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Proposal of Self Targeting Therapy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Proposal of Self Targeting Therapy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Journal of Pharmacopuncture. 2011. Apr, 14(2): 75-80
Copyright ©2011, KOREAN PHARMACOPUNCTURE INSTITUTE
  • Received : March 23, 2011
  • Accepted : May 26, 2011
  • Published : April 30, 2011
Download
PDF
e-PUB
PubReader
PPT
Export by style
Share
Article
Author
Metrics
Cited by
TagCloud
About the Authors
Byung-Jun Cho

Abstract
Objectives & Methods:
This research may accounts for Self Targeting Therapy (STT) which is a peculiar operation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The objectives include analysis of its mechanism and reporting of clinical cases.
Results:
1. STT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refers to the function of curing and making a diagnosis of the disease by oneself. 2. The mechanism of STT is to pursue the latent illness and make the remedial action by oneself. In this process, the symptom of latent disease is outwardly expressed. 3. The most popular symptom expressed is manifestation of pecular sensation along the specific meridians. Then followed headache, dizziness, powerless and etc. Diverse symptoms can be expressed by a patient. 4. If the revealed symptoms are carefully observed, the cause of the disease or the patient state can be diagnosed easily.
Conclusion:
The mechanism of STT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can be a great asset in clinical trials. Other studies on STT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should be followed in the future.
I. 서론
“어떤 병이든 상관없이 먹기만 하면 낫는 약이 개발되었다.”라는 재미있는 상상을 한번 해보자. 이 마법의 약이 정말 현실에서 개발된다면 지구상의 수많은 환자들은 당연히 환호를 할 것이고, 의료인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이야기겠지만 이 마법의 약이 어떻게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는지 한번 그 가능한 기전을 생각해보자.
첫째, 이 약은 인체의 정상 조직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무엇이 정상이고, 무엇이 비정상인가를 스스로 판단하면서 비정상 조직에 대한 추적 기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비정상적인 상태를 정상적인 상태로 전환할 수 있는 적절한 능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암을 예로 든다면 암세포의 조직을 정상세포로 전환하고 암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며, 돌연변이가 된 암 발생 유전자를 다시 정상적인 구조로 전환시킬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병의 발생에 영향을 미친 선행인자들의 제거가 이루어질 것이다. 만약 암이 활성산소의 축적으로 유전자의 변이를 유발하였다면 활성산소를 수소와 결합시켜 물로 배출시키거나, 활성산소를 만드는 유해인자를 제거하는 작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 마법의 약은 다른 질환에서도 비슷한 기전으로 작용할 것이다.
저자는 오랜 기간 산삼약침을 연구해 왔고,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또 산삼약침을 시술하는 한의사들의 고민을 조언하는 과정에서 산삼약침의 매우 특이한 작용에 주목하게 되었다. 전술한 마법의 약처럼 산삼약침이 스스로 환자의 병소를 찾아가서 치료 작용을 행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고, 또 이러한 작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시술자인 한의사가 이를 산삼약침의 부작용으로 오인하고 치료에 실패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삼약침의 이러한 작용을 자가치료능 (Self Targeting Therapy)이라 명명하고 이와 관련한 사례들을 분석하여, 산삼약침을 임상에 사용하고 있는 한의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보고하는 바이다.
Ⅱ. 본론
- 1. 산삼약침의 자가치료능(Self Targeting Therapy) 이란?
자가치료능이란 스스로 질병을 치료하는 기능을 말한다. 즉, 시술자인 한의사가 특정 병소에 대한 치료의 목적을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산삼약침 스스로 환자의 병소를 찾아가 치료과정을 일으키는 특이한 작용이다. 그 작용과 반응이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각기 상이하게 나타나므로 정형화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고, 본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시술자는 이를 부작용으로 오인하고 난처한 상황에 처하기가 쉬워, 이에 대한 숙지가 필요하다. 반면 산삼약침의 자가치료능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환자의 치료에 중요한 단초를 쉽게 파악하거나, 중대한 의료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 의학적으로 소중한 가치가 있는 산삼약침만의 특이한 장점이다.
산삼약침의 자가치료능은 Fig.1 과 같이 변증을 통해 쉽게 발견하기 힘든 잠재된 중병을 산삼약침 스스로 찾아간다. 그리고 치료 작용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환자의 잠재된 증상은 잠시 밖으로 표출되고( Fig.2 ), 치료가 반복되면서 증상이 사라지게 된다( Fig. 3 ).
