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Study on 2×2 MIMO Detection in ATSC 3.0 Systems
Study on 2×2 MIMO Detection in ATSC 3.0 Systems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2017. Nov, 22(6): 755-764
Copyright © 2017,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BY-NC-ND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nd not altered.
  • Received : September 29, 2017
  • Accepted : November 15, 2017
  • Published : November 30, 2017
Download
PDF
e-PUB
PubReader
PPT
Export by style
Article
Author
Metrics
Cited by
About the Authors
운현, 이
정창, 김
jchkim@kmou.ac.kr
성익, 박
남호, 허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ATSC 3.0 시스템의 2x2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MIMO) 송수신기 구조를 설계하고 성능을 분석한다. ATSC 3.0 시스템의 MIMO 방식은 송신기에서 입력 스트림의 역다중화 (demultiplexing) 및 프리코딩 (precoding)을 통하여 공간 다이버시티 (spatial diversity) 및 공간 다중화 (spatial multiplexing)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ATSC 3.0 MIMO 시스템의 프리코더를 이용한 송수신기 구조를 제시하고 전산 실험을 통하여 성능 결과를 제시한다.
Keywords
Ⅰ. 서 론
최근, 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는 방송사 및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차세대 지상파 방송 규격으로서 기존 ATSC 표준과의 하위 호환성 제약이 없는 ATSC 3.0 표준을 마련하였다 [1]-[3] . 전반적인 ATSC 3.0 표준 프로젝트는 물리계층, 관리계층, 전송 계층 프로토콜과 함께 응용 프로그램 계층을 포함한 완벽한 기술 표준을 제공한다 [2][6] . 특히, ATSC 3.0 표준의 물리계층 규격에는 옵션 기술로서 다중 입력 다중 출력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MIMO) 기술이 채택되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단일 RF (radio frequency) 채널에서 서로 다른 2개의 송신 안테나를 사용하여 2개의 독립적인 데이터 스트림을 동시에 전송함으로써 공간 다중화 (spatial multiplexing)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채널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2][4] . 또한, MIMO 프리코더 (precoder)를 적용하여 공간 다이버시티 (spatial diversity) 이득을 얻음으로써 페이딩에 대한 강인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4] . ATSC 3.0의 MIMO 기술은 부트스트랩 (bootstrap) 및 프리앰블 (preamble) 심볼에는 적용되지 않고 프레임 내 각 부 프레임 (subframe)에 선택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2] .
본 논문에서는 ATSC 3.0 시스템의 2x2 MIMO 방식을 적용한 송수신기의 구조를 설계하고 전산실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분석한다. ATSC 3.0 표준의 2x2 MIMO 송신기는 기존의 단일 입력 단일 출력 (single-input single-output: SISO) 시스템의 구성을 기본으로 하여 일부 블록의 변형 및 추가된 형태로 적용된다. 2x2 MIMO를 위한 별도의 프리코더 및 BICM (bit-interleaved coded modulation)에 MIMO 역다중화기 (demultiplexer)가 포함되며, BICM 이후 프레이밍 (framing), 성상 매핑 (constellation mapping), 인터리버 (interleaver), 파일럿 삽입 (pilot insertion) 등도 모두 2x2 MIMO 구조에 따라 적용된다. 특히, 역다중화기는 BICM 인코더를 통과한 FEC (forward error correction) 블록을 변조 차수 (modulation order) 및 송신 안테나 수에 따라 병렬 데이터 스트림으로 분할한다. 또한, 3개의 세부 블록으로 구성된 MIMO 프리코더는 두 데이터 스트림 간에 연산을 수행함으로써 추가적인 다이버시티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ATSC 3.0 시스템은 2x2 MIMO 시스템의 채널 추정을 위하여 Walsh-Hadamard 인코딩과 널 파일럿 (Null pilot) 인코딩의 2가지 종류의 파일럿 인코딩 방법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ATSC 3.0 규격의 2x2 MIMO 시스템을 위한 송수신기를 설계한다. 또한, 전산실험을 통하여 성능 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2장에서는 ATSC 3.0의 2x2 MIMO 송신기 구조를 설명하고, 3장에서는 수신기 구조를 제시한다. 4장에서는 전산실험을 통한 2x2 MIMO 성능 결과를 제시하고, 5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Ⅱ. 2x2 MIMO 송신기
그림 1 은 ATSC 3.0의 2x2 MIMO 방식을 적용한 송신기 구조를 나타낸다. ATSC 3.0 2x2 MIMO 시스템의 송신기는 전체적으로 BICM 인코딩, MIMO 프리코더, 프레이밍/인터리빙, 파형생성으로 구성되며 맵퍼와 프리코딩 이후의 프레이밍/인터리빙 및 파형 생성 블록은 2개로 분리되어 사용된다 [2] . BICM 인코더에 입력된 데이터는 FEC 블록 단위로 나뉘어져 외부 부호 인코더 (outer encoder)와 내부 부호 인코더 (inner encoder)를 차례대로 거친 후 비트 인터리빙된다. 비트 인터리빙된 하나의 FEC 블록은 64800 또는 16200의 길이를 갖는다. 또한, 2x2 MIMO 송신기는 각각의 안테나로 데이터 스트림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으므로 SISO에 비해 BICM 블록은 2배의 FEC 블록을 처리하게 된다. 처리된 FEC 블록은 MIMO 역다중화기에서 2개의 병렬 데이터 스트림으로 나뉘어진다.
