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A Study on Model of Web Based Reading Strategy
A Study on Model of Web Based Reading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4. Jun, 25(2): 41-57
Copyright © 2014,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 Received : February 02, 2014
  • Accepted : June 06, 2014
  • Published : June 30, 2014
Download
PDF
e-PUB
PubReader
PPT
Export by style
Share
Article
Author
Metrics
Cited by
TagCloud
About the Authors
영 임 최
충남대학교 겸임교수(liban01@naver.com)
Abstract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서 개인의 독서활동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매체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법으로 효과적인 독서 생활을 위한 정보 독해능력과 웹 3.0 개념의 이해와 특성을 바탕으로 한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6개의 독서전략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6개의 독서전략은, 초인지 전략, 정보검색전략, 개인화 전략, 읽기 전략, 쓰기 전략, 그리고 해석 전략이다.
Keywords
1. 서 론
- 1.1 연구의 목적
디지털 혁명과 21세기 지식의 특징은 이용자들에게 읽기와 쓰기, 독서 태도에 변화를 주고 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정보를 ‘검색’해서 읽는 ‘디지털 독서’와 손으로 일일이 책장을 넘기며 읽는 종이책 독서는 분명 다르다. 또한, 종이책 독서를 하면서 손으로 쓰던 행위와 디지털 독서를 위해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며 쓰는 행위 또한 다르다. 문자 텍스트는 문자만 제공되는 반면에 디지털 텍스트는 이미지, 동영상, 소리 파일 등을 제공하며, 하이퍼텍스트와 링크를 통해 입체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웹 기반에서 이용자가 양질의 콘텐츠에 보다 신속하게 접근하여 정보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독서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와 요구는 독서 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의 중심축이 될 것이다.
웹 기반의 독서 또한 문자 해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문자 해독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전통적인 독서전략과 웹 기반 독서전략은 비슷하기 때문에 기존의 독서전략을 웹 기반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웹의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독서전략을 차별화하기 위해 기존의 독서전략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현재 이러한 필요와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한 깊이 있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독서 시스템들은 독서 자료 콘텐츠가 풍성하지 못하고 웹 기반 독서전략도 웹을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웹 구조의 이해를 위해 이론적 체계화를 시도하고, 웹 기반 독서모형을 개발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웹 기반 독서전략을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수의 이용자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 구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의 마련과 함께 독서교육 현장에서의 응용을 활성화하려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 1.2 연구 내용 및 방법
- 1.2.1 연구의 내용
본 연구는 웹 기반에서 독서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독서전략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국내·외 자료를 수집, 검토하였다. 먼저 웹 진화에 따른 독서전략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3단계의 논의를 하고자 한다.
첫째, 웹의 변화 양상을 주목하면서, 현재까지 변화한 웹의 특성을 검토해보는 일이다. 문자 발명 이후 ‘문자’ 매체를 중심으로 한 독서가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현재는 전자책 및 스마트폰과 관계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관계의 이해를 위해 먼저 웹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는 미래의 새로운 매체에 대한 폭넓은 범위로의 접근일 것이다. 이 과정에서 웹의 특징과 변천 과정, 웹 기반과 독서전략에 대한 이해를 검토할 것이다.
둘째, 독서 패러다임을 정의하고 웹에서 필요한 독서전략을 살펴볼 것이다. 독서전략을 살펴보기 전에 매체의 변화 과정으로 인한 독서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새로운 고찰을 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소장 독서 패러다임과 접근 독서 패러다임의 축을 중심으로 검토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독서 패러다임 확립에 기여할 것이며, 접근 독서 패러다임에 맞는 새로운 독서전략을 구상하는 데 이론적 토대가 될 것이다.
웹 기반 환경에서의 독서전략 모형을 설계하는 일이 본고의 마지막 단계가 될 것이다.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관련 문헌을 토대로 전문가 집단을 통해 모형을 수정하여 설계하였다.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은 이용자가 웹에 접근하여 독서하는 과정으로 설계하였고, 특히 독서전략 모형은 여섯 가지 전략으로 구성하였다. 독서전략 모형의 하위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모형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질 것이다. 실제로 독서전략 모형을 구현해야 하지만 웹 3.0 환경이 미래지향적이어서 독서전략 모형을 실제로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현재 국내·외에서 구현되고 있는 사례를 통해 구현하게 될 모형을 간접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본고의 논의는 디지털시대에 효과적인 독서전략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만들어 줄 것이며, 새롭게 구안한 독서전략 모형이 다수의 이용자가 웹 기반 환경에서 진행되는 독서 과정을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1.2.2 연구의 방법
본고는 웹의 등장과 이용자의 독서환경 변화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데 있어, 선행연구를 통해 웹의 진화환경을 주목하는 한편, 독서전략을 분석하여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을 설계하고 관련 전문가 집단에게 설문지와 델파이 조사를 통해 모형의 타당도를 살펴볼 것이다.
