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Study on Syndrome Differentiation of Dementia
Study on Syndrome Differentiation of Dementia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2014. Jun, 28(3): 251-262
Copyright © 2014, The Korean Association of Oriental Medical Physiology
  • Received : April 29, 2014
  • Accepted : June 11, 2014
  • Published : June 25, 2014
Download
PDF
e-PUB
PubReader
PPT
Export by style
Article
Author
Metrics
Cited by
TagCloud
About the Authors
미선 박
영목 김
bosong@wku.ac.kr

Abstract
This article is for understanding dementia with the perspective of Korean Medicine through research on syndrome differentiations of dementia clinically applied and relations between modern diseases and Korean Medicine pattern types of dementia. clinical papers were searched in China Academic Journals(CAJ) of China National Knowledge Infrastructure(CNKI) from 2012 to 2013.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 dementia was expressed in many ways such as imbecility, stupidity, fatuity, idiocy, vacuity, etc and was related with amnesia, forgetfulness, speech not in the right order, depressive psychosis(quiet insanity), manic psychosis, depression syndrome. Second, prescriptions such as QiFuYin and ZuoGuiWan from JingYueQuanShu, XiXinTang and ZhiMiTang from BianZhengLu, TongQiaoHuoXueTang, XueFuZhuYuTang and BuYangHaiWuTang from YiLinGaiCuo, HaiShaoDan from YiFangJiJie, HuangLianJieDuTang from WaiTaiMiYao were suggested for dementia. Third, syndrome differentiation pattern types of dementia are kidney deficiency and marrow decrease, qi-blood depletion, liver-kidney depletion, spleen-kidney depletion, heart-spleen deficiency as deficiency patterns and effulgent heart-liver fire, ascendant hyperactivity of liver yang, qi stagnation and blood stasis, phlegm turbidity obstructing orifice, phlegm-blood stasis obstructing orifice, intense heat toxin as excess patterns and qi deficiency with blood stasis, yin deficiency with yang hyperactivity as deficiency-excess complex patterns. Major pattern types are kidney deficiency and marrow decrease, phlegm-blood stasis obstructing orifice, qi stagnation and blood stasis, liver-kidney depletion, phlegm turbidity obstructing orifice.
Keywords
서 론
치매란 뇌기능의 기질성 손상 결과 지적 능력이 감퇴하거나 소실하여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 장애를 가져오는 경우를 말한다. 치매의 주된 특징은 기억소실, 추상적 사고장애, 판단력 장애, 인지 결손, 충동조절상실, 성격변화 등이다 1) . 병리적 측면에서는 피질성 치매와 피질하 치매로 구분할 수 있고, 임상적 측면에서는 뇌경막하혈종, 매독, 갑상선 질환 등 치료 가능한 치매와 알츠하이머병, 픽병, 파킨슨병 치매와 같은 치료 불가능한 퇴행성 치매로 나눌 수 있다 2) . 『中醫神經精神病學』은 치매를 病因에 따라 알츠하이머성 치매, 혈관성 치매, Pick병, 마비성 치매, Jakob-Creutzfeldt병, 정상압뇌수두증, Huntington병 및 기타 피질하 질병, 일산화탄소 중독성 치매, 기타 질환에 의한 치매 등으로 분류하였다 3) .
노령인구의 증가로 치매의 유병률이 증가하는 경향이며, 치매는 장기간 요양이나 개인 부담이 크므로 노인 질병 중 중요한 질환의 하나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의학과 현대의학은 각기 다른 접근법을 구현하기도 하며, 동시 적용으로 약효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이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한의학에서의 치매는 일개 증상으로 현대의학에서 지칭하는 것과 같은 병명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치매를 한의학적으로 그 범위를 이해하여 현대 질병명으로서의 치매와 어떤 공유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며, 한의학의 변증유형을 도출하고자 한다. 질병명에 대한 한의학적 변증 유형의 도출은 질병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고 한의학의 임상 적용을 용이하게 하며, 현대 의학과 한의학의 상호 이해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치매에 대한 연구는 깊고 다양하였는데 전국대학소장학위논문(KERIS)에서 ‘치매’로 검색할 때 2천여 건이 검색되었고, 노인정신의학, 기본간호학회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등 다양한 학회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질병의 특성상 간호, 재활치료 관련이 많았으며, 한의학적으로는 실험실 단위의 연구 보고와 임상 현황 보고, 침치료 관련 등이 많이 있으나, 한의학적 변증이란 측면에서 접근한 것은 성과가 미미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에서 적용되고 있는 치매의 변증 유형 조사를 통하여 치매를 한의학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질병명과 한의학적 병증 상호간의 연계된 범위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대상 및 방법