PPT Slide
Lager Image
MIMO 송신기 구조 Fig. 1. Structure of 2x2 MIMO transmitter
- 1. MIMO 역다중화기
그림 2 는 MIMO 역다중화기의 구조를 나타낸다. 비트 인터리버의 출력 비트열 스트림은 역다중화기에서 두 개의 부비트열 스트림으로 역다중화된다. 역다중화기의 출력은 송신 안테나 인덱스와 변조 지수에 맞추어 병렬로 배치되며 병렬로 배치된 셀들을 셀 벡터 (cell vector) v mt,i 으로 정의한다 ( mt = 1, 2, i = 0, 1, 2, ···). 여기서, v mt,i = ( vMOD,i , v MOD+1,i , ···, v (i+1)ηMOD−1,i )는 i 번째 셀 벡터로서 mt 번째 송신 안테나에 맵핑된다. 송신 안테나 1과 2의 맵퍼는 동일한 변조 차수를 갖는다. 각 송신 안테나의 맵퍼에서 사용하는 성상은 L1 시그널링 (signaling)에서 정의되며, ATSC 3.0 표준에서는 두 개의 송신 안테나에 대해 동일한 변조 차수를 갖도록 정의되어 있다. 이후 각 셀 스트림은 MIMO 프리코딩을 거치게 된다.
PPT Slide
Lager Image
MIMO 역다중화기와 맵퍼의 구조 Fig. 2. Structure of MIMO demultiplexer and mapper
- 2. MIMO 프리코더
그림 3 은 MIMO 프리코더와 맵퍼의 구조를 나타낸다. MIMO 프리코더는 스트림 결합기 (stream combining), IQ 편파 인터리빙 (I/Q polarization interleaving), 위상 호핑부 (phase hopping)로 구성되어 있다 [4] .
PPT Slide
Lager Image
MIMO 프리코더 구조 Fig. 3. Structure of MIMO precoder
스트림 결합기는 MIMO 역다중화기로부터 수신한 셀에 대해 수식 (1)과 같은 행렬 연산을 수행한다.
PPT Slide
Lager Image
여기서, θ 값은 위상 회전 값을 나타내며, BICM에 적용되는 부호율 (code rate)과 변조 차수에 따라 규격에 미리 정의된 값이 사용된다. 부호율과 변조 차수에 따른 θ 값은 표 1 에 나타내었다 [2] .
부호율과 변조 차수에 따른θ값Table 1.θvalue for code rate and modulation order
PPT Slide
Lager Image
부호율과 변조 차수에 따른 θ값 Table 1. θ value for code rate and modulation order
I/Q 편파 인터리버는 다음과 같이 한 쌍의 입력 셀에 대해 직각 위상 성분 (quadrature-phase)을 서로 교환하여 출력 셀을 생성한다.
PPT Slide
Lager Image
여기서,
PPT Slide
Lager Image
을 나타내고, Re { · }와 Im{ · }은 각각 실수부와 허수부를 의미한다.
위상 호핑 블록은 두 번째 안테나에서 전송되는 신호의 위상만을 회전시킨다. 여기서, Re{ Y 2i }과 Im{ Y 2i }값은 첫 번째 안테나의 동상 성분 (in-phase)과 직각 위상 성분을 나타내며, Re{ Y 2i+1 }과 Im{ Y 2i+1 }값은 두 번째 안테나의 동상 성분과 직각 위상 성분을 의미한다. 위상 호핑 블록을 행렬 연산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S 2i S 2i+1 의 출력으로 나타낼 수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여기서, Φ 는 두 번째 안테나에 대한 출력 셀의 위상 회전 값을 나타낸다.