우선, 기존의 독서전략 연구에 있어서 인쇄매체 위주로 한정되어 왔던 것을 반성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웹 환경에서의 매체 범위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진행되었다.
첫째, 국내의 선행연구를 통해 웹의 특성과 독서 패러다임에 대한 정의를 재고하고, 웹 기반 독서전략을 분석하여 모형을 설계하였다. 효과적인 설계를 위하여 전문가 집단의 설문지와 델파이 조사를 통한 수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둘째, 현재 국내·외 사이트에서 활용되고 있는 독서전략을 분석하였고,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을 통한 이용자의 웹 기반 독서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제시하였다.
2. 이론적 배경
- 2.1 웹 기반의 특징
웹 1.0에서 웹 3.0의 진화 과정은 1990년을 시작으로 10년 단위로 새로운 시대를 보여주고 있다. 웹 1.0은 신문이나 방송시청처럼 콘텐츠를 제공자에게서 일방적으로 받고, 기존의 미디어를 모방한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에 그쳤다. 웹 1.0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웹 2.0이 등장하였다.
‘웹 2.0’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IT 전문 출판미디어인 오라일리(O'Reilly)와 미디어 라이브 인턴내셔널의 컨퍼런스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O’Reilly and Battelle 2009 ). 2001년 닷컴 버블 붕괴 이후 인터넷 업계에서 사라진 기업과 살아남은 기업의 차이에 주목하여, 위기 이후에도 생존한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을 지칭하는 말로 오라일리 부사장인 데일 도허티(Dale Dougherty)가 “웹 2.0” 이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이영환 2010, 13 ). 유튜브(www.youtube.com) 등으로 대표되는 웹 2.0시대의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도구를 제공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참여, 공유, 개방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정보를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였다.
하지만 웹 2.0에도 한계가 있었다. 정보가 점점 더 방대해지고 파편화되어 통합적인 시각을 갖고 현상을 관찰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웹 2.0의 한계를 극복하는 웹 3.0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웹 2.0 시대의 검색(search)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웹 3.0의 발견(discovery)이 필요한 것이다. 웹 2.0의 참여와 개방과 공유라는 성격이 데이터와 정보 중심의 상호작용에 의해 비롯되는 사회적, 경제적 조류를 지칭하는 사후적 성격이라면, 웹 3.0은 지식과 네트워크 중심의 데이터와 정보를 주문제작(customization)하는 개인화 과정으로 지능화된 웹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적 측면을 강조하는 사전적 조류라고 할 수 있다( 김택천 2010, 2 ).
웹 3.0이란 용어는 2006년 뉴욕타임즈의 John Markoff 기자가 처음 사용한 이후 논쟁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Markoff 2006). 웹 3.0이란 지능화된 웹이 시맨틱(semantic) 기술을 이용해서 상황인식을 통해 이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림 1> 은 웹 3.0의 개념을 도식화 한 것이다.
PPT Slide
Lager Image
웹 3.0의 개념 도식화
즉 웹 3.0 시대에는 지능형 웹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게 되며, 기존의 웹 시대와는 차이가 있다. 시맨틱(semantic)검색, 실시간 웹(real-time web),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모바일(mobile) 등과 같이 웹 3.0을 설명할 키워드들도 요즘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웹 3.0은 웹 발전 방향의 흐름을 지칭하는 것일 뿐 아직 명확히 개념화 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웹 3.0을 선도하는 기술들의 특징은 ‘개인화’와 ‘지능화’, ‘상황인식’ 등으로 의견이 수렴되고 있어, 이런 특징들로 웹의 진화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시맨틱 웹이 주를 이루는 웹 3.0 시대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시멘틱 웹으로 최적화된 정보를 연결하기 때문에 사회적 연결성은 낮지만 정보적 연결성은 높다. 궁극적으로는 정보와 사람을 모두 긴밀하게 연결시키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박윤정 2009, 29 ).