1. Table 1 은 湖南電子音像出版社의 中華醫典에 수록된 문헌에서 치매와 관련된 呆, 痴, 善忘, 健忘등 검색어를 이용하여 치매의 정의와 관련된 내용을 인용하였다.
Literature on dementia
PPT Slide
Lager Image
Literature on dementia
2. Table 2 는 치매 관련 현대 문헌 중 변증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것을 조사하였다.
Classification of syndrome differentiation in literature
PPT Slide
Lager Image
Classification of syndrome differentiation in literature
3. 痴呆의 변증명을 도출하기 위하여 China National Knowledge Infrastructure(CNKI)의 China Academic Journals(CAJ)에서 ‘痴呆’, ‘帕金森(파킨슨)’, ‘額顳葉痴呆(전두측두엽치매)’, ‘路易體痴呆(레비소체치매)’, ‘尼曼-匹克病(픽병)’, ‘尼曼-皮克病(픽병)’, ‘Huntington舞蹈病(헌팅톤 무도병)’, ‘亨廷頓病(헌팅톤 무도병)’ 등을 검색어로 조사하였고, 다양한 변증론치에 관한 필요한 자료를 도출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2012년과 2013년에 발표된 임상논문 500여 편을 범위로 제한한 후 현대 의학적 치료만을 적용한 것을 제외하고 200여 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론
- 1. 치매의 한의학적 기원
치매와 관련하여 한의학에서는 『醫學正傳』의 愚痴, 『資生經』의 痴證, 『鍼灸甲乙經』의 呆痴, 『辨證錄』의 呆病, 『景岳全書』의 痴呆, 『臨証指南醫案』의 神呆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었으며, 그 외에도 善忘, 健忘, 言語顚倒, 부분적인 癲證, 狂證, 鬱證등에서 치매 증상이 나타남을 언급하고 있다. 각 문헌을 살펴보면 情志抑鬱, 老年虛衰, 稟賦不足, 傷寒및 暑의 外感, 驚風癲癇약의 오용,痰, 瘀血에 의한 치매 증상의 설명이 있었고, 癲, 狂, 癎과 관련하여 설명한 경우도 많았다.
치매의 주요 증상이 정신, 신지 변화이므로 心, 腦와 神志와의 관계에 대한 토론이 있어 왔다. 心主神明論은 『靈樞』「邪客」의 “心者,五臟六腑之大主也,精神之所舍也”의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神志활동이 心에 의한 것이며, 心神이 생명 과정을 통제하고 腦는 心腎兩臟에 속한다고 보는 것이다. 송일곤 5) 등은 정신활동이 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腦이전에 心을 위주로 접근해야 이론과 임상에 부합한다고 하였고, 원인으로는 心腎不交, 心脾虛, 心膽虛怯등으로 요약하였다. 그리고 腦主神明論은 『靈樞』「海論」의 “腦爲髓之海”와 『素問』「脈要精微」의 “頭者精明之府”에 기초한 것으로 腦가 神明을 주관할 뿐 아니라 전신 각부를 조절한다고 보는 것이다. 해부학이 발달하면서 대뇌와 기억 및 정신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王淸任의 『醫林改錯』「腦髓說」“靈機記性不在心在腦”, “兩耳通腦, 所聽之聲歸於腦, 腦氣虛, 腦縮小, 腦氣與耳竅之氣不接, 故耳聾”, “高年無記性者, 腦髓漸空” 등에서 볼 수 있다.
- 2. 치매의 변증 유형 분류
문헌별로 치매에 대한 변증 유형을 다르게 서술하고 있는데 크게 虛證에는 腎虛髓減證(精氣虧虛, 髓海不足), 氣血虧損, 肝腎虧虛(肝腎陰虛), 脾腎虧虛(脾腎陽虛), 心脾兩虛등이 있고, 實證에는 心肝火旺(心火亢盛), 氣滯血瘀(瘀血內阻, 瘀阻腦絡), 痰濁阻竅(濕痰蒙竅), 痰瘀阻竅등이 있으며, 虛實挾雜으로 氣虛血瘀型을 설명하었다. 그리고 일부 문헌은 心肝陰虛證, 熱毒熾盛證, 餘熱未淸證(邪毒犯腦證), 肝陽上亢, 陰虛陽亢, 心肝陰虛등을 제시하였다. 문헌별 변증 유형 분류는 Table 2 와 같다.
- 3. 치매의 변증 유형별 치법 및 처방
Table 2 에 언급된 문헌에서 제시하는 치법과 처방을 살펴하면 Table 3 과 같은데 景岳全書의 七福飮과 左歸丸, 辨證錄의 洗心湯과 指迷湯, 醫林改錯의 通竅活血湯, 血府逐瘀湯과 補陽還五湯, 醫方集解의 還少丹, 外臺秘要의 黃連解毒湯등이 많이 제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Treatments and prescriptions for syndrome differentiation
PPT Slide
Lager Image
Treatments and prescriptions for syndrome differentiation
- 4. 치매의 현대 임상례
China National Knowledge Infrastructure(CNKI)의 China Academic Journals(CAJ)에서 2012년과 2013년의 치매 관련 임상논문 500여편 중 현대 의학적 치료를 보고한 것은 제외하고 한의학 변증과 치법을 적용한 논문 200여편 중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조사, 분류하였다. 대표적인 임상례는 Table 4 와 같다. 혈관성치매의 임상례가 300여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알츠하이머성 치매가 100여건이었으며 그 외 파킨슨병 치매와 알코올 관련 치매 등이 조사되었다. ‘額顳葉痴呆(전두측두엽치매)’, ‘路易體痴呆(레비소체치매)’, ‘尼曼-匹克病(픽병)’, ‘尼曼-皮克病(픽병)’, ‘Huntington舞蹈病(헌팅톤 무도병)’, ‘亨廷頓病(헌팅톤 무도병)’ 등의 검색어로 조사한 치매는 임상 보고 차원으로 한의학적 설명이나 변증 유형을 제시한 것은 없었다.