위상 회전 값 Φ 는 수식 (4)와 같이 정의되며 매 셀 마다 2 π /9씩 증가한다.
PPT Slide
Lager Image
여기서, Ncells 는 전체 셀 개수를 나타내며, 위상 회전 값 Φ 는 매 FEC 블록마다 0으로 초기화된다.
프리코더를 지난 셀들은 프레이밍 블록에서 프레임 단위로 재구성된 후 주파수 인터리버 블록을 거친다.
- 3. MIMO 파일럿 삽입
MIMO 시스템에서 적용되는 분산 파일럿 (scattered pilot)은 SISO에서 정의된 분산 파일럿 패턴에 기반을 두어 정의된다. ATSC 3.0 표준의 SISO 시스템에서 분산 파일럿 패턴은 SPa_b로 정의된다 [2] . 여기서, a= Dx , b= Dy 를 의미하며, Dx Dy 는 각각 파일럿 간 부 반송파 (subcarrier) 이격 거리와 OFDM 심볼 간격을 의미한다. 이와 유사하게, MIMO 시스템에서 분산 파일럿 패턴은 MPa_b로 정의되며, a와 b는 SISO와 동일하게 정의된다. 파일럿 패턴에 따른 전력 크기는 SISO와 동일하게 L1 시그널링 값에 따라 정의된다 [2] . MIMO 시스템에 적용되는 분산 파일럿, 추가 연속 파일럿 (additional continual pilot), 엣지 파일럿 (edge pilot), 부 프레임 경계 파일럿 (subframe boundary pilot)의 경우에는 한쪽 안테나에서만 크기와 위상을 변형하며 공통 연속 파일럿 (common continual pilot)의 경우에는 각 안테나에 SISO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MIMO 시스템에 적용되는 파일럿 인코딩 방법은 모두 두 가지가 있으며 Walsh-Hadamard 인코딩 방법, 널 파일럿 인코딩 방법이 있다. 파일럿 인코딩 방법의 선택은 L1 시그널링 정보에 포함되어 있으며 전체 프레임에 대해서 동일한 파일럿 인코딩 방법이 적용된다.
Walsh-Hadamard 인코딩 방법에서 안테나 1은 SISO와 동일하게 파일럿이 생성되어 삽입되고, 안테나 2는 전체 파일럿을 2개의 그룹(각각 그룹 1, 그룹 2)으로 나누어 그룹에 따라 삽입되는 파일럿의 부호를 반전한다. 여기서, 부호가 변화하지 않는 파일럿들은 그룹 1에 속하고, 부호가 변화하는 파일럿들은 그룹 2에 속하게 된다. 분산 파일럿, 추가 연속 파일럿, 엣지 파일럿, 부 프레임 경계 파일럿에 대하여 그룹 2에 속한 파일럿의 부호를 안테나 1과 동일한 부 반송파 인덱스에 위치하는 파일럿에 비해 부호를 반전시킨다.
수식 (5)는 Walsh-Hadamard 인코딩 방법을 사용하여 생성되는 안테나 2로 전송되는 그룹 1과 그룹 2의 분산 파일럿 나타낸다.
PPT Slide
Lager Image
여기서, m, l, k 는 각각 부 프레임, 심볼, 부 반송파 인덱스를 나타내며 모든 프레임과 OFDM 심볼에 대해서 동일한 PN 수열 (PN sequence) rk 를 사용하여 생성된다. 또한, DX 는 분산 파일럿의 부 반송파간 이격 거리 의미하고, Asp 는 분산 파일럿의 크기를 나타낸다. 파일럿 부 반송파의 위치가 DX 의 홀수 배에 해당하는 경우 분산 파일럿의 부호가 음으로 바뀌게 된다.
Walsh-Hadamard 인코딩 방법을 이용한 안테나 2로 전송되는 그룹 1과 그룹 2의 추가 연속 파일럿 생성 방법은 다음과 같다.
PPT Slide
Lager Image
분산 파일럿의 부 반송파 인덱스에 위치하는 추가 연속 파일럿의 경우 파일럿의 부호를 반전시키고 나머지는 부호를 반전하지 않는다.
Walsh-Hadamard 인코딩 방법을 이용한 엣지 파일럿 삽입은 수식 (7)과 같이 수행된다.
PPT Slide
Lager Image
엣지 파일럿은 프레임의 홀수 번째 OFDM 심볼의 경우에만 부호를 반전시킨다.