마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가 장착된 미사일을 쏘면 스스로 목표물을 향해 날아가서 폭발하는 것과 같은 미사일 작용(missile function)이 환자의 치료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왜 이러한 작용이 나타나는 것일까? 그 이유를 추정해보면 첫째, 산삼약침의 시술방법이 혈맥주입이므로, 약침이 전신을 빠르게, 구석구석 유주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산삼약침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보기작용이 안정화된 중증의 질병을 자극하면서 항상성에 의해 질병의 반발작용이 발생하는 것 같다. 셋째, 그 반응이 잘못된 기의 흐름을 바르게 교정하는 과정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즉, 正邪抗爭과 같은 세력다툼이 인체 내에서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잠재된 증상들이 밖으로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다음은 명현반응과 유사하게 나타나는 산삼약침의 자가치료능의 실제 사례이다.
- 2. 자가치료능의 사례 및 분석
- 2.1 사례 1: 경락을 따라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가장 흔히 나타나는 자가치료능의 반응이다. 산삼약침은 인체에서 가장 문제가 큰 해당 경락을 자극하는 경향이 있다. 자극의 형태는 주로 시원한 바람이 지나가는 느낌이나 찬물이 흐르는 이상감각이다. 이상감각이 手少陰心經으로 나타나면 stress와 같은 七情傷이, 足陽明胃經으로 나타나면 소화기의 장애가 중요한 문제라고 해석하고 적절히 대처한다.
- 2.2 사례 2: 두통, 현훈, 전신무력감이 발생
산삼약침을 수회 시술한 후 두통과 현훈, 그리고 전신무력감이 발생한 70세 여환의 사례이다. 처음에는 기운이 없어 산삼약침을 맞고 호전되다가 어느 순간 심한 어지러움과 함께 두통과 무력감이 나타났다. 이런 경우 脈이 진단의 중요한 단초가 된다. 즉, 脈이 細弱하면 血虛로 인한 少陽虛症이, 脈이 實하면 少陽熱症이나 心火가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 2.3 사례 3: 가슴이 답답하고 두통, 안구 충혈이 발생
50대 중반의 남환으로 산삼약침을 시술한 후 흉민과 극심한 두통, 안구충혈을 호소한 사례이다. 이 환자는 극심한 stress로 火升水降의 병리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경우 1) 로 stress에 대한 해결과 수화조절이 병행되어야 빨리 호전될 수 있고, 시기를 놓치면 급성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이 머지 않아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사례에 해당된다. 또한 만약 흉민이 오랜 동안 심하게 유지된다면 이미 관상동맥경화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의심하고 환자에게 정밀 심장검사를 권해야 한다.
- 2.4 사례 4: 신경 손상부위와 해당 경락으로 이상감각이 발생
30대 중반의 남환으로 수년전 심각한 교통사고로 인하여 요신경총(lumbar plexus)이 손상된 사례이다. 발기부전과 하복부 및 하지 감각장애를 주소증으로 하였고, 산삼약침의 시술과정에서 하복부에는 냉감이, 하지부에는 足少陰腎經과 足太陰脾經을 따라 찬물이 흐르는 이상감각을 호소하였다. 이 환자는 신경이 회복되고 있는 과정으로 脾經과 腎經을 溫補할 수 있는 치료법(附子之劑 등)을 병행하여야 빠른 회복을 이룰 수 있는 사례이다.
- 2.5 사례 5: 悲哀感이 심해짐
60대 초반의 여환으로 평소 무력감을 호소하던 중 산삼약침을 시술받고 우울증이 매우 심해진 사례이다. 이 후 과거력을 추적해보니 20년 전 불의의 사고로 아들이 사망한 일이 있었다. 마음의 상처를 치료할 수 있는 적절한 상담치료와 운동요법, 그리고 종교 활동 등이 병행되어야 할 사례에 해당된다.
Ⅳ. 고찰
산삼약침은 산삼의 특이유전자 진단 기법으로 엄선된 산양산삼 또는 산양삼(이하 산삼)을 초미분화(Mean ≤ 5.0㎛)하여 증류 추출한 약침으로, 혈맥주입을 주된 시술방법으로 사용하는 약침이다 2) .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약침의 시술부위는 대부분 변증에 의해 선택된 경혈과 압통점 등이 대부분이고, 혈맥주입을 이용한 시술은 중국에서는 이미 procaine이나 Vitamin제제와 같은 양약을 포함한 다양한 혈맥 주입제를 임상에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산삼약침이 최초이다.