- 2.2 시맨틱 웹의 특징
시맨틱 웹은 웹상에 조각난 지식의 모든 정보를 연결하고 그들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해주며, 의미 분석을 통한 정보의 연결이 가능하다. <그림 2> 는 시맨틱 웹의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시맨틱 웹은 인공지능의 검색기가 웹에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색인 작업을 통해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자료를 찾아준다. 시맨틱 웹은 온톨로지 기반 정보 검색을 통해 연관된 문서나 유사문서를 검색해 준다.
PPT Slide
Lager Image
시맨틱 웹의 이해
시맨틱 웹이 일부만 구현되어도 컴퓨터끼리 알아서 쇼핑도 하고, 업무도 보고, 은행일을 보는 것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자면 네티즌이 일일이 온라인 서점에 접속하지 않아도 컴퓨터가 알아서 내가 필요로 하는 책을 구매해 주며, 극장에 가기만 하면 내가 볼 영화와 자리가 예약되어 있고, 기차역에 가서 자리에 앉기만 하면 되는 시대가 시맨틱 웹의 시대다( 김중태 2006, 82 ).
- 2.3 웹 기반 독서 패러다임
웹 기반 독서는 시·공간적 제한을 극복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하이퍼텍스트와 링크를 통해 필요한 자료 검색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자료의 범위가 다양하여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경험의 폭을 확장할 수 있다. 특히 독서의 필수적인 요소인 배경지식은 웹 기반 독서에서 훨씬 많은 지식을 축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웹 기반 독서는 가상현실을 통해 시뮬레이션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에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간의 삶은 제한적이어서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없지만, 웹은 이용자에게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직·간접적 경험을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웹 기반 독서는 필요한 배경지식과 간접 체험을 극대화하도록 독서의 계기나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독서 행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웹 기반에서 독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다양한 자료를 통한 배경지식의 확대이며, 타인과의 반응을 다양하게 경험하면서 기존 사고력이 확장된다. 또한 웹 환경에서 독서는 이용자의 능동적인 독서를 통해 의미를 재구성하고 텍스트 의미의 공유와 집단 지성을 생성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한다.
또한 무엇을 기준으로 구분하느냐에 따라 독서 패러다임을 양분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논의는 텍스트를 기준으로 독서 패러다임을 나누고 있다. 다음은 이전의 논의와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논하고자 한다. 현재까지의 독서는 지식의 축적인 텍스트를 통한 개인의 ‘지식의 습득’에 초점이 있지만, 웹 기반에서의 독서는 개인의 지식 습득을 포함한 집단 참여와 공유로 인한 ‘지식의 확장’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독서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연구자는 독서 패러다임을 새로운 환경변화로 가시적·비가시적인 형태의 독서 자료를 구입하여 소유함으로써 독서가 가능한 소장 패러다임과 언제 어디서든 접근으로 가능한 접근 패러다임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독서패러다임을 ‘소장’과 ‘접근’의 틀에서 구분하였고, 독서 패러다임을 독서 자료와 독서 양상을 기준으로 비교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소장 독서 패러다임은 자료의 총체적 가치를 예단하여 수집함으로써 열람 및 이용에 대한 일체의 권한을 확보하고 장기적 보존기능을 중시하는 사고에서 비롯되었으며, 독자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선형적인 독서 형태와 평면적 독서를 통한 ‘지식 습득’에 주안점이 있으며, 독서 행위도 개인의 폐쇄적 독서와 수동적인 형태를 띤다. 그에 비해 접근 독서 패러다임은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이용이 가능하고,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는 ‘지식 습득’과 함께 입체적 독서를 통한 ‘지식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으며, 다수와 함께하는 개방적 독서와 능동적 독서 행위가 가능하다.