Clinical cases on dementia
PPT Slide
Lager Image
Clinical cases on dementia
혈관성 치매에서는 肝陽上亢型, 腎虛血瘀型, 腎精虧虛證, 髓海不足證, 氣虛血瘀型, 氣滯血瘀證, 痰濁阻竅型, 心脾兩虛型, 腎虛痰濁型, 腎虛血瘀型등과 같은 변증 유형이 보고되었고, 변증유형을 제시하지 않고 치매의 일반적인 병기를 설명한 경우도 있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에서는 痰瘀交阻型, 瘀阻腦竅型등의 변증유형으로, 파킨슨병 치매에서는 肝腎陰虛型, 腎虛毒損, 肝氣鬱結, 陰虛風動등으로 조사되었다.
고 찰
치매는 愚痴, 痴證, 呆痴, 呆病, 痴呆, 神呆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었으며 그 외에도 善忘, 健忘, 言語顚倒, 부분적인 癲證, 狂證, 鬱證등과도 관련되어 있다. 원인으로는 情志抑鬱, 老年虛衰, 稟賦不足, 傷寒및 暑의 外感, 驚風癲癇약의 오용,痰, 瘀血등이 있다. 그리고 치매는 病位가 腦이고, 病性은 本虛標實로 腎虛精虧가 本이고 痰瘀濁毒阻絡이 標인 虛實挾雜의 病證이며, 心, 肝, 脾, 腦와 연관이 깊다. 증후의 요소로는 痰, 血瘀, 陰虛, 精虛, 氣滯, 陽虛, 熱, 氣虛, 血虛등이 관련 있다. 분석한 문헌에서 제시한 주요 치법을 살펴보면, 腎虛髓減型은 補精塡髓, 開竅醒神, 氣血虧損型은 益氣養血, 健腦益智, 肝腎虧虛型은 滋補肝腎, 安神定志, 脾腎虧虛型은 補益脾腎, 生精益智, 心脾兩虛型은 補益心脾, 健腦益智, 心肝火旺型은 淸熱瀉火, 安神定志, 氣滯血瘀型은 活血祛瘀, 通脈開竅, 氣虛血瘀型은 益氣養血, 活血通絡, 痰濁阻竅型은 燥濕化濁, 豁痰開竅, 痰瘀阻竅型은 健脾化痰, 活血開竅, 心肝陰虛型은 補心寧神, 滋陰養肝, 肝陽上亢型은 平肝潛陽, 醒神開竅한다. 그리고 활용 처방으로는 景岳全書의 七福飮과 左歸丸, 辨證錄의 洗心湯과 指迷湯, 醫林改錯의 通竅活血湯, 血府逐瘀湯과 補陽還五湯, 醫方集解의 還少丹, 外臺秘要의 黃連解毒湯등이 주로 사용되었다.
임상례를 상기 문헌에서 제시한 변증 유형으로 분류하였는데, 임상례에서 변증 유형을 직접 하나의 변증명을 제시한 경우, 두가지 변증명을 제시한 경우, 치매에 대한 일반적인 병인병기를 설명하고 변증명을 제시하지 않은 경우 등 임상례별로 변증에 대한 직접적인 제시 측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임상례 건수를 산정할 때 보고자가 변증 유형을 명기한 경우에 하나의 변증유형을 언급하면 1, 두 개의 변증 유형을 동시에 언급한 경우 0.5씩 가산하여 차이를 두었고, 보고자가 변증 유형을 명시하지 않고 병기를 설명한 경우는 병인병기 설명을 標와 本으로 구분하였는데 한 번의 언급이 있을 때마다 1을 가산하였다. 결과는 Table 5 와 같다.
Distribution of clinical cases by syndrome differentiation classification and dementia type
PPT Slide
Lager Image
Distribution of clinical cases by syndrome differentiation classification and dementia type
혈관성 치매에서는 腎虛髓減(22.1%), 氣滯血瘀(18.6%), 痰瘀阻竅(23.3%) 등이 많았고, 氣血虧損, 肝腎虧虛, 脾腎虧虛, 心脾兩虛, 氣虛血瘀, 痰濁阻竅, 肝陽上亢등이 보고되었다. 그리고 변증유형을 명시하지 않고 병기를 설명한 경우에 대해 標와 本으로 정리해보면 本은 腎虛髓減(61.1%), 標는 痰瘀阻竅(64.7%)가 현저하게 많았고, 瘀血과 痰濁을 구별한 경우보다 痰瘀互結로 같이 설명한 경우가 많았다. 그 외 本으로는 氣血虧損, 肝腎虧虛등이, 標로는 氣滯血瘀, 氣虛血瘀, 痰濁阻竅, 心肝火旺, 肝陽上亢, 陰虛陽亢, 熱毒熾盛등이 언급되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임상례도 역시 腎虛髓減(38.5%), 氣滯血瘀(15.4%), 痰瘀阻竅(15.4%) 등이 많이 제시되었고, 痰瘀互結로 설명한 경우 외에 瘀血과 痰濁을 구별한 경우도 많았다. 파킨슨병 치매는 질병의 특성상 상기 문헌에서 언급하지 않은 肝氣鬱結, 陰虛風動, 肝風內動, 陰血虧虛등이 변증 유형 또는 병기로 제시되었고, 또한 腎虛髓減, 肝腎虧虛, 氣血虧損, 肝陽上亢등이 언급되었으며 瘀血이나 痰濁에 의한 것은 조사되지 않았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보고한 한 임상례는 心腎不交證, 痰熱阻竅證, 氣虛痰瘀證, 腎虛痰阻證, 腎虛痰瘀證, 腎虛血瘀證등과 같이 상기 문헌이 제시한 변증 유형 외에 相兼證이 표현된 상세한 수준의 변증 유형이 조사되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치매는 腎虛髓減, 痰瘀阻竅, 氣滯血瘀, 肝腎虧虛, 痰濁阻竅등이 주요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 보는 치매는 질병명 또는 질병의 특정 단계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이는 또 현대 의학이 정의한 범위와도 차이가 있다. 