산삼약침의 재료로 사용되는 산양산삼은 산삼의 씨앗이나 幼蔘을 인위적으로 산에서 재배한 蔘을 말한다. 예로부터 산삼은 한의학에서 대표적인 補氣劑로, 그 모양이 사람을 닮았다고 하여 人蔘으로 표현되어 왔다. 3) 性은 微寒, 微溫, 溫 등이고 味는 甘, 苦 등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補五臟, 安精神, 定魂魄, 止警悸, 除邪氣, 明目, 開心, 益智, 久服輕身延年 등의 효능이 있다.산삼약침에 대한 기존 연구는 문헌 고찰 3 - 4) 과 동물실험을 통한 급성ㆍ아급성 독성 시험에서 독성이 없음을 보고 5) 한 것과, 항산화 6) , 항암 7) , 항암제에 대한 정상세포의 방어효과에 우수한 효과 8) 가 있고, 암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 9 - 11) 등이 있다. 임상 보고로는 산양산삼과 자연산 산삼을 가지고 만든 약침 모두에서 정상인에게 시술한 결과 아무런 부작용이 없으며 12) , 생체 단백질 중 면역, 항산화, 염증 억제 등에 관여하는 단백질을 증가하는 효과가 있음이 보고 13) 된 바 있다. 또한 폐암에서 간으로 암이 전이된 환자에서 6개월간의 치료 과정을 통해 암이 사라지는 결과도 보고한 바 있고 14) , 다양한 말기암에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15 - 17) ALS와 같은 난치병 환자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18) , 약물중독성 간질환 등에도 유효함이 보고된 바 있다 19) .
산삼약침을 GC-MS를 이용하여 분석해보면, 분자량 86에서 213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저분자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Fig.4 ). 이러한 물질들은 sesquiterpene 계 화합물과 quercetin, hesperidin 그리고 anthocyanidin 등의 복합 물질로 추정되고 있다. 산삼에서는 방향성 물질에 대한 효능 연구가 이루어진 바가 없으나 인삼의 방향성 물질들이 소염, 항암, 암세포의 전이억제효과가 있다고 보고 20) 된 것을 참조해 볼 때, 산삼약침은 산삼이 가진 방향성 물질의 효능을 극대화시킨 치료법으로 추정된다. 산삼향기의 작용은 한의학의 氣味 중 氣의 작용에 해당되며, 산삼약침을 시술하였을 때 생체 단백질에서 면역, 항산화, 염증 억제 등에 관여하는 단백질이 증가한 효과 14) 를 현대의학적인 기의 작용으로, 방향성 물질의 작용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본 제안은 그동안 어떤 치료에서도 보고된 바 없는 특이한 산삼약침의 작용인 자가치료능에 대해 시술자의 이해를 돕고자 시도되었다. 자가치료능의 정확한 이해는 시술자에게 난치병 환자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더욱 세밀한 진단 기회를 제공하여 환자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과학의 발달, 특히 연구방법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의학도 과학적인 해석이 어느 정도는 가능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축적되면서 日新又日新하는 한의학이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Ⅴ. 결론
본 제안은 산삼약침의 특이작용인 자가치료능(Self Targeting Therapy)의 기전과 사례를 분석하여 이해를 돕고자 시도되었다.
1. 산삼약침의 자가치료능이란 산삼약침 스스로 질병을 찾아가고 또 치료하는 기능을 말한다.
2. 자가치료능의 기전은 산삼약침 스스로 잠재된 중병을 찾아가서 치료 작용을 일으키는데, 이 과정에서 환자의 잠재된 증상은 잠시 밖으로 표출되는 특징이 있다.
3. 증상의 발현은 특정 경락을 따라 나타나는 이상감각이나 환자에 따라 두통, 현훈이나 전신무력, 흉민 등 비정형화된 자각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4. 이상 발현된 자각증상을 자세히 관찰하면 병의 원인이나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상기한 내용이 산삼약침을 임상에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향후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보고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PPT Slide
Lager Image
Like a missile which has a GPS system Mountainginseng Pharmacopuncture has capacity to pursuitand attack the latent illness. It is called Self TargetingTherapy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PPT Slide
Lager Image
The mechanism of Self Targeting Therapy is in pursuitof the latent illness and making the remedialaction by oneself. In this process the symptom oflatent disease is outward expressed.
PPT Slide
Lager Image
The symptom which is outwardly expressed is relatedwith the cause of disease or the patient state asthe doctor can diagnosed readily. If the symptom isnot severe it may disappear after several treatment.