Walsh-Hadamard 인코딩 방법을 이용한 부 프레임 경계 파일럿 삽입은 분산 파일럿과 동일하다.
PPT Slide
Lager Image
널 파일럿 인코딩은 Walsh-Hadamard 방법과는 다르게 파일럿의 전송 전력을 다르게 하여 전송하는 방법이다. 파일럿에 해당하는 부 반송파를 두 개의 그룹 (그룹 1과 그룹 2)로 나누어 안테나 1에서 그룹 1의 부 반송파에는 파일럿을 3dB 부스팅 (boosting)하여 전송하고, 그룹 2의 부 반송파에는 어떤 신호도 전송하지 않는다. 반면, 안테나 2에서는 그룹 1의 부 반송파는 안테나 1과 겹치지 않도록 아무런 신호도 전송하지 않고, 그룹 2의 부 반송파에만 파일럿을 3dB 부스팅하여 전송한다. 즉, 널 파일럿 인코딩은 두 개의 안테나에 서로 동시에 겹치지 않도록 파일럿을 배치하는 방식이다.
안테나 1에 대한 널 파일럿 인코딩 방식의 그룹 1과 그룹 2의 분산 파일럿은 수식 (9)와 같이 만들어진다.
PPT Slide
Lager Image
반면, 안테나 2에 대한 널 파일럿 인코딩 방식의 그룹 1과 2의 분산 파일럿은 수식 (10)과 같이 만들어진다.
PPT Slide
Lager Image
널 파일럿 인코딩에 대한 엣지 파일럿과 부 프레임 경계 파일럿은 Walsh-Hadamard 인코딩 방식이 그대로 적용된다.
Ⅲ. 2x2 MIMO 수신기
그림 4 는 제안하는 2x2 MIMO 수신기 구조를 나타낸다. 2x2 MIMO 수신기는 크게 OFDM 복조 과정과 MIMO 채널 추정, BICM 디코딩 부분으로 나뉜다. 송신 신호는 채널을 거쳐 수신기에 수신되며, 수신된 신호는 FFT (fast Fourier transform) 과정을 거쳐 주파수 영역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송수신기 사이의 동기가 완벽하다고 가정한다. FFT 이후 수신 신호의 주파수 영역 신호는 그림 5 와 같이 모델링될 수 있다 [5] .
PPT Slide
Lager Image
2x2 MIMO 수신기 구조 Fig. 4. 2x2 MIMO Receiver Structure
PPT Slide
Lager Image
주파수 영역에서 수신 신호 모델 Fig. 5. Received signal model in the frequency domain
송신 안테나 1과 2에서 i 번째 송신 벡터 s i = ( S 2i , S 2i+1 )가 전송될 때 수신 신호 y 2i y 2i+1 은 수식 (1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6] .
PPT Slide
Lager Image
여기서,
PPT Slide
Lager Image
는 2x2 채널 행렬 (channel matrix)을 나타내고, Hmr,mt mt 번째 송신 안테나와 mr 번째 수신 안테나 사이의 채널 이득을 나타낸다. 또한, ni = [ n 2i n 2i+1 ] T 는 잡음 벡터이고, n 2i , n 2i+1 은 가산 백색 가우시안 잡음 (additive white Gaussian noise: AWGN)을 나타낸다.
수식 (1), (2), (3)을 이용하여 FFT 이후 수신 신호 y 2i y 2i+1 를 다음 수식 (12)와 같이 다시 나타낼 수 있다.
수신기에서는 인접한 OFDM 심볼 및 부 반송파의 분산 파일럿들을 이용하여 채널을 추정한다. 인접한 OFDM 심볼 및 분산 파일럿 부 반송파에 대해서 채널의 거의 일정한 준정상 (quasi-static) 채널을 가정한다. 그러면, 그룹 1의 파일럿과 인접한 그룹 2의 파일럿에 대한 수신 신호를 각각 y G1,2q , y G2,2q+1 라고 하고, 파일럿 값을 각각 P G1,2q , P G2,2q+1 라고 하면 수신 신호는 다음과 같이 다시 나타낼 수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PPT Slide
Lager Image
여기서, 행렬
PPT Slide
Lager Image
는 직교 (orthogonal) 행렬이고
PPT Slide
Lager Image
와 같으며 I 는 2x2 단위행렬이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채널 추정이 가능하다.