변증론치적인 접근으로 병인병기를 장부에 귀속하여 인식하고 뇌와 정신활동과의 관계를 인식한 후에도 심신이론에 따른 접근법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치매에 대한 인식과 치법 등이 제시되었지만 아직은 치매의 발병원리 및 병인병기 등 이론에 대한 인식이 통일되어 있지 않고, 또 진단과 치료 효과에 대한 통일된 표준이 없어 변증 유형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며, 임상효과에 대한 평가의 객관화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 시점에서 현대 질병명인 치매에 대한 한의학적 관련 질병 및 증상을 살펴보고, 변증 유형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치법과 처방을 살펴보았으며, 임상례를 조사하여 주요 변증유형을 살펴보았다. 이는 현대 질병을 한의학적으로 이해하는 노력의 일환이며 변증 상세화를 위한 기초자료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의 생각으로 현재 기준이 되는 2007년 WHO의 International Standard Terminologies on Traditional Medicine in the Western Pacific Region,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한의), 전국한의과대학 한방병리학 공통 교재 등에서 제시한 표준 변증명은 그 수준에 너무 높아서 임상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너무 포괄적이며, 특히 相兼證이 나타날 때는 표준 병증에서 적합한 것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지금도 계속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에 있지만, 임상에 적용할 정도의 상세한 수준의 표준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고 본다 137) . 한의학 변증 영역 표준의 과학화, 세분화 작업의 일련의 과정으로 질병명별로 임상적인 치법이 나올 수 있는 수준의 변증 레벨을 분류,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하고, 향후의 한국의 변증 표준의 상세 수준도 본 논문에서 시도하고자 하는 정도의 상세함을 가지길 기대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치매 외 다른 질병의 임상 변증에 대한 체계화 및 질병범위를 초월한 한의학 증후별 변증 상세화 등의 후속 연구가 계속 이어져서 변증 영역 전반의 표준화, 상세화 작업에 상세수준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결 론
임상에서 적용되고 있는 치매의 변증 유형 조사를 통하여 치매를 한의학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질병명과 한의학적 병증 상호 간의 연계된 범위를 살펴보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치매는 愚痴, 痴證, 呆痴, 呆病, 痴呆, 神呆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었으며 그 외에도 善忘, 健忘, 言語顚倒, 부분적인 癲證, 狂證, 鬱證등과도 관련되어 있다.
치매에 대한 처방으로는 景岳全書의 七福飮과 左歸丸, 辨證錄의 洗心湯과 指迷湯, 醫林改錯의 通竅活血湯, 血府逐瘀湯과 補陽還五湯, 醫方集解의 還少丹, 外臺秘要의 黃連解毒湯등이 많이 제시되었다.
치매의 변증 유형은 크게 虛證으로 腎虛髓減, 氣血虧損, 肝腎虧虛, 脾腎虧虛, 心脾兩虛등이 있고, 實證으로 心肝火旺, 肝陽上亢, 氣滯血瘀, 痰濁阻竅, 痰瘀阻竅, 熱毒熾盛등이 있으며, 虛實挾雜으로 氣虛血瘀, 陰虛陽亢등이 있다. 그리고 腎虛髓減, 痰瘀阻竅, 氣滯血瘀, 肝腎虧虛, 痰濁阻竅등이 주요한 변증 유형이었다.
Acknowledgements
이 논문은 2013년도 원광대학교의 교비지원에 의하여 수행됨.