<표 1> 은 독서 자료의 특징과 독서 형태를 기준으로 전통적인 독서환경과 웹 환경에서의 독서환경을 연구자가 구분한 독서 패러다임이다. 접근 독서 패러다임에서의 독서 자료의 특징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웹 기반에서 독서는 다양한 자료에의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독서 형태도 하이퍼 텍스트 독서와 입체적인 독서가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개인이 ‘지식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다수와 다수의 접속으로 독서양상을 띠기 때문에 집단지성을 활용한 독서 활동이 가능하게 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소장 독서 패러다임과 접근 독서 패러다임 비교
PPT Slide
Lager Image
소장 독서 패러다임과 접근 독서 패러다임 비교
3. 전통적인 독서전략과 웹 기반 독서전략 비교
- 3.1 전통적인 독서전략
전략중심의 독서교육이 강조되면서 독서교육의 교육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독서전략이 개발되고 있으며, 변형된 독서전략 기법까지 헤아리면 수십 종에 이른다. 독서전략을 체계적으로 모아 놓은 자료 또한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해외 자료로는 Buehl의 『Classroom Strategies for Interactive Learning』. 버지니아 교육부에서 발행한 『English SOL Enhanced Scope and Sequence for Reading』, Walker의 『Teaching Reading Strategies in the School Library』 등이 있다. 국내의 자료로는 한국어문교육연구소의 『독서교육사전』, 천경록 등의 『자기주도적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박수자의 『읽기전략과 이해중심 읽기 수업의 관계』 등이 있다.
Buehl이 제시한 독서전략 45가지는 교과수업과 독서교육의 연계를 시도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으나 독서전략이 수업방법(협동하여 읽기, 과제분담 모형 등), 인지전략(내용예측, 사전지식, 질문하기 등), 글의 구조(주장/근거, 문제/해결 등) 등이 혼재되어 있다. 또한, 교과수업과 독서전략을 연계하다 보니 특정 교과 및 주제에 한정되는 독서전략(과학책 훑어 보기, 역사의 기억주머니 등)이 혼재되어 있어 독서교육 담당교사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어떠한 독서전략을 적용해야 할지 명확하지 않다.
한국어문교육연구소에서 제시한 독서전략은 중복, 변형된 요소를 제외하더라도 대략 50여 가지의 독서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 독서능력을 고려한 난이도에 따라서 상, 중, 하로 구분하고 있으며, 독서전략의 중요도에 따라서 5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난이도와 중요도에 따른 독서전략의 범주만으로는 독서교육의 실무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고, Buehl의 독서전략과 마찬가지로 인지전략과 독서전략 기법이 혼재되어 있다. 또한, 언어교육을 중시하는 기관에서 제시한 독서전략으로서 단어 혹은 어휘학습을 위한 독서전략 (낱말 접사 만들기, 오류 찾기, 어휘 예상하기 등)이 상당 수 포함되어 있다. Buehl의 독서전략과 비교해 보면 용어에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동일하며, 중심생각 수레바퀴, 상호텍스트 전략, 밑줄 긋기 전략이 추가로 제시되어 있다.
버지니아교육부에서 제시한 독서전략은 중복 혹은 변형된 독서전략을 제외하면 대략 30가지의 독서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독서기능 즉, 어휘기능과 독해기능으로 구분하여 독서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독서의 과정(독서 전, 중, 후)에 따라서 독서전략을 구분하고 있다. 인지전략과 수업방법(상보적 교수법 등), 독서전략 기법이 섞여 있다. 또한, 첫 번째에 제시되어 있는 그래픽조직자와 그래픽조직자의 하위요소인 ‘개념정의지도그리기’, ‘핫스팟(찬반표)’ 등 이 섞여 있어 명확한 구분이 어렵다.
Walker 등이 제시한 독서전략은 총 11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독서전략을 흥미유발(예측 워드뱅크, 캐릭터 차트, KWL), 재진술(순서도, 원형순서도, 목적구조도, 이야기지도), 비교, 대조(T-테이블, 벤다이어그램), 독해(QAR)로 구분하고 있다( 이병기 2008, 17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Buehl, 한국어문연구소, 버지니아교육부, Walker 등 4개의 자료에 제시되어 있는 독서전략을 비교·분석한 결과, 나름대로 핵심전인 독서전략을 단순화하여 쉽게 독서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으나 웹 기반 환경에서의 독서전략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 3.2 웹 기반 독서전략
웹 기반 환경에서의 독서전략은 기존의 독서전략의 개념이나 의미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웹 기반 환경에서 독서를 바라보는 관점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과거는 개인의 두뇌에 효과적으로 지식을 축적하는데 초점이 있었다면 웹 기반에서의 개인의 축적된 지식을 다수에 의해 확장한 관심이 있다. 웹 기반에서의 독서는 개인의 지식 축적뿐만 아니라 다수의 지식을 공유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방안으로 독서전략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접근 독서 패러다임에서 기존의 독서전략보다 더 효과적이거나 강조되어야 할 전략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접근 독서 패러다임에 따른 독서전략은 이용자가 웹에 접속하는 순간부터 활용된다.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여 분석한 뒤 적절한 자료를 읽고 자신의 느낌이나 감상을 글쓰기를 통해 정리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평가를 통해 내면화되는 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필요한 전략들을 말한다.
