과 같다( Table 4 ).
Figurativ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form and feature of architectures in the early Renaissance 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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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ativ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form and feature of architectures in the early Renaissance ages
4.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 특성과 예술 및 건축양식의 관련성 분석
- 4.1. 중세 초기 서양 여성 복식의 특징에 따른 미적 특성
양식사적 흐름에서 중세 초기 복식을 살펴보면, 비잔틴 양식에서 중세의 초기를 거쳐 중세 중기인 11세기에서 12세기 무렵 로마네스크(Romanesque) 양식의 전형을 찾을 수 있으므로 (Carolyn, 2001) , 중세 중기에 이르러서야 로마네스크의 전성기부터 일반복식과 기독교 복식이 분리되고 일반복식은 유행의 흐름을 따라 정착되어 진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중세 초기 비잔틴(Byzantine)의 영향을 받은 여성복식 양식은 그리스의 고전에서 영감을 찾을 수 있는데 (Min, 1984) , 비잔틴 복식의 특징은 색채의 효과를 이용하여 내적인 미를 중시한 경향으로 볼 수 있다 (Na, 1984) . 외형은 기독교적인 정숙의 의미로 몸을 감싸는 형태이고, 여기에 기독교를 상징하는 문양을 동방의 화려한 색채감각으로 장식하였다. 여자의 기본복식은 달마티카(Dalmatica), 튜닉(Tunic), 팔루다멘툼(Palludamentum), 알베(Albe), 꼬프(Cope)이며 팔루다멘툼은 황후의 복식이고, 그리고 평민 여성들은 팔라(Palla)를 입었다. Fig. 5은 튜닉과 망토를 걸친 Frank 여인들로 당시 튜닉은 T자형의 기본적인 의복으로 남여 모두 착용하였고 튜닉에 망토 즉, 맨틀은 추위를 막기 위해 착용하였다. 중세 초기 복식 색상은 관념적 상징성을 가진 문화의 기호로서 인식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Lee, 2005) . 직물 장식요소로서, 실크는 동로마 제국의 초기에는 페르시아로부터 고가로 수입되어 비잔틴 복식의 주된 소재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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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nk Women in Tunic and Manteau (8~10c). Western Costume History (1981). p. 122.
둘째, 중세 초기 로마네스크 양식의 영향을 받은 여성 복식 양식은 게르만적인 요소와 고대 그리스, 로마, 비잔틴 요소가 융합된 양식이며 기독교의 정신적 의미 표현이 강조되었다 (Jung, 1981) . 복식양식은 여전히 그리스와 로마 여성의 고전적인 스타일로부터 영향을 받은 바탕위에 게르만적 요소와 비잔틴 문화가 융합된 양식이 로마네스크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Carolyn, 2001) . 여성복식 구성은 흰색의 쉐인즈(Chainse) 위에 블리오(Bliaud)를 입고 맨틀(Mantle)을 걸친 것이다 (Ko, 1988) . 블리오는 소매 끝이 땅에 끌릴 정도로 긴 것도 있어 힙 벨트(Hip-belt)를 착용하기도 하였다(Fig. 6, 7). 복식의 색상 경향은 직물이나 장신구에 나타난 풍부한 광택, 선명한 색조와, 스테인드글라스(stained glass) 색상의 혼합에서 나오는 색상이라 할 수 있다. 직물의 재료로는 동양에서 수입해 온 부드러운 견이나 머슬린(muslin)을 사용하여 잔주름을 잡아 기능성을 살리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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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ble Woman in Under-gown and Veil. Medieval Costume and Fashion (1999). p.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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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tumes of Woman in Bliaud and Hipbelt. Medieval Costume and Fashion (1999). p. 41.