References
대한치매학회. 2011 아카데미아 서울 17 -
전국한의학대학 신경정신과 교과서편찬위원회. 2012 집문당 서울 332 -
黃 泰康 2000 中醫神經精神病學. 中國醫藥科技出版社 北京 318 - 327
劉 雅芳 , 程 偉 2009 中國古代對痴呆的認識. 中華中醫藥學刊 27 (7) 1470 - 1472
송 일곤 , 조 학준 2013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6 (3) 111 - 126
鄭 筱萸 2002 中藥新藥臨床硏究指導原則(試行). 中國醫藥科技出版社 北京 91 - 99
黃 泰康 2000 中醫神經精神病學. 中國醫藥科技出版社 北京 318 - 327
巫 君玉 2000 現代難治病中醫診療學. 中醫古籍出版社 北京 480 - 485
呂 光榮 2001 中醫內科證治學.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272 - 277
王 永炎 2012 中醫內科學.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302 - 311
朱 文鋒 2002 常見症狀中醫鑑別診療學.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121 - 125
中醫硏究院 1987 中醫症狀鑑別診斷學.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73 - 74
周 文泉 2000 實用中醫老年病學.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739 - 760
周 文泉 1995 中醫老年病臨床硏究. 北京出版社 北京 255 - 267
전국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과서편찬위원회 2012 집문당 서울 332 - 341
전국한의과대학 심계내과학교실 2008 군자출판사 서울 375 - 378
白 潔 , 徐 亞茹 , 張 豔麗 , 王 瑞龍 2013 天智顆粒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中國當代醫藥 20 (23) 120 - 122
徐 冰 , 劉 燕妮 , 閆 詠梅 2012 醒腦益髓湯治療血管性痴呆臨床研究. 長春中醫藥大學學報 28 (6) 975 - 976
李 國林 2013 複方丹參注射液與黃芪注射液聯合治療血管性痴呆臨床研究. 內蒙古中醫藥 (19) 33 - 34
魏 孟玲 2013 補脾益心湯加減治療老年血管性痴呆心脾兩虛證療效研究. 中西醫結合心腦血管病雜志 11 (6) 703 - 704
王 小青 2012 補腎益氣法治療腎精虧虛證血管性痴呆臨床分析. 光明中醫 27 (1) 78 - 79
楊 文文 , 楊 慧豔 , 陳 東暉 , 宮 洪濤 2012 理氣化痰祛瘀法治療血管性痴呆臨床觀察. 遼寧中醫藥大學學報 25 (2) 146 - 148
張 志剛 , 頊 寶玉 , 劉 晴 2012 腦血疏通口服液治療輕中度血管性痴呆的臨床研究. 中西醫結合心腦血管病雜志 10 (4) 438 - 439
楊 華 , 潘 智琴 , 張 江濤 , 王 翰 2012 溫膽湯聯合茴拉西坦膠囊治療痰濁阻竅型血管性痴呆30例觀察. 浙江中醫雜志 47 (5) 326 -
張 彥紅 , 朱 磊 , 梁 偉雄 2012 蓯蓉總苷膠囊治療髓海不足型輕中度血管性痴呆40例. 中醫研究 25 (6) 41 - 44
夏 建成 , 何 軍鋒 2012 複聰益智湯與鹽酸多奈呱齊片聯用治療腎虛痰濁型血管性痴呆50例臨床觀察. 中醫藥導報 18 (7) 27 - 29
孟 凡蓮 , 馬 忠金 , 尹 廣利 , 屈 會云 , 馮 子南 2013 通絡益腦丸治療血管性痴呆46例臨床觀察. 中醫藥導報 19 (1) 60 - 61
李 敬會 , 夏 忠誠 , 桂 程麗 2013 補腎益智湯聯合神經節苷酯治療血管性痴呆. 遼寧中醫雜志 40 (3) 481 - 483
舒 宏 , 丁 春 , 周 毅 , 鄧 志洪 2013 聖濟二精顆粒治療血管性痴呆臨床療效觀察. 湖北中醫雜志 35 (2) 9 - 10
亓 子坤 2013 中藥益智開竅湯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療效及作用機制探討. 大家健康(學術版) 7 (6) 29 -
唐 東暉 2013 參芎膠囊聯合銀杏葉提取物治療腦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現代中西醫結合雜志 22 (23) 2542 - 2544
呂 海兵 , 王 曉芳 , 李 丙祿 2012 參芎膠囊治療腦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中國中醫藥現代遠程教育 10 (10) 33 - 34
呂 洪波 2013 中醫辨證治療腦血管所致痴呆臨床效果. 中國實用醫藥 8 (17) 154 - 155
李 紅 2013 複方丹參注射液聯合黃芪注射液治療血管性痴呆臨床研究. 中國衛生產業 (5) 67 -