PPT Slide
Lager Image
The analysing aspect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using the GC-MS. A lot of flavonoids ofmolecular weight from 86 to 213 were detected.
References
Kwon KR 2007 Proposal on Regulating Ascending Kidney Water and Descending Heart Fire J. of KPI 10 (3) 147 - 155    DOI : 10.3831/KPI.2007.10.3.149
Academic committee of KPI 2008 Pharmacopuncturology Elsevier Korea 211 - 217
Kwon KR , Wi JS , Kim SW 2003 Literature study of wild ginseng J KPI 6 (2) 67 - 75
Shin SS , Kim KC , Choi YH , Lee YT , Eom HS , Kim CS 2001 Critic standardization and objectivity of mountain grown ginseng KIOM vol.5 107 - 117
Kwon KR , Cho AL , Lee SG 2003 The clinical on acute and subacute toxicity and anti-cancer effects of cultivated wild ginseng herbal acupuncture J. of KPI 6 (2) 15 - 26
Cho HC , Lee SG , Kwon KR 2004 Experimental study of cultivated wild ginseng herbal acupuncture to the apoptosis J. of KPI 7 (2) 1 - 18
Kwon KR , Kim BW 2005 Comparative study of Various Ginseng Herbal Acupuncture-By measuring the increase of life span of mice and Expression of cytokine mRNA J.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22 (2) 203 - 210
Kwon KR , Yoon HC , Kim HH 2006 Anti-cancer effects of cultivated wild ginseng herbal acupuncture in C57BL/6 mice injected with B16/F10 cells reproductive toxicity by doxorubicin J.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23 (1) 105 - 120
Kwon KR 2010 Anticancer effect of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to the nude mouse of lung carcinoma induced by NCI-H460 human non-small cell lung cancer cells J. of KPI 13 (1) 5 - 14    DOI : 10.3831/KPI.2010.13.1.005
Lim SY , Lee SJ , Kwon KR 2006 Anti-cancer and promoting effects of cultivated wild ginseng herbal acupuncture on hepatic metastatic model using Colon26-L5 carcinoma cells J.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23 (1) 121 - 134
Cho BJ , Kwon KR 2006 Effects of cultivated wild ginseng herbal acupuncture to the serum cytokine on hepatic metastatic model using Colon26-L5 carcinoma cells J. of KPI 9 (1) 127 - 138    DOI : 10.3831/KPI.2006.9.1.127
Jang SB , Lim CS , Jang JH , Kwon KR 2010 Antimetastatic mechanism of mountain cultivated wild ginseng in human cancer cell line J. of KPI 13 (1) 37 - 43
Kwon KR 2004 A clinical study on the effects of intravenous wild ginseng herbal acupuncture on the human body J. of KPI 7 (1) 15 - 22    DOI : 10.3831/KPI.2004.7.1.015
Lee DH , Kwon KR 2006 Analysis of serum proteom before and after intravenous injection of cultivated wild ginseng herbal acupuncture J.of KPI 9 (2) 17 - 38
Kwon KR , Park CW , La MS , Cho JK 2005 Clinical Observation of Multiple Metastatic Cancer Patient with Hepatocellular Carcinoma treated with Cultivated Wild Ginseng Herbal Acupuncture Therapy J. of Korean Acupuncture &Moxibustion Socoety 22 (2) 211 - 217
Bang SH , Kwon KR , Yoo HS 2008 Two cases of non-small cell lung cancer treated with intravenous cultivated wild ginseng Pharmacopuncture J. of KPI 11 (2) 13 - 20    DOI : 10.3831/KPI.2008.11.2.013
Lee JH , Kwon KR , Cho CK , Han SS , Yoo HS 2010 Case Series of Various Advanced Cancer Patients Treated with Cultivated Wild Ginseng Phamacopuncture J Acupunct Meridian Stud 3 (2) 119 - 124    DOI : 10.1016/S2005-2901(10)60022-2
Ryu YJ , Lee KH , Kwon KR , Lee YH , Sun SH , Lee SJ 2010 Mountain ginseng Pharmacopuncture Treatment on Three 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Patients Journal of Korean Pharmacopuncture 13 (4) 119 - 128    DOI : 10.3831/KPI.2010.13.4.119
Kim YJ , Park DI , Kwon KR 2009 Case report on the Improvement of Liver Functions by Mountain Cultivated Wild Ginseng Pharmacopuncture J. of KPI 12 (2) 107 - 112    DOI : 10.3831/KPI.2009.12.2.107
Kim HD 2005 Mountain Ginseng of Korea Kim Young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