중세 초기 서양 여성 복식의 특징에 따른 미적특성을 살펴볼 때 첫째, 중세초기의 복식양식은 비잔틴 문화에서 로마네스크를 통해 중세의 전성기로 가기까지의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 및 예술양식이 다양하게 혼합되어 혼합성(절충성), 다양성이 나타났다. 둘째, 비잔틴 양식을 기반으로 한 색채의 혼합, 기독교 양식을 바탕으로 장신구 및 보석의 사용으로 인한 장식적 효과를 통해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적 양상을 기반으로 혼합성(절충성)과 장식성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복식의 실루엣 보다는 색상에 초점을 두었으므로 빛을 상징하는 기호적 양상, 상징적인 표상, 장식적인 문양의 사용 등의 경우 또한 기호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당시 복식 문화의 보수적이고 금욕적이면서도 신에 대한 존귀함을 가지는 시기의 폐쇄적인 복식 양식을 그대로 반영하였으며, 예술적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인체에 용이한 실루엣으로 가는 과도기적인 양상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의 내적 원리 및 외적표현에 대한 고찰과 그에 따른 디자인 요소를 분석한 것은 다음과 같다( Fig.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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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sthetic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internal fundamentals, external expressions and design elements on western women's clothing modes in the early medieval ages.
- 4.2. 르네상스 초기 서양 여성 복식의 특징에 따른 미적 특성
르네상스 초기의 과도기적 복식의 양상은 15세기 중엽까지도 비잔틴 또는 고딕양식 등의 중세의 전형적 양식의 잔재가 절충되는 시기였으며 (Lionello, 1964) , 중세적 사상의 전환을 표현하기 위해 고대적 형태의 양식이 복식에서도 나타났다.
르네상스 초기의 복식구조는 첫째, 고딕 말 국제고딕 양식과 자연주의 양식의 혼합으로 표현할 수 있는 중세말기에서 넘어오는 과도기적 양태였다. 인물과 공간의 일체감으로 나타나는 회화의 예술양식은 초기 르네상스의 진일보적인 양상을 띠고 있으나, 복식에서의 드레이퍼리 양식적 특징, 특히 실루엣에서 나타나는 느낌은 여전히 고딕적인 나타났다( Fig. 9 , 10 ). 둘째, 르네상스 초기 사실주의와 전기 고전주의 양식의 혼합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사실주의는 전 단계인 자연주의 양식을 계승하여 원칙적으로는 반(反)고딕적 양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몸의 곡선을 자연스럽게 나타내기 위해 몸에 편안하게 잘 맞는 의상을 착용하는 고딕의 양식과 절충적인 경향이 있었다. 예를 들면 화려한 색상과 굽이치는 꼬뜨(Cotte)와 꼬따르디(Cottehardie)의 조합과 하이웨이스트(high waist)라인, 14세기 말부터 착용한 원피스드레스인 우플랑드(Houppelande), 콜셋(Corset), 화려한 직물 패턴의 적용 등을 통해 이를 짐작할 수 있다 (Boucher, 1966) . 복식의 색상은 종교 개혁이 활발하게 일어났던 영국, 프랑스, 독일의 북유럽 국가들 중심으로는 전반적으로 이전시대의 어두운 색상의 복식양식 보다는 밝고 화려한 색 중심으로 유행이 오는 양상을 보였다. 문양에서는 복식에서의 다소 늦은 발전과는 달리 고딕에서 성행했던 종교적 감각의 문양이 점차 사라지고, 천연의 꽃과 잎을 그대로 묘사하여 규칙적으로 배열하는 자연적 문양이 직물, 공예품에 사용되었다 (Jeon, 198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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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en in Cothardie. Medieval Costume and Fashion (1999). p.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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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ble women in Cothardie (1350). Medieval Costume and Fashion (1999). p. 232.
이상과 같이 르네상스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특성은 첫째, 중세의 전형적 양식인 폐쇄적 구조의 복식, 기교적 문양 또는 장식은 아직 잔재하고 있으나 점차 사라져 가고 있었고 르네상스 전성기의 과장된 형태의 실루엣은 점차 발전해가는 모습이 혼합적으로 표출된 혼합성(절충성), 폐쇄성이 나타났다. 둘째, 르네상스 복식양식의 전형적인 특성인 인간중심, 현실적 세계관의 관점을 공통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입체성, 확장성, 규칙성을 표출하였다. 셋째, 르네상스 초기 사실주의와 전기 고전주의 양식의 혼합 양상을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특성으로 자연주의, 인본주의, 사실주의 등의 예술 사조를 바탕으로 인체를 확장하고 조작하는 르네상스 초기의 양식적 특성은 조작성, 확장성이라 할 수 있다. 넷째, 르네상스 초기에서 나타나는 양상으로 의복의 상, 하의가 분리되면서 나타나는 대비적인 실루엣의 변화, 속옷을 통하여 신체의 일부를 과장시키거나 축소시키는 것은 조작성, 확장성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르네상스 초기의 서양여성복식에 나타난 미적특성은 중세의 복식양식과 과도기적 혼합적 양상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르네상스의 미적특성을 찾아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선행연구의 고찰 및 분석에 따른 서양 여성 복식의 내적 원리, 외적표현에 따른 디자인 요소를 분석한 것은 다음과 같다( Fig.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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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sthetic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internal fundamentals, external expressions and design elements on Western women's clothing modes in the early Renaissance ages.