이용자가 웹에 접속하는 단계에서 개인화 전략이 필요하고, 자료 검색 단계에서는 자료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분석과 관련된 검색 전략이, 자료읽기 단계에서는 기존의 읽기전략들 중 웹 환경에 적합한 읽기전략이, 독후활동 단계에서는 쓰기전략이, 자료평가 단계에서는 개인 및 집단의 평가 전략이 필요하다.
- 3.2.1 개인화 전략
개인화 전략은 참여와 공유, 개방이라는 웹의 가치를 가장 충실하게 실행하고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략은 이용자 맞춤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전략으로 이용자의 독서진단 검사를 웹을 통해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해 개인의 독서수준과 독서능력 결과를 알려준다. 또한 이 전략은 자료 선택 전략에도 영향을 준다. 기존의 이용자는 과거의 독서력을 확인하기 위해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웹의 개인화 전략을 활용하여 개인의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과거의 독서력을 힘들게 찾지 않아도 된다. 개인화 전략을 통해 독서 수준별 도서를 안내해 주는 기능도 있다. 웹의 독서전략 서비스에 접속과 동시에 이용자에 대한 정보가 누적되어 있기 때문에 과거의 독서이력도 확인이 가능할뿐더러 웹을 종료할 때까지 모든 기록이 저장되므로 따로 기억하지 않아도 된다. 하위 전략으로 RSS 전략과 스팟백 전략이 있다.
- 3.2.2 자료 검색 전략
자료 검색 전략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여 선택하고 순서를 결정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이용자가 웹에 접속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것이 자료 검색이므로 다른 전략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이용자는 웹을 이용할 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목적을 가지고 접근한다. 목적을 해결하기 위한 독서로 보면 자기주도적 독서전략과 초인지적 전략이 부수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학습과정 및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정보 검색 조작능력이 필요하다.
자료 탐색 전략 자료 탐색 방법으로는 ‘대체 할 수 있는 단어 찾기’, ‘배경지식 검색하기’, ‘범위 좁히기’, ‘다양한 자료 비교하기’, ‘순서대로 검색하기’, ‘세부 정보 검색하기’ 등이 있다.
- 3.2.3 읽기전략
읽기전략은 인쇄매체에서 그동안 많이 연구되어 왔던 부분이다. 기존 독서전략을 다 사용해도 되지만 웹 기반에서 사용할 때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략들이 있다. 웹 기반의 독서는 기존 독서보다 역동적인 읽기가 가능하다. 읽기전략의 하위 전략으로는 하이퍼텍스트 전략, 밑줄 긋기 전략, 메모 읽기전략, 자료 비교 읽기전략, 재조합 읽기전략 등이 있다.
- 3.2.4 쓰기전략
쓰기전략은 일반적으로 자료를 읽은 후 이용자가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간주되어 왔다. 특히 글쓰기의 경우 그동안 인쇄매체의 제약 때문에 독서전략의 전통적 영역이 되지 못했고 일반적으로 글쓰기는 읽은 후 활동으로 분류되어 왔다. 웹의 쓰기전략은 자료를 통독한 후가 아니라도 자료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전략이다. 웹 환경은 언제든 이용자가 재구성 할 수 있으며, 저자의 구상보다는 독자의 능동적인 활동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글쓰기가 웹 기반에서는 강조될 수밖에 없다. 웹 환경에서 쓰기활동은 개인의 활동뿐만 아니라 집단의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혼자 즐기는 인쇄매체에 비해 훨씬 활발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수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면 기존의 소통 방식에 혁신이 일어날 것이다. 쓰기전략의 하위 전략으로 서평 쓰기 전략, 재구성하여 쓰기전략, 독서 일기 전략, 실시간 채팅 전략, 참여 전략 등이 있다.