PPT Slide
Lager Image
각 파일럿 부 반송파의 채널 이득을 추정한 후 시간 영역 및 주파수 영역 보간 (interpolation)을 통하여 전체 채널을 추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구체적인 채널 추정 방법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다음으로 널 파일럿 인코딩 방법의 경우에는 두 개의 송신 안테나 중 항상 어느 한 쪽의 파일럿 전력이 0이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및 주파수에 대해 다른 송신 안테나가 간섭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각 수신 안테나에서는 SISO와 동일한 방법으로 채널 추정이 가능하다.
수신 벡터 yi 에 대해서 n 번째 비트의 LLR (log likelihood ratio) 값은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PPT Slide
Lager Image
최적의 ML (maximum likelihood) 메트릭을 얻기 위하여 수식 (15)는 다음과 같이 계산될 수 있다.
여기서, σ 2 은 잡음의 분산을 나타내고,
PPT Slide
Lager Image
PPT Slide
Lager Image
은 모든 가능한 송신 벡터 si n 번째 비트가 각각 0과 1인 벡터들의 집합을 나타낸다.
LLR 계산 결과는 MIMO 다중화기를 거쳐 하나의 스트림으로 만들어진다. MIMO 다중화기는 수신된 각 안테나의 신호를 번갈아가며 셀 벡터에 채워놓은 후 하나의 스트림으로 묶는다. 이후 비트 역인터리빙 블록을 지나 내부 부호 및 외부 부호 디코딩을 차례대로 수행함으로써 송신 데이터가 복원된다.
Ⅳ. 전산 실험 결과
앞에서 제시한 수신기 구조에 대한 전산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송수신기 사이의 동기는 완벽하다고 가정한다. 전산 실험을 위한 주요 시스템 파라미터는 표 2 와 같다. 본 논문에서는 고정 수신 환경에서 단일 주파수망 (single frequency network: SFN) 채널을 가정한다 [7] .
시뮬레이션 파라미터Table 2. Simulation parameters
PPT Slide
Lager Image
시뮬레이션 파라미터 Table 2. Simulation parameters
서로 다른 두 개의 송신 안테나가 동일한 주파수로 동일한 방송을 서비스하고, 두 개의 방송 커버리지 (coverage)가 겹치는 지역에 수신기가 위치한다고 가정한다. 이 경우, 수신기에서는 동일한 방송 신호가 서로 다른 지연 시간 (delay time) 및 서로 다른 전력으로 신호가 수신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FN 채널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2개의 다중 경로를 갖는 채널로 모델링하였다. 여기서, 두 경로의 상대적 지연 시간은 OFDM 심볼의 보호구간 (guard interval: GI)의 90%로 설정하였고 시간 지연된 경로의 평균 전력은 −3dB로 설정하였다.
PPT Slide
Lager Image
또한, 본 논문의 2x2 MIMO 시스템은 각각 수직/수평 편파된 송수신 안테나를 사용하며 [8] , 안테나 사이의 상관 (correlation)은 전혀 없다고 가정한다. 또한, 프리앰블의 L1 시그널링 정보는 완벽하게 디코딩된다고 가정하며, 완벽한 채널 추정을 가정한다.
그림 6 은 BCH 디코딩 이후 비트 오율 성능 (bit error rate: BER) 성능을 나타낸다. SFN 채널 환경에서 부호율 4/15 및 QPSK와 부호율 10/15 및 64QAM의 경우 각각 0dB, 17.4dB 근처에서 잘 동작함을 알 수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비트 오율 성능 (a) 부호율 4/15 QPSK , (b) 부호율 10/15 64QAM Fig. 6. BER performance (a) code rate 4/15 QPSK , (b) code rate 10/15 64QAM
그림 7 은 SISO와 MIMO의 채널 용량을 신호 대 잡음비 (SNR: signal to noise ratio)에 따라 나타낸 것이다. 채널 용량은 점유 대역폭 당 비트 율 (bps/Hz)을 나타내며 하나의 전송 프레임의 길이는 92.7ms이다. 채널 환경은 그림 6 의 실험과 동일하며, SISO와 MIMO는 동일하게 표 2 의 BICM 및 OFDM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동일한 BICM 및 OFDM 파라미터를 사용할 경우 MIMO가 SISO에 비해 2배의 채널 용량을 달성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채널 용량 비교 (a) 부호율 4/15 QPSK , (b) 부호율 10/15 64QAM Fig. 7. Comparison of channel capacity (a) code rate 4/15 QPSK , (b) code rate 10/15 64QAM
Ⅴ. 결 론
본 논문에서는 ATSC 3.0 시스템의 2x2 MIMO 방식을 적용한 송수신기 구조를 설계하였고 BER 성능을 분석하였다. ATSC 3.0 규격의 2x2 MIMO 시스템은 입력 스트림의 역다중화 및 프리코딩을 통하여 공간 다이버시티 및 공간 다중화 이득을 얻을 수 있다. ATSC 3.0 시스템에서 MIMO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채널 용량을 2배로 증대시킬 수 있어 현재 UHD 서비스 이후 대두될 보다 향상된 화질의 서비스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방송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및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정보통신 방송 연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음 [Development of Transmission Technology for Ultra High Quality UHD, 2017-0-00081].