- 4.3.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 특성과 예술 및 건축양식의 관련성 분석
중세 초기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 특성과 예술 및 건축양식의 관련성 분석으로는 첫째, 고대에서 중세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중세 초기에 나타난 예술의 내적 특성이 건축 조형성에 일정하게 반영되어 나타난 경향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예술양식의 상징성과 기호성은 건축양식에서 수직적 상하관계의 수평적 관계의 상징성과 기호성을 건축에 상호 보완적, 균형적인 조형성으로 표현함으로서 예술에서의 신과 인간 사이의 상징적, 기호적인 종속체계를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예술양식의 내적 특성 중 신비성은 건축 조형성에서 육중하고 확장된 수직적 형태의 확장성과 하늘과 권력을 폐쇄적으로 보여주는 중앙집중식의 형태의 독립성을 통해 자아를 초월하려는 욕구에 대한 실존적 의미가 담긴 신비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건축양식에서의 확장성은 중세 초기의 경우 수직적, 수평적 확장을 통해 신의 교리에 대한 넓은 범위를 상징하였고, 복식 긴 튜닉을 평면적인 느낌으로 착용함으로서 평면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예술양식에서의 추상성은 건축양식에서 건축양식의 다채로운 양식을 적용함으로서 비잔틴 문화의 추상적인 의미를 대비적이고 다양한 건축의 조형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건축에서의 다양성과 대비성은 상이하고 다채로운 양식들의 접목을 표현한 것으로 복식에서도 여러 가지 보석의 장식을 통해 다양성과 장식성의 미적특성과 관련이 있음이 나타났다. 다섯째, 예술양식의 절충성은 고대 로마의 전통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 문화적 양식에 대한 절충양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양식과 결합되면서 절충성, 복고성을 표출하였다. 또한 비잔틴 양식의 장식적 경향을 복식에 있어서 색채의 혼합, 장신구의 화려한 장식들을 통하여 복고적인 경향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은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중세 초기 예술양식의 내적 특성 및 건축양식 조형성과 복식의 미적 특성과의 관련성을 포괄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Fig.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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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all suggestion according to interrelations with art modes, architect style and aesthetics of Western women's clothing in the early medieval ages and Renaissance ages.
5.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 특성에 따른 현대패션의 표현
- 5.1.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서양 여성 복식에 나타난 미적 특성의 공통적 범주를 기준으로 한 현대패션의 표현 분석
현대패션의 표현에서 중세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서양여성복식의 공통적 미적특성은 장식성이 대표적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어떤 사물이나 형태에 부가적인 요소를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미화시킨다는 의미로써, 중세 초기의 경우 내적으로 신과 인간 사이의 관계적 기호를, 외적으로는 호화롭고 다채로운 문양과 보석, 장신구로 표현되었다. 르네상스 초기의 경우 내적으로 의식이나 축제를 위한 목적이며, 외적으로는 슬래쉬의 사선, 직선, 십자 등의 의복 세부장식 요소로 표현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패션에서 중세 초기 미적 표현이 반영된 장식성은 Jean Paul Gaultier 컬렉션과 Christian Dior, Alexander Mcqueen의 컬렉션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Fig. 13 , 14 , 16 ), 강한 순색의 색 상을 활용한 원피스드레스에 화려한 보석을 화려하게 장식하거나, 화려한 네크리스를 통해 현대적인 감각을 더하였다. 또한 Alexander Mcqueen의 디자인에서는 패션색채는 배색으로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것과 같이 (Kim et al., 2010) , 직물에서 채도가 유사한 색상을 문양으로 표현하여 병치 기법화한 색상의 장식적 효과를 연출하였다( Fig. 15 ). 르네상스 초기 미적 표현이 반영된 장식성은 Marios Schwab의 슬래쉬 기법으로 안감에서 나타나는 화려한 색상과 문양이 회색, 검정색의 뉴트럴(neutral) 계열의 겉감과 대비를 이루어 입체적 장식성을 극대화하였다( Fig. 17, 18 ). Alexander McQueen은 나팔모양의 소매 형태와 옷감자체에 규칙적인 문양 등을 입체적으로 적용하는 기법을 활용하였다( Fig. 19~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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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Jean Paul Gaultier 2008 S/S Paris. http://www.vogue.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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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Christian Dior 2008 S/S Paris. http://www.f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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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04 S/S. http://www.alexandermcque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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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06/2007 F/W Paris. http://www.f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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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Marios Schwab 2008 F/W London. http://www.f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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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12 F/W Paris. http://www.alexandermcqueen.com/