陽 正國 2012 通痹益腦湯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中國中醫急症 21 (6) 1003 - 1004
胡 玉英 , 胡 躍強 , 張 青萍 , 梁 妮 , 劉 永輝 2013 交泰丸聯合鹽酸多奈呱齊治療血管性痴呆45例臨床研究. 中國醫藥導報 10 (4) 101 - 103
楊 成林 2013 補腎活血化瘀驗方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研究. 中外醫療 (22) 17 - 18
郭 明冬 , 周 文泉 , 李 貽奎 , 安 玉鳳 , 荊 志偉 , 羅 增剛 2012 參芎補腎膠囊對輕度血管性痴呆患者的療效及對腦神經遞質的影響. 中醫雜志 53 (2) 126 - 129
盧 昌均 , 安 紅偉 , 劉 國成 , 鹿 俊磊 2012 通竅活血湯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研究. 河北中醫 34 (2) 171 - 173
吳 天晨 , 許 若晴 2012 還少丹加減治療血管性痴呆32例臨床觀察. 湖南中醫雜志 28 (5) 43 - 44
袁 兵 2012 降脂複聰丸治療血管性痴呆35例. 中國中醫藥現代遠程教育 10 (11) 109 - 110
董 宏利 2012 桃紅四物湯加味治療血管性痴呆30例臨床觀察. 江蘇中醫藥 44 (11) 38 - 39
李 世夠 2012 益智湯治療血管性痴呆30例. 河南中醫 32 (3) 322 - 323
周 山 , 鄭 肇良 , 李 勇軍 2012 益腎療痴湯治療血管性痴呆臨床研究. 新中醫 44 (7) 27 - 28
楊 軍偉 2012 中西醫結合治療腦梗死後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中國實用醫藥 7 (21) 157 - 158
楊 進玉 , 馬 永剛 , 楊 永瑞 , 陳 朋 , 徐 慶霞 2012 化瘀膠囊治療血管性痴呆80例療效觀察. 山東中醫雜志 31 (8) 554 - 555
彭 勃 , 周 德生 , 高 曉峰 , 胡 華 2012 活血榮絡片治療血管性痴呆36例. 光明中醫 27 (11) 2194 - 2196
徐 瑩 , 吳 限 2013 心腦通絡液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天津中醫藥大學學報
馮 瑩瑩 2013 補腎活血健腦湯治療血管性痴呆38例. 中國中醫藥科技 20 (4) 431 - 432
文 天保 , 高 麗霞 2013 健腦益智湯治療血管性痴呆30例臨床觀察. 山西中醫學院學報 14 (2) 51 - 52
曾 惠芳 2012 中西醫結合治療腦梗死後血管性痴呆療效評價. 當代醫學 18 (3) 2 - 3
李 四方 2013 辨證治療腦梗死後血管性痴呆臨床觀察. 光明中醫 28 (4) 709 - 710
孫 小平 2012 益氣補腎活血化瘀方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臨床合理用藥雜志 5 (5B) 67 -
王 玲琳 , 施 榮康 , 沈 娟 , 張 莉 2012 活血祛瘀益智方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臨床合理用藥雜志 5 (2B) 25 - 26
古 春青 , 張 慧儉 , 任 珊 2013 還少丹加減聯合奧拉西坦注射液治療血管性痴呆42例. 河南中醫 33 (9) 1441 - 1442
田 軍彪 , 劉 學飛 , 趙 見文 , 崔 媛 , 楊 麗靜 , 秦 笛 2012 強力增智靈治療血管性痴呆48例臨床研究. 河北中醫 34 (1) 17 - 19
程 善廷 , 魏 岳斌 , 王 嘉鋒 2013 “歸芍療痴湯”改善血管性痴呆患者認知能力40例臨床觀察. 江蘇中醫藥 45 (2) 36 - 37
李 敬會 , 桂 程麗 , 夏 忠誠 2013 補腎益智湯對老年血管性痴呆的臨床研究. 山西醫藥雜志(下半月刊) 42 (2) 168 - 170
魏 春華 2013 天智顆粒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中國實用神經疾病雜志 16 (16) 83 - 84
張 瑞彬 , 武 宏 2012 健腦湯治療血管性痴呆76例臨床觀察. 中醫臨床研究 4 (7) 91 - 92
周 嘉澄 , 劉 剛 , 梁 迪賽 , 關 浩峰 2012 補虛通竅湯治療血管性痴呆的療效觀察. 中醫臨床研究 4 (9) 21 - 23
沈 志芳 , 喬 欽增 , 曹 桂山 2012 紅燈散瘀湯改善老年血管性痴呆患者智能研究. 中西醫結合心腦血管病雜志 10 (7) 816 - 817
王 文超 2012 補腎益腦湯治療血管性痴呆臨床研究. 中醫學報 27 (8) 1014 - 1015
張 昱 , 喬 之龍 , 郭 蕾 2012 補腎益智湯治療老年血管性痴呆的臨床研究. 世界中西醫結合雜志 7 (7) 596 - 598
王 結勝 , 羅 科學 , 李 宏春 , 陳 富興 , 王 欽賢 , 陳 杏麗 2012 生脈膠囊治療血管性痴呆的療效研究. 中國現代醫生 50 (17) 94 - 95