이 논문의 연구결과 중 일부는 “2017년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바 있음.
BIO
이 운 현
- 2016년 2월 :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소재공학과 (공학사)
- 2016년 2월 ~ 현재 : 한국해양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공학석사)
- ORCID : http://orcid.org/0000-0002-0701-2894
- 주관심분야 : 통신공학, 디지털 통신시스템 설계, IoT
김 정 창
- 2000년 2월 : 한양대학교 전자․전자통신․전파공학과군 (공학사)
- 2002년 2월 :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공학석사)
- 2006년 8월 :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공학박사
- 2006년 9월 ~ 2008년 5월 :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 전임연구원
- 2008년 5월 ~ 2009년 8월 : 포항공과대학교 미래정보기술사업단 연구조교수
- 2009년 8월 ~ 2010년 8월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시스템연구부 선임연구원
- 2010년 9월 ~ 현재 :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교수
- 2017년 ~ 현재 : ETRI Journal 편집위원
- ORCID : http://orcid.org/0000-0002-8612-9360
- 주관심분야 : 디지털통신시스템, 디지털방송 전송시스템, 디지털신호처리, MIMO
박 성 익
- 2000년 2월 : 한양대학교 전자․전자통신․전파공학과군 (공학사)
- 2002년 2월 :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공학석사)
- 2011년 2월 : 충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공학박사)
- 2002년 2월 ~ 현재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전송연구그룹 책임연구원
- 2013년 3월 ~ 현재 : IEEE Transactions on Broadcasting 편집위원
- 2014년 11월 ~ 현재 : IEEE 방송기술회 Distinguished Lecturer
- 2016년 3월 ~ 현재 : ETRI Journal 편집위원
- ORCID : http://orcid.org/0000-0001-6283-2986
- 주관심분야 : 오류정정부호, 디지털 방송시스템, 디지털 신호처리
허 남 호
- 1992년 2월 :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공학사)
- 1994년 2월 :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공학석사)
- 2000년 2월 :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공학박사)
- 2000년 ~ 현재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전송연구그룹 책임연구원
- ORCID : http://orcid.org/0000-0002-0437-0047
- 주관심분야 : 디지털 방송 시스템, 차세대 DTV, 모바일 및 3DTV 방송
References
Luke F. 2016 An overview of the ATSC 3.0 physical layer specification IEEE Transactions on Broadcasting 62 (1) 159 - 171    DOI : 10.1109/TBC.2015.2505417
ATSC 2017 ATSC Standard: Physical Layer Protocol, Doc.A/322
Kim J. , Kim H. , Park I. , Kim H. M. 2016 Study on synchronization using bootstrap signals for ATSC 3.0 systems Journal of Broadcasting 21 (6) 899 - 912
Gómez-Barquero David 2016 MIMO for ATSC 3.0 IEEE Transactions on Broadcasting 62 (1) 298 - 305    DOI : 10.1109/TBC.2015.2505399
Seo J. , Kim H. , Han D. 2015 Study on Improved Polarized 2x2 MIMO Spatial Multiplexing Method for DVB-NGH System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20 (1) 3 - 15    DOI : 10.5909/JBE.2015.20.1.3
Park M. , Han D. 2015 Analysis of Spatial Modulation MIMO Reception Performance for UHDTV Broadcasting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20 (6) 837 - 847    DOI : 10.5909/JBE.2015.20.6.837
Park S. , Jo Y. , Kim D. , Park G. 2013 A Study on Terrestrial UHDTV Broadcasting and Construction of Direct Reception Environment by DVB-T2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18 (4) 572 - 588    DOI : 10.5909/JBE.2013.18.4.572
Moss P. N. 2008 2-by-2 MIMO fixed reception channel model for dual- polar terrestrial transmission Dept. Res. Develop., Brit. Broadcast. Corp. London, 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