또한 유기성은 부분과 전체가 조화롭게 연결되어 결합되는 특성을 의미하고 (Kwon, 2002) , 패션에서도 유기적 디자인이라 함은 인체가 능동적이고 유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디자인 요소들을 조화롭게 결합한 디자인을 의미하고 있는데, 중세 초기의 경우 내적으로 신과 인간사이의 상호적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자연스러운 몸의 선을 강조하였다. 현대패션에서는 Givenchy의 드레이퍼리한 망토에 금색 스트라이프를 테두리에 넓게 장식하고 편안하게 착장되는 형태를 통해 유기적인 디자인을 표현하였다( Fig. 22 ). 또한 Yves Saint Laurent, Ralph Lauren 컬렉션에서는 맨틀의 형태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부드럽게 몸을 감싸는 형태적 구조에서 유기성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Fig. 23 , 24 ). 또한 르네상스 초기의 표현으로 볼 때 Diane Von Furstenberg와 Versace의 일자형 실루엣과 얇고 무게감 있는 직물의 원피스 드레스에 허리 벨트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드레이프가 형성되는 유기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Fig. 25 , 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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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to-wear Givenchy 2002/2003 F/W. http://www.vogu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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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to-wear Yves Saint Laurent 2005/2006 F/W. http://www.vogu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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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lph Lauren 2006 S/S New York. https://m.sty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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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to-wear Diane Von Furstenberg 2007/2008 F/W New York. http://www.f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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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to-wear Versace 2005 S/S Milano. http://www.style.com/
- 5.2.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서양 여성 복식에 나타난 미적 특성의 차별적 범주를 기준으로 한 현대패션의 표현 분석
중세 초기 및 르네상스의 전성기에 나타나는 차별적 특성들은 해당시기에 새로운 복식양식이 정착되는 경향으로, 중세 초기의 경우 평면성은 내적으로 성자(聖者)의 아름다움을 상징하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직선으로 재단된 단순한 실루엣의 평면적 구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반면 인체의 곡선을 살려 3차원적인 형상을 디자인함으로써 입체성을 표현하고 있는데, 르네상스 초기의 경우 입체성은 내적으로 고전에서 영감을 얻어 인체의 아름다움을 살리고자 하는 특성이며. 외적으로는 원근법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Max Mara의 발끝까지 오는 원피스 드레스의 평면형태에 허리주름을 적용하여 평면성을 표현하였다( Fig. 27 ). Alberta Ferretti와 Versace의 컬렉션에서는 일자형의 실루엣을 유지하면서 심플하고 간소한 형태를 극대화하여 표현하였다( Fig. 28 , 29 ). 반면 Chanel 컬렉션에서 자수기법으로 스토마커 형태의 가슴부분을 장식하였고 전체적으로 상의와 스커트의 실루엣의 부피가 대비가 되면서 입체적인 효과를 연출하고 있다( Fig. 30 ). 또한 Giles의 컬렉션에서는 부피가 극대화된 실루엣을 입체적으로 나타내었다( Fig. 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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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Max Mara 2008/2009 F/W. http://www.bellaz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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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to-wear Alberta Ferretti 2008 S/S. http://www.vogue.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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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sace Collection 2008/2009 F/W. http://forums.thefashion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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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en's Resort Collection Chanel 2013 S/S. http://www.sty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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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to-wear Giles 2008 F/W. http://www.elle.com/