李 根祥 , 費 玉娥 , 林 勇 2012 複方蓯蓉益智膠囊治療血管性痴呆60例. 醫藥導報 32 (8) 1035 - 1037
馬 永明 , 耿 亞 2013 天智顆粒治療血管性痴呆58例. 中國中醫藥現代遠程教育 11 (16) 20 -
武 潔 2013 中西醫結合治療血管性痴呆32例. 河南中醫 33 (9) 1536 - 1537
劉 蘭印 , 武 宏 , 貟 建業 2012 中西醫結合治療血管性痴呆44例. 中醫研究 25 (11) 29 - 30
馬 獻中 , 薛 積才 , 王 保平 , 徐 克國 2012 龍首參葛丸治療血管性痴呆臨床觀察. 新中醫 44 (12) 32 - 33
趙 麗豔 , 薄 云 , 趙 青山 , 董 國玲 , 王 澤靜 , 馬 興常 , 王 豔麗 , 趙 軍 2012 六味地黃湯加減治療血管性痴呆40例療效觀察. 中國中醫藥科技 19 (6) 550 - 551
王 東梅 , 王 立軍 2013 地黃益腦膠囊治療血管性痴呆30例臨床觀察. 中醫藥學報 41 (1) 115 - 116
屈 秀峰 , 黃 玉強 2013 中西醫結合治療血管性痴呆60例觀察. 實用中醫藥雜志 29 (2) 105 - 106
李 敏 2013 祛瘀醒腦補腎湯治療血管性痴呆患者療效觀察. 河北聯合大學學報(醫學版) 15 (1) 63 - 64
付 毅敏 , 顧 友誼 , 王 緒云 , 鄒 勇 2013 醒智顆粒治療血管性痴呆38例. 中國中醫藥現代遠程教育 11 (3) 20 - 21
劉 雪景 2012 天麻鉤藤飲治療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光明中醫 27 (2) 274 - 275
蘇 保江 2012 中西醫結合治療血管性痴呆30例. 中國醫學創新 9 (4) 44 - 45
羅 彩容 , 張 波 , 尹 靖云 2012 中西醫結合治療血管性痴呆30例臨床研究. 江蘇中醫藥 44 (6) 24 - 25
席 順英 , 席 順意 2012 醒腦複智湯治療血管性痴呆120例臨床觀察. 河北中醫 34 (1) 28 - 29
韓 玉晶 , 吳 宏生 2012 豁痰開竅健脾湯藥治療血管性痴呆80例臨床觀察. 首都醫藥 (8) 48 - 49
黃 湲 , 吳 遠華 , 曹 麗平 , 邵 勇 2012 補腎通髓醒腦方治療卒中後血管性痴呆的臨床觀察. 貴陽中醫學院學報 34 (3) 174 - 175
譚 濤 2012 中西醫結合治療血管性痴呆30例總結. 湖南中醫雜志 28 (3) 31 - 32
馬 俊勇 2012 通絡益氣健腦湯治療血管性痴呆39例. 中國民間療法 20 (6) 38 - 39
李 新強 2012 中西醫結合治療血管性痴呆臨床療效觀察. 光明中醫 27 (7) 1416 - 1417
王 國華 , 陳 治林 2012 養血清腦顆粒治療血管性痴呆48例. 內蒙古中醫藥 (16) 9 -
郭 清軍 , 施 雨 2013 腦心通膠囊治療血管性痴呆的療效及對患者氧化應激指標影響的臨床觀察. 中國藥房 24 (3) 262 - 264
童 二昌 2012 自擬康腦方治療多發梗塞性痴呆60例的臨床觀察. 黑龍江中醫藥 (3) 11 - 12
陳 康遠 , 劉 暉 , 肖 波 , 曾 韻萍 2009 首靈健腦膠囊治療多發性梗死性痴呆30例臨床研究. 廣州中醫藥大學學報 26 (3) 213 - 217
尤 志珺 , 王 正君 , 周 少華 , 席 剛明 2010 補氣活血方治療多發性梗死性痴呆的臨床研究. 遼寧中醫雜志 37 (1) 102 - 104
羅 麗彬 , 李 豔芳 , 張 化聯 , 高 傑 , 高 嘉雪 2009 益氣活血法治療多發性梗死性痴呆30例臨床觀察. 中國醫藥指南 7 (11) 313 - 315
鄧 品瑞 , 蘇 遠京 2011 逐瘀通脈膠囊治療多梗死性痴呆的臨床觀察. 中國醫藥指南 9 (7) 131 - 132
吳 波 2013 腦靈湯加多奈呱齊治療老年性痴呆60例臨床藥學療效. 醫學理論與實踐 26 (5) 581 - 582
何 紅玲 , 周 如明 2013 補陽還五湯加減治療老年痴呆症35例臨床觀察. 浙江中醫藥大學學報 37 (6) 723 - 724
常 富業 , 袁 英 , 孫 瑩 , 賴 傑 , 宋 昕 , 李 云超 , 單 媛莉 2013 精制醒腦散治療老年性痴呆的臨床研究. 中華中醫藥學刊 31 (6) 1253 - 1255
邵 衛 , 黃 蓓 , 潘 曉峰 , 張 忠文 , 陳 國華 2012 黃連解毒湯聯合石杉堿甲片治療老年性痴呆臨床觀察. 湖北中醫雜志 34 (9) 11 - 12
楊 華 , 王 翰 , 李 霞 , 郭 忠偉 2012 活血化痰法治療痰瘀交阻型老年性痴呆伴發精神行爲異常60例. 山東中醫雜志 31 (8) 574 - 575
王 康鋒 , 張 立娟 2012 抵當湯加減治療老年性痴呆療效觀察. 中國中醫藥信息雜志 19 (10) 74 - 75
鄭 明昱 2010 石菖蒲遠志散治療太陰人阿爾茨海默型痴呆. 中國民族醫藥雜志 (2) 16 - 17
錢 超 , 薑 亞軍 2012 中西醫結合治療老年性痴呆112例臨床觀察. 長春中醫藥大學學報 28 (2) 307 - 308
劉 進進 2012 補腎填精方加減治療老年痴呆症30例. 湖北中醫雜志 34 (5) 62 -