- 3.2.5 평가 전략
평가 전략은 자료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대중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지식의 확장을 가져온다. 평가 전략은 다양한 관점과 안목을 지닌 다양한 사람들의 토론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평가가 가능하다. 웹은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다양한 관점에서, 더 많은 의문점을 논의하면서 더 많은 아이디어에 관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웹 기반은 누구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누구와도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함께 모여 내용을 공유하고 새로운 평가를 통해 창조적인 지식을 생산해 낼 수 있다. 평가 전략은 다수 이용자가 쓴 글에 대한 평가일 수도 있으며, 자료에 대한 개인의 평가 및 다수 이용자에 대한 평가일 수도 있다. 평가는 재평가로 이어지며, 재평가는 다시 평가로 이어지는 순환과정으로 연결될 수 있다. 평가 전략은 다양한 형태로 변형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4.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 설계
기존에 독서와 관련된 시스템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은 교육부에서 학교의 독서교육과 학생들의 독서이력과 독후활동을 지원, 관리하기 위해 2009년도부터 구축해 온 독서교육포털이다. 학생들의 도서대출, 반납기록, 다양한 독후활동인 독후감, 그림, 만화, 편지쓰기 등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과 개인·학급 문집 발행 기능 등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2009년 이후 현재까지 업로드나 환경변화에 적합한 수정이 미흡해 보인다.
본 장에서는 기존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토대로 웹 3.0 환경에 적합한 독서전략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새롭게 개발할 독서전략 모형을 Open Access-Reading Strategies Service 1) 모형(이하 OA-RSS 모형이라 함)이라 하고 이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다.
- 4.1 OA-RSS 모형의 설계 원리
거시적, 미시적 관점의 설계원리를 토대로 웹 기반 독서전략 지원도구의 기능을 정리하면 <표 2> 와 같다.
웹 기반 독서전략 지원도구의 기능
PPT Slide
Lager Image
웹 기반 독서전략 지원도구의 기능
- 4.2 OA-RSS 모형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독서전략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독서 분야 전문가 즉, 교수 집단, 시스템전문가 집단, 사서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에서 웹 3.0을 플랫폼으로 하고 있는 독서전략 서비스와 관련한 선행연구가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전문가 집단을 통한 의견 수렴 연구방법인델파이 조사는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델파이 조사는 문헌연구 분석 결과에 따라 만들어진 독서전략 및 하위전략을 기초로 델파이 패널들이 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내용적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최종적으로 델파이 패널이 제시한 합의 결과에 따라 본 연구의 연구모형인 OA-RSS 모형을 개발하였다.
델파이 조사 설문지는 문헌연구 분석 결과와 연구자의 아이디어로부터 도출하여 구성하였다. 첫째, 문헌연구로부터 도출된 독서전략이 어느정도 적절한지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둘째, 독서전략과 하위전략이 계층적으로 적절한 그룹에 할당되었는지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표 3> 에서 보는 바와 같이 1차 설문지는 독서전략 4개, 하위전략 14개로 구성되었고, 전문가 평가 후 2차 설문지는 6개의 독서전략, 21개의 하위전략으로 구성하였으며 별도로 독서전략별 중요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델파이 조사 설문지 구성
PPT Slide
Lager Image
델파이 조사 설문지 구성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독서전략 6개 전략 모두가 4.0 이상의 평균값과 1.0 이하의 표준편차를 보였고, 하위전략의 경우 2개의 전략을 삭제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개의 전략을 삭제한 것은 적절성 평가 결과와 서술형 의견이 거의 일치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부 하위전략의 명칭을 수정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전반적으로 독서전략과 하위전략으로서 문제가 없으며 델파이 패널들 간의 의견 합치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표 4> 참조).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PPT Slide
Lager Image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의해 도출된 독서전략과 하위전략은 <표 5> 와 같다.
웹 기반 독서전략 구성 요인
PPT Slide
Lager Image
웹 기반 독서전략 구성 요인
- 4.3 웹 기반 독서전략의 연구모형과 구성 요소
OA-RSS 모형은 앞서 제시한 이론적 설계원리와 델파이 조사 분석결과를 통해 개발한 것이다. 새롭게 개발한 연구모형은 웹 기반에서 독서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모형으로서 <그림 3> 과 같이 위계 구조 모형을 띄고 있다.
PPT Slide
Lager Image
연구모형(OA-RSS 모형)
첫째, 6개의 하위요소로 정보검색 전략, 개인화 전략, 읽기전략, 쓰기전략, 평가 전략, 초인지 전략으로 구성되며 최종적으로 이용자의 화면에 나타나게 되는 요소들이다
둘째, 6개의 하위요소를 구성하는 요인으로 이루어지며 하위요소에 따른 독서전략들을 보여주고 있다. 실질적으로 이용자가 직접적으로 활동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5.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 적용
- 5.1 OA-RSS 모형
공유, 개방, 개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웹 3.0의 플랫폼에서의 독서는 정보활용능력을 길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를 찾아, 효과적인 읽기전략을 통해 정보를 이해하고, 초인지 전략을 통해 정보의 홍수에 길을 잃지 않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웹 기반의 집단 지성을 이용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비평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결국은 개인의 또는 집단의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OA-RSS 모형은 미래를 대비하고자 하는 예비적인 차원에서 웹 기반에서 효과적인 독서를 위한 독서전략 모형으로 구안되었다. 독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주요 키워드로 삼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6가지 요소를 추출하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림 4> 참조).
PPT Slide
Lager Image
OA-RSS 모형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은 Web 3.0을 플랫폼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구현에는 어려움이 있다. 웹 기반 독서모형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상으로 시스템 초기화면을 설계해 보았다. <그림 5> 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독서종합지원 시스템 화면이며, <그림 6> 은 OA-RSS 모형을 웹 환경으로 형상화한 화면이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메뉴가 도서검색, 추천독후활동, 커뮤니티, 시스템소개로 4개의 주요 메뉴로 설계되어 있다. OA-RSS 모형에서 사용된 전략들 을 웹 환경에서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딱딱한 느낌이 들어 새로운 용어 2) 로 사용되었다.
PPT Slide
Lager Image
기존의 독서종합지원시스템
PPT Slide
Lager Image
독서 교육 시스템
OA-RSS 모형은 이용자 분석을 통한 이용자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이용자가 원하는 대로 자료를 선택하여 독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변화 가능성이 많은 자료에 대비하여 Linked Data를 활용하여 중복이나 정확도가 떨어진 자료를 제외하고 인공지능으로 자료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는 잠재된 이용자가 즐거운 독서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이용자와 다수의 이용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웹 브라우저의 위치는 변경될 수 있다. 다수의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수시로 이루어 질 수 있는 장점도 있다.
- 5.2 OA-RSS 모형의 기대 효과
본고에서 개발한 OA-RSS 모형은 웹 3.0을 기반으로 설계된 모형이다. 웹 3.0의 개인화, 개방화, 공개를 주요 축으로 설계되었고, 기존 독서의 확장 개념으로 설계 되었다. OA-RSS 모형은 기존의 모형보다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개인화 전략이 뛰어나다. OA-RSS 모형은 웹 3.0의 개인화 전략을 활용한 모델이기 때문에 개인의 정보와 독서자료, 독서전략에 대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있다. 개인의 다중지능별, 선호도와 흥미를 바탕으로 독서를 안내하고 있으며, RSS 서비스를 통해 수시로 업데이트나 안내가 이루어질 수 있다. 개인의 독서히스토리도 알 수 있다. 웹의 회원가입부터 시작된 모든 히스토리를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로그인을 해서 작업한 활동에 대한 독서히스토리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독서활동들도 저장되어 있어 연계한 또 다른 독서를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자료의 개방성이 뛰어나다. 기존의 서비스는 웹의 용량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자료에도 한계가 있었다. 이 모형은 연결된 자료(Linked Data)를 활용하기 때문에 방대한 자료를 지닌 기관과 연계를 통해 많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셋째, 독서의 확장성이 뛰어나다. 기존의 서비스는 독서 읽기와 안내만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이 모형은 독서의 전 과정으로 확장되어 있다는 점이다. 자료 검색을 하는 그 순간부터 읽기의 과정이 시작되고 자료 조직하는 과정에서는 읽기와 쓰기과정이, 해석하는 과정에서도 지적작용과 쓰기 과정이 혼합되어 있다. 이 모형은 이용자가 독서하는 모든 과정을 담고 있다. 읽기, 쓰기, 평가과정을 통해 이용자가 재구성하는 모든 과정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지식의 확장과 개방성을 기대할 수 있다.
넷째, 전문가와 연계를 통해 실시간 문제해결이 가능하다. 독서관련 전문가가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독서관련 상담을 원하면 언제든지 연결이 가능하다. 실시간 채팅 방법으로 궁금한 점을 전문가에게 보내면, 전문가는 해당되는 답을 다시 이용자에게 보내준다. 이용자는 궁금증을 장시간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6. 결론 및 제언
- 6.1 결론
본 연구는 매체의 변화에 따라 미래 사회에서 독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독서 생활을 위해 정보 리터러시와 웹 3.0의 특성을 활용한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2장에서는 웹 기반의 이론적 배경으로 웹의 변천 과정과 시맨틱 웹의 특징을 알아보고, 웹 전반의 주요 특성을 점검해 보았다. 특히 미래사회에 핵심을 이루게 될 웹 시리즈의 특징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웹의 접근성을 기점으로 독서 패러다임을 구분하고, 미래사회의 독서의 기능을 예견하여 독서 패러다임을 정립한 후 독서전략을 구안하였다.
4장에서는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을 구안하고 설계하였다.
웹 플랫폼을 기반으로 6단계의 독서전략 모형의 실행 절차를 구안하였다. ① 초인지 전략, ② 정보검색전략, ③ 개인화 전략, ④ 읽기전략, ⑤ 쓰기전략, ⑥ 해석 전략이 그것이다.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자들이 미래사회의 독서활동에서 직면하게 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본 연구의 독서 절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둘째, 하이퍼텍스트와 영상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웹 기반으로 확대하여 모든 자료가 ‘독서’의 대상으로 확대되었다.
셋째, 모형의 절차를 구안하는 단계에서는 그 동안 독서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던 텍스트 위주의 읽기전략과 함께 웹 상에서의 쓰기전략이 독서과정에서 함께 이루어지도록 반영하였고, 자료의 분석·종합의 과정에 초인지 전략 등의 사고 전략을 포함하였다.
넷째, 독서전략 단계 초기에 정보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문학 읽기에 국한되지 않고 웹에 있는 모든 자료들을 수집, 정리, 분석, 표현할 수 있는 전반적인 전략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매체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독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 그리고 웹 기반의 매체를 활용한 독서 전반의 모형 절차를 구안하였다는 점, 독서의 개념을 확장하여 단일한 텍스트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자료를 독서 대상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고자 하였다.
- 6.2 제언
웹 기반에 따른 독서전략 모형의 절차와 전략을 구안하여 본 결과 다음 사항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전통적인 독서전략을 다다룰 수가 없어서 기존의 독서전략 중 웹 환경에 적용 가능한 것만 수용하여 효과적인 전략을 구안해 보았다. 하지만 웹 환경에 적용될 수 있는 더 많은 전략들에 대한 개발도 연구해 볼 가치가 있다.
둘째, 독서전략 모형만 설계하였고, 구체적으로 적용하지 못하여 독자들의 반응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했다. 이에 대한 모형의 실제적용과 그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앞으로 2~3년이 지나면 웹 3.0도 현실 속에 들어오게 된다. 미래사회 독서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진화되는 웹 환경에서 독자들의 반응과 환경에 적합한 독서 기능들이 개발되어 독서전략 모형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OA-RSS의 다른 의미는 현재 RSS 기능처럼 웹 접근 자료를 이용자에게 독서전략 푸쉬(push)의 방법으로 실제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용자에게 찾아가는 서비스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다.
모형에서 사용된 ‘개인화 전략’, ‘정보 검색 전략’, ‘평가 전략’은 이용자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해서 ‘독서히스토리 관리’, ‘자료 관리’, ‘다 함께’로 용어를 변경하였다.
References
2006 『독서교육사전』 교학사 서울
김 중태 2006 『웹 2.0 시대의 기회 시맨틱 웹』 디지털미디어리서치 서울
김 택천 2010 웹3.0 시대의 미래 기술의 방향. 『한국인터넷진흥원 Issue Inside』
박 수자 2003 읽기전략과 이해중심 읽기 수업의 관계 『독서연구』 9 117 - 145
박 윤정 2009 웹 3.0 정보 서비스의 사례와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 21 (20) 25 - 43
이 경일 2008 웹 기반 텍스트 마이닝 기술과 사례 『eBiz 연구회 세미나』 9 (18) 1 - 54
이 병기 2008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범주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 (3) 139 - 159
이 영환 2010 『웹 3.0 세상을 바꾸고 있다』 보문각 서울
천 경록 2006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교육과학사 서울
Buehl Doug , 노 명완 , 정 혜승 2002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 교실수업전략』 박이정 서울
Enterpreneurs See a Web Guided by Common Sense [online]
O’Reilly,Tim;J., Battelle Web Squared: Web 2.0 Five Years On [online]
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 English SOL Enhanced Scope and Sequence for Reading [online]
Walker Christine 2004 Teaching Reading Strategies in the School Library Libraries Unlimited Wesport, Connecticut