다음은 대비적인 특성으로, 기호성은 패션에서 문양이나 패턴의 표현 등을 통한 상징적인 메시지로써 중세 초기의 경우 내적으로 신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상징하고, 외적으로는 기독교 장식 문양기법과 화려한 색채의 조합 및 자수 장식이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반면 패션에서의 규칙성은 문양 및 실루엣의 일정한 반복을 통하여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것으로써, 르네상스 초기의 경우 내적으로 체계적, 수학적 원리의 강조가, 외적으로는 화려한 문양을 자수기법으로 표현하였다. Alexander McQueen은 십자가 문장을 검정색의 홀터넥(halterneck) 원피스 드레스가 종교적 엄숙함과 그로테스크(grotesque)적 기호성을 표현하였다( Fig. 32 ). 또한 John Galliano는 원피스 드레스에서 허리부분에 문양을 배치하여 나타내었다( Fig. 33 ). 반면 Alexander Mcqueen은 식물줄기를 유형화한 문양을 회색, 검정색의 그라데이션으로 규칙성을 표현하였으며( Fig. 34 ), Yves Saint Laurent은 문양을 검정색의 실크 원피스 드레스에 대비하여 연출하였다( Fig. 35, 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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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07 F/W. http://forums.thefashion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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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to-wear John Galliano 2007 S/S. http://www.vogue.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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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te Couture Alexander Mcqueen 2007 S/S. http://raisedbyaqueen.tumbl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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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y-to-wear Yves Saint Laurent 2011 F/W Paris. http://www.vogue.com/
다음은 본 연구에서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예술 양식의 내적 특성 및 건축의 조형성,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 특성과의 관련성과 시대복식의 미적 특성에 따른 현대패션의 표현 사례를 분석하여 도표화한 것이다( Fig. 37 , 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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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ressional tendency and analysis of modern fashion collections according to internal symbolization of art modes, formativeness of architecture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Western women's clothing on the early medieval age of artistic paradigm sh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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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ressional tendency and analysis of modern fashion collections according to internal symbolization of art modes, formativeness of architecture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Western women's clothing on the early Renaissance age of artistic paradigm shift.
6. 결 론
본 연구는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예술양식에 나타난 내적 특성 및 건축양식의 외적 표현에 나타난 조형성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해당시기 서양여성복식에 나타난 미적 특성과의 관련성 분석을 바탕으로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특성과 현대패션의 표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인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예술양식의 내적 특성과 건축의 조형성에서는 절충성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시기적으로 예술적 패러다임의 전환기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과도기적인 현상으로써 이전시대의 양식과 다음시대의 양식이 절충 및 혼합되는 양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둘째, 건축의 조형성에서 나타나는 예술적 패러다임은 전반적으로 여성복식의 미적특성보다 다소 빠르게 전환이 발생하였음이 나타났다. 특히 복식양식의 미적 특성에 나타난 양상에서 볼 때, 건축양식과 같이 혼합과 절충의 미적특성은 나타났으나, 중세 초기의 경우 여전히 고대양식의 잔재가 많이 남아있었고 르네상스 초기 또한 중세의 고딕적인 양식이 남아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서는 예술양식, 건축 조형성, 복식의 미적특성간의 공통점으로는 혼합성(절충성)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다. 반면에 이전 양식과 새로운 양식간의 절충, 흡수되는 경향이 발생함과 동시에 새로운 예술적 패러다임 하에 나타나는 새로운 복식양식이 나타나면서 정착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 여성 복식의 미적특성에 따른 현대패션의 표현에서는 장식성과 조작성이 주로 나타났다. 이는 현대패션에서 디테일의 장식, 장신구의 활용 또는 실루엣이나 패턴의 자유로운 변형과 조작을 통하여 시대적으로 특정 유행에 나타난 영향과 관련이 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중세 초기와 르네상스 초기 여성복식의 현대적 표현으로서 기호성과 폐쇄성은 종교적이고 도상적인 한계성으로 인해 잘 나타나지 않는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패러다임 전환기에서 나타나는 예술양식과 건축의 조형성, 복식의 양식사적 고찰을 바탕으로 현대패션 디자인에 반영된 미적 특성 및 디자인적 요소를 사례분석을 통해 파악한 연구로써, 이에 상응하는 현대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패션 디자인의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시대 복식에 나타난 미적특성과 현대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복식의 미적특성과 관련해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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