王 明華 , 羅 榕 , 梁 晶晶 2012 中西醫結合治療老年性痴呆的臨床療效探討. 西部醫學 24 (6) 1105 - 1107
賈 海龍 2012 加味七福飲治療老年痴呆30例臨床觀察. 北方藥學 9 (6) 22 -
張 中發 2012 補腦合劑治療老年痴呆精神行爲障礙40例臨床觀察. 國醫論壇 27 (4) 28 - 29
黃 潔茹 , 傅 雷 , 劉 濤 2013 改良三甲散治療老年痴呆病研究述評. 中醫學報 28 (4) 589 - 590
許 安 , 王 峻 2013 補腎益智顆粒聯合鹽酸多奈呱齊治療老年性痴呆臨床觀察. 浙江中西醫結合雜志 23 (4) 282 - 284
王 恩龍 2013 “加味左歸丸”治療老年性痴呆20例臨床觀察. 江蘇中醫藥 45 (5) 38 - 39
牛 鳳英 2012 補腦合劑治療老年痴呆精神行爲障礙臨床觀察. 中國保健營養 (10下) 3997 - 3998
栗 廣輝 2013 加味洗心湯合多奈呱齊治療老年性痴呆的臨床研究. 中醫臨床研究 5 (11) 26 - 28
李 金桂 2012 地黃飲子治療老年性痴呆症療效觀察. 內蒙古中醫藥 (22) 18 - 19
何 靜 2013 健脾益氣、滋陰益腎法治療老年痴呆症臨床觀察. 遼寧中醫藥大學學報 15 (5) 178 - 179
許 蘇婭 2013 關於中西醫結合治療老年痴呆的效果分析. 大家健康(學術版) 7 (2) 47 -
呂 海兵 2013 參芎膠囊加味治療老年痴呆症的療效觀察. 河北醫藥 35 (9) 1410 - 1411
張 會平 , 劉 宇 , 高 睿 2013 桑椹首烏補腦顆粒防治老年性痴呆60例. 山東中醫雜志 32 (7) 463 - 464
利 永聰 2013 自擬中藥醒腦湯治療老年性痴呆45例. 中國保健營養 04 (下) 2135 - 2136
梅 應兵 , 姚 雪婷 , 甘 愛萍 2012 中醫整合療法治療老年性痴呆臨床觀察. 光明中醫 27 (2) 299 - 301
王 廷玉 , 潘 朝霞 , 何 秀貞 , 葉 秀兒 2012 中西醫結合治療老年痴呆的臨床觀察. 中外醫療 (24) 15 - 16
龔 澄 2012 自擬益腎聰腦湯結合西藥治療老年痴呆病34例. 實用中醫內科雜志 26 (9) 41 - 42
葛 晶 , 何 建成 , 袁 燦興 2012 滋補肝腎法治療帕金森病的臨床療效觀察及機理探討. 時珍國醫國藥 23 (12) 3070 - 3072
閆 蕊 , 王 亞麗 2013 疏筋解毒方對帕金森病晚期運動並發症的臨床療效觀察. 陝西中醫學院學報 36 (2) 38 - 40
覃 小靜 , 葉 日春 2012 帕金森病肝腎不足型辨證護理30例療效觀察. 中醫藥導報 18 (10) 114 - 115
劉 霞 2013 逍遙散治療帕金森病伴抑鬱的臨床療效觀察. 實用老年醫學 27 (9) 778 - 780
潘 衛東 , 劉 云 , 方 正龍 , 朱 旭瑩 , 郭 伸 2012 養血清腦顆粒改善帕金森病睡眠障礙療效評價. 中國社區醫師 (36) 12 -
俞 侖青 , 魏 風 , 莫 遺盛 , 馮 潔 , 王 冬梅 2012 帕寧方聯合美多巴治療帕金森病30例的療效觀察. 廣西醫學 34 (6) 731 - 732
魏 風 , 朱 小曉 2012 補腎養肝熄風方藥協同美多巴治療帕金森病療效觀察. 遼寧中醫雜志 39 (11) 2202 - 2204
梁 克幾 , 莊 豔姍 , 楊 職 2013 西藥聯合加減烏梅丸治療震顫型帕金森病療效觀察. 實用中醫藥雜志 29 (5) 377 - 378
劉 敏 2012 美多巴聯合帕寧方治療帕金森病32例的臨床療效觀察. 中國實用醫藥 7 (33) 147 - 148
冀 書峰 , 王 建福 2012 帕金森Ⅰ號方治療帕金森病療效觀察. 現代中西醫結合雜志 21 (36) 4043 - 4044
鄭 春葉 , 連 新福 , 詹 秀菊 , 劉 贇 , 雒 曉東 2013 烏梅丸加減治療帕金森病療效評價. 中華中醫藥雜志 28 (3) 857 - 859
海 靜如 , 王 冬梅 , 莫 遺盛 , 馮 潔 2012 帕寧方對早期帕金森病睡眠障礙的療效評價. 中西醫結合心腦血管病雜志 10 (7) 818 - 819
廖 越 2012 歸芍地黃丸治療帕金森病30例臨床療效觀察. 中醫臨床研究 4 (21) 52 - 53
黃 金海 2013 鎮肝熄風湯聯合美多芭治療帕金森氏病的臨床療效觀察. 中國實用醫藥 8 (8) 142 - 143
高 曦明 , 邢 世榮 2012 地黃飲子合美多巴治療帕金森病療效觀察. 中國社區醫師(醫學專業) 14 (5) 195 -
鄧 穎 , 顧 錫鎮 , 袁 昌文 , 吳 雅文 2012 定顫顆粒聯合美多巴治療帕金森病療效探析. 實用中西醫結合臨床 12 (3) 21 - 22
杜 剛林 2008 益氣補腎活血開竅法治療酒精中毒性痴呆15例. 實用中醫藥雜志 24 (9) 570 - 571
李 豔豔 2012 歸脾湯用於心脾兩虛型痴呆的治療. 光明中醫 27 (4) 671 - 672
趙 保東 2010 “中風沖劑”“增智沖劑”聯合使用治療痴呆綜合征64例. 光明中醫 52 (8) 1399 -
박 미선 , 김 영목 2013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7 (